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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원 업무상 갈등의 원인과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auses and Resolutions of School Staff Assignment Conflicts 원문보기


김영주 (한양대학교 지방자치학과 협상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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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요 지

오늘날 학교 현장은 교원과 교육행정직의 이원화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복잡하고 다양하며 성과 중심의 업무환경으로 두 구성원 간의 갈등 상황이 여러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학교 조직은 교원, 교육행정직, 사무운영직, 교육공무직 등 그 외의 직종들이 현존하면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활발한 소통과 협력을 해야 하는 다원화된 조직이다. 반면 실제 학교 현장의 현실은 ① 직무의 이원성 ② 구성원 상호 간 직무 이해 부족 ③ 역할에 대한 인식의 차이 ④ 소통의 부재 ⑤ 다양한 근무조건 등 복잡한 갈등 원인이 내재하고 있다.
여기에 해마다 시달되는 교육정책은‘학교 구성원의 업무 경감’차원이 아닌‘교원업무 경감’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그로 인한 숫 적으로 열세인 행정실로 무작정 업무 떠넘기기 현상이 나타나는 현실에서 학교 구성원 간의 심한 갈등이 발생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갈등 관리 이론을 기반으로 현재 교육공무원의 업무분장 현황을 파악하여, 사무분장에 의한 업무 특성, 현실적인 업무 진행 상황, 업무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세부적인 구성원 간의 갈등 원인을 바탕으로 적절한 ...

주제어

#"갈등" "원인" "해소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주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방자치학과 협상
지도교수 한상우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90
키워드 "갈등" "원인" "해소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650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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