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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를 활용한 수업이 공간인지력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은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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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교육의 핵심은 지리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조직하는 개념과 방법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데 있다. 지도는 공간에 관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해 주는 의사전달 수단이다. 따라서 지리교육이 주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도를 읽고 그릴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도록 체계적으로 지도에 관한 교수ㆍ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초등학교 3학년은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로서 구체적인 지도학습이 시작되는 시기이므로 지도학습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초등학교 3학년에서 실시되는 지도 교수에서 교사들은 교사 자신도 지도 자료 자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교수 방법적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지도를 통한 공간구조를 교수ㆍ학습 할 때 많은 어려움이 있다. 실례로 2006년 안동시 초등학교 3학년 교사 총 75명 중 44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85%의 교사들이 3학년 1학기 1단원 ‘우리 고장의 모습’의 수업이 어렵다고 응답하였다. 이 단원을 지도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학생들이 조망한 경관을 그림지도로 나타내는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교사들이 학생의 인지지도(ment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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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im of geography in schools is to provide students with the concept and the method of understanding and organizing geographical knowledge. Map is a way of the communication representing the exact information of space. To achieve the given goal of geography, there should be the teaching and the 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은주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사회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77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929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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