세계의 60억 인구 중 절반 이상의 사람들이 음용하고 있고, 세계의 무역품 중 기름 다음으로 수출입 많은 품목이 커피이다. 커피는 단순 기호식품의 의미를 넘어 우리의 사회와 경제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매우 중요한 상품 이다. 한국은 미국, 유럽, 일본 등의 나라에 이어 전체 커피 시장은 7조 원대의 거대 시장으로 세계 6위의 커피 소비국가로 성장하면서 거대해진 시장규모로 소비자들은 점차 세분되어가고 있다. 커피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커피전문점 업체 간의 경쟁은 더욱 과열돼지고 있으며, 이런 상황 속에서 경쟁사 간 시장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해졌다. 최근의 소비자들은 유행을 좇음과 동시에 개성과 차별화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선택의 폭이 넓어지므로 인해 다각적이고, 철저한 소비자 조사를 통해 세분된 소비자 욕구의 관능적, 감성적인 특징을 파악할 필요성이 높아가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의 세분화 변수는 인구통계학적 기준이 주로 사용됐다. 그러나 인구통계학적 정보만으로는 절대 소비자와 시장의 복잡성과 역동성을 효과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가졌다. 또한, 커피 소비에서도 소비자의 선택 행동은 논리적으로 설명되지 않은 요인 즉, 감성적인 상징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더 많아서 최근에는 감성적 특성에 중점을 두고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앞에서 언급한 다양한 소비자의 마음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문제점을 두고 시작되었다. 선행연구를 통한 문헌 고찰을 살펴보면 감성적 특성과 성격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의 성격은 커피를 선택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가지는 감성적 특성인 성격특성을 알아본 후 소비자의 성격특성과 커피 선택 및 소비에 대한 관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세부적 선행연구 방법으로 커피의 이해, 커피 소비, 커피전문점 선택, 소비자 컬러 성격특성에 관한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커피 소비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음료에 관한 소비자 행동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였으며, 성격특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
세계의 60억 인구 중 절반 이상의 사람들이 음용하고 있고, 세계의 무역품 중 기름 다음으로 수출입 많은 품목이 커피이다. 커피는 단순 기호식품의 의미를 넘어 우리의 사회와 경제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매우 중요한 상품 이다. 한국은 미국, 유럽, 일본 등의 나라에 이어 전체 커피 시장은 7조 원대의 거대 시장으로 세계 6위의 커피 소비국가로 성장하면서 거대해진 시장규모로 소비자들은 점차 세분되어가고 있다. 커피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커피전문점 업체 간의 경쟁은 더욱 과열돼지고 있으며, 이런 상황 속에서 경쟁사 간 시장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해졌다. 최근의 소비자들은 유행을 좇음과 동시에 개성과 차별화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선택의 폭이 넓어지므로 인해 다각적이고, 철저한 소비자 조사를 통해 세분된 소비자 욕구의 관능적, 감성적인 특징을 파악할 필요성이 높아가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의 세분화 변수는 인구통계학적 기준이 주로 사용됐다. 그러나 인구통계학적 정보만으로는 절대 소비자와 시장의 복잡성과 역동성을 효과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가졌다. 또한, 커피 소비에서도 소비자의 선택 행동은 논리적으로 설명되지 않은 요인 즉, 감성적인 상징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더 많아서 최근에는 감성적 특성에 중점을 두고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앞에서 언급한 다양한 소비자의 마음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문제점을 두고 시작되었다. 선행연구를 통한 문헌 고찰을 살펴보면 감성적 특성과 성격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의 성격은 커피를 선택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가지는 감성적 특성인 성격특성을 알아본 후 소비자의 성격특성과 커피 선택 및 소비에 대한 관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세부적 선행연구 방법으로 커피의 이해, 커피 소비, 커피전문점 선택, 소비자 컬러 성격특성에 관한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커피 소비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음료에 관한 소비자 행동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였으며, 성격특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색채 심리학 및 컬러테라피로 채택하였다. 소비자의 성격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측정 도구로는 설문 조사를 통한 실증연구를 하였다. 이번 조사의 시사점은 국내 소비자의 커피 기호가 다양해졌고, 세분되어 졌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커피의 본질적인 면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메뉴 개발에서도 커피의 본질은 느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소비자의 커피의 긍정적 요소와 변화하는 커피 소비 양상은 이후 커피 시장에 있어 다양하게 발전하고, 커피산업 내 변모하는 시작의 동향을 예측해 볼 수 있게 된다. 또한, 색채 심리를 통한 성격특성과 커피의 상호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은 처음 연구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유사 연구 분야와 커피 시장의 세분된 선택에 있어서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과 사업주의 경영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참고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세계의 60억 인구 중 절반 이상의 사람들이 음용하고 있고, 세계의 무역품 중 기름 다음으로 수출입 많은 품목이 커피이다. 커피는 단순 기호식품의 의미를 넘어 우리의 사회와 경제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매우 중요한 상품 이다. 한국은 미국, 유럽, 일본 등의 나라에 이어 전체 커피 시장은 7조 원대의 거대 시장으로 세계 6위의 커피 소비국가로 성장하면서 거대해진 시장규모로 소비자들은 점차 세분되어가고 있다. 커피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커피전문점 업체 간의 경쟁은 더욱 과열돼지고 있으며, 이런 상황 속에서 경쟁사 간 시장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해졌다. 최근의 소비자들은 유행을 좇음과 동시에 개성과 차별화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선택의 폭이 넓어지므로 인해 다각적이고, 철저한 소비자 조사를 통해 세분된 소비자 욕구의 관능적, 감성적인 특징을 파악할 필요성이 높아가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의 세분화 변수는 인구통계학적 기준이 주로 사용됐다. 그러나 인구통계학적 정보만으로는 절대 소비자와 시장의 복잡성과 역동성을 효과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가졌다. 또한, 커피 소비에서도 소비자의 선택 행동은 논리적으로 설명되지 않은 요인 즉, 감성적인 상징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더 많아서 최근에는 감성적 특성에 중점을 두고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앞에서 언급한 다양한 소비자의 마음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문제점을 두고 시작되었다. 선행연구를 통한 문헌 고찰을 살펴보면 감성적 특성과 성격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의 성격은 커피를 선택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가지는 감성적 특성인 성격특성을 알아본 후 소비자의 성격특성과 커피 선택 및 소비에 대한 관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세부적 선행연구 방법으로 커피의 이해, 커피 소비, 커피전문점 선택, 소비자 컬러 성격특성에 관한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커피 소비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음료에 관한 소비자 행동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였으며, 성격특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색채 심리학 및 컬러테라피로 채택하였다. 소비자의 성격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측정 도구로는 설문 조사를 통한 실증연구를 하였다. 이번 조사의 시사점은 국내 소비자의 커피 기호가 다양해졌고, 세분되어 졌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커피의 본질적인 면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메뉴 개발에서도 커피의 본질은 느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소비자의 커피의 긍정적 요소와 변화하는 커피 소비 양상은 이후 커피 시장에 있어 다양하게 발전하고, 커피산업 내 변모하는 시작의 동향을 예측해 볼 수 있게 된다. 또한, 색채 심리를 통한 성격특성과 커피의 상호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은 처음 연구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유사 연구 분야와 커피 시장의 세분된 선택에 있어서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과 사업주의 경영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참고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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