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성 하위요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질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배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협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존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나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6.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책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충북 소재의 C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4명으로 실험집단 22명(남: 9명, 여: 13명), 통제집단 22명(남: 9명, 여: 13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22년 4월 20일부터 2022년 7월 20일까지 12주동안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백선미(2015)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인성평가 검사 도구를 유아교육 전문가 1인, 교사 2인의 검토를 거쳐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에 대한 평균과 ...
본 연구는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성 하위요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질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배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협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존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나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6.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책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충북 소재의 C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4명으로 실험집단 22명(남: 9명, 여: 13명), 통제집단 22명(남: 9명, 여: 13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22년 4월 20일부터 2022년 7월 20일까지 12주동안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백선미(2015)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인성평가 검사 도구를 유아교육 전문가 1인, 교사 2인의 검토를 거쳐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SPSS/for Windows 2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t=5.647, p<.05) 둘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인성 하위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인성의 하위요소별로 살펴보면 질서(t=3.433, p<.05), 배려(t=5.816, p<.05), 협력(t=5.402, p<.05), 존중(t=4.781, p<.05), 나눔(t=3.723, p<.05), 책임(t=6.007, p<.05)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성 하위요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질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배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협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존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나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6.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책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충북 소재의 C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4명으로 실험집단 22명(남: 9명, 여: 13명), 통제집단 22명(남: 9명, 여: 13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22년 4월 20일부터 2022년 7월 20일까지 12주동안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백선미(2015)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인성평가 검사 도구를 유아교육 전문가 1인, 교사 2인의 검토를 거쳐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SPSS/for Windows 2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t=5.647, p<.05) 둘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인성 하위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인성의 하위요소별로 살펴보면 질서(t=3.433, p<.05), 배려(t=5.816, p<.05), 협력(t=5.402, p<.05), 존중(t=4.781, p<.05), 나눔(t=3.723, p<.05), 책임(t=6.007, p<.05)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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