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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의 잡무라고 인식되어 온 공문서 처리에 대해 학교 내 새로운 조직개편과 문화의 변화를 가져온 혁신학교와 기존 일반학교를 대상으로 공문서에 대한 교원의 인식과 처리 과정을 비교․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교원의 공문서 처리와 관련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부산광역시교육청 소속의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학교급별 각 1교씩, 총 6교를 선정하여 소속 교직원에 대한 직접 인터뷰를 통한 면담 조사와 부산시교육청 산하 전체 교원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하였다.
면담 조사에서는 일반학교와 혁신학교의 공문서 처리 실태에 대해 25명의 교직원을 인터뷰했으며 특히 혁신학교의 교무행정지원팀 구성․운영이 가져온 학교 공문서 처리의 변화, 공문서에 대한 교사 인식의 변화 정도, 상위 교육기관의 학교 공문서 수발과 관련한 변화의 분위기 등을 집중 조사하였다. 비대면 설문조사에서는 전체 업무부담, 공문서 처리량, 공문서 처리 부담, 공문서에 대한 인식, 교무행정지원팀 구성 여부 등에 대해 조사하였고, 부산 시내 초․중․고등학교 소속 교원 205명이 응답하였다. 비대면 설문조사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
저자 | 김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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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인적자원정책전공 |
지도교수 | 김혜원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viii, 126 |
키워드 | 공문서 처리 혁신학교 일반학교 비교 연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65044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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