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생태주의적 관점에서 생태시민성 교육의 실천적 의미를 밝히고, 학습자 주도성이 반영된 생태시민성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생태 소양 및 생태 감수성을 함양하는 지도 방안을 개발하여 그 의의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연구문제인 학습자 주도성을 반영한 생태시민성 교육 프로그램은 탈학문적 접근에 의한 주제 중심 수업으로 사전 설문 결과를 통해 파악한 학습자의 관심을 반영하여 여섯 가지주제로 구성하였다. 1차 수업과 2차 수업으로 나누어 생태시민성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수업 전반에 걸쳐 소통과 협력에 의한 학습자 주도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학습자 주도성의 발현 양상은 활동에의 적극적 참여, 소통 및 협력 증대, 새로운 의견 제시, 수업의 내용과 형식에 영향력 발휘 등으로 나타났다. 학습자 주도성의 발현을 위해서는 학습자가 교육과정의 주체로서 존중받고 자율적인 의견 제시 및 협력적 상호작용이 충분히 이루어지는 학습 환경이 요구되며, 이는 교사의 치밀한 계획과 준비 및 학습자와의 끊임없는 소통이 충분히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 세 번째 연구문제인 학습자 주도성을 반영한 생태시민성 교육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생태 소양 및 생태 감수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생태환경문제에 대한 관심 향상 및 구체화, 지식에서 실천으로의 연결, 일상에서의 자발적 노력이 생태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는 믿음 등으로 나타났다.
실행연구 과정에서의 연구자의 성찰을 바탕으로 한 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 주도성이 생태시민성 교육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학습자로 하여금 스스로를 학습의 주체로 인식하도록 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였다. 또한 탐구의 과정에서 개인적 주도성은 물론 협력적 주도성을 발휘함으로써 공동체 내에서의 소통을 통한 협력과 친밀감을 높이는 결과를 보였다. 나아가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실천을 통해 생태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
저자 | 정유정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혁신전공 |
지도교수 | 김성천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ⅷ, 123 |
키워드 | 생태시민성 생태시민성 교육 생태전환교육 학습자 주도성 학생 주도성 생태교육 환경교육 초등생태교육 초등환경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65042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