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치적 소수자의 의회 내 대표성에 관한 연구 : 한국의 여성, 장애인, 이주민, 청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다빈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의회 내 정치적 소수자의 대표성 현황 분석을 목적으로 국회 내 여성, 장애인, 이주민, 그리고 청년을 정치적 소수자로 정의하고 이들의 대표성을 경험적으로 분석하였다. 정치적 대표성을 선거제도와 관련된 제도형식적 대표성, 정치적 소수자의 비율로 측정되는 기술적 대표성, 법안 발의를 통한 실질적 대표성으로 분류하고 이에 따라 각 정치적 소수자의 대표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제도형식적 대표성은 비례제, 할당제 그리고 정당 차원에서 나타나고 있지만 여성과 청년에 한정되었기 때문에 충분히 확보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일반적으로 선거제도의 비례성이 높을수록 여성을 포함하여 정치적 소수자에게 친화적인 것으로 확인되나, 혼합제를 채택하고 있는 한국에서는 다수제의 성격이 강하게 났다. 그리고 한국에서 법과 제도적으로 여성할당제가 실시되고 있으며, 청년할당제는 각 정당을 통하여 자율적으로 시행되고 있었다. 또한 과거에 비해 주요 정당들은 장애인과 이주민을 포함하여 정치적 소수자의 대표성 확보 및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타 국가들에 비해 제도적인 효과성은 낮은 수준이었다.
다음으로 기술적 대표성은 15대 총선에서부터 21대 총선까지 정치적 소수자인 후보자는 전체의 35%로 일정 수준을 확보한 듯 보였다. 그러나 선거별로 구분하였을 때, 여전히 선거 과정부터 정치적 소수자들의 낮은 기술적 대표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정치적 소수자의 특성에 따라서도 그 차이가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여성, 장애인, 이주민인 후보자들의 비율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반면 청년은 과거에 비하여 급격하게 감소하는 추세였다. 그리고 제도형식적 대표성이 선거에서 정치적 소수자의 기술적 대표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을 실시한 결과, 비례대표제와 할당제 등 특정한 제도형식적 대표성이 기술적 대표성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다만, 시행되고 있는 제도의 효율성이 대부분 떨어지는 상태이기 때문에 기술적 대표성의 견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또한 당선자로서 정치적 소수자의 기술적 대표성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비소수자들로 과대대표되고 있는 것을 재차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정치적 소수자의 당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국회의원선거에서 당선에 미치는 요인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정치적 소수자의 기술적 대표성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제도형식적 대표성의 확보가 필수적으로 전제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정치적 소수자의 당선에는 주요 정당의 영향력이 매우 강력하게 작용하였기 때문에 정치적 소수자의 기술적 대표성 증진을 위해서는 정당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법안 발의를 통한 실질적 대표성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치적 소수자일수록 소수자와 관련된 법안을 발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 나아가 여성은 장애인과 관련된 법안 발의에도 유의미하였고, 이주민도 청년에 관한 법안 발의에 유의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정치적 소수자가 증가할수록 관련 법안의 발의 건수도 늘어날 것을 예측하게 하며, 여성과 이주민은 다른 정치적 소수자들의 실질적 대표성에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둘째, 정치적 소수자일수록 소수자와 관련하여 더 많은 수의 법안을 대표 발의하고 공동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수자의 실질적 대표성 증진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법안 발의자의 정치적 소수자 여부인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여성의원은 여성 법안을 넘어 장애인 법안에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궁극적으로 여성의원은 다른 정치적 소수자의 대표성 확보에 조력 또는 협력할 가능성을 기대하게 한다. 셋째, 일반적인 법안에 비해 정치적 소수자의 법안은 가결 가능성이 낮았고 대안반영폐기될 확률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18대 국회 이후부터 법안 발의가 급격하게 증가하였고, 한정된 임기 내에 이를 충분히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결률은 낮고 발의된 법안의 대부분이 임기만료폐기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더해, 대표 발의자가 정치적 소수자일 경우에는 법안이 폐기될 가능성이 높았지만, 이들이 소수자와 관련된 법안을 발의하는 경우에는 가결 가능성이 확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정치적 소수자별로 대표 발의자 여부가 각 소수자와 관련된 법안의 가결에 대해서는 통계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dissertation, I define women, the disabled, immigrants, and youth in the National Assembly as political minorities and empirically investigate the status of their representation in the National Assembly. I categorize political representation into the following three branches: a) formalistic ...

주제어

#정치적 대표성 소수자 여성 장애인 이주민 청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다빈
학위수여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정치외교학과
지도교수 이재묵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xii, 261 p.
키워드 정치적 대표성 소수자 여성 장애인 이주민 청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248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