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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교사를 위한 장애유아 통합교육 수업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n Inclusive Education Class Model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for General Teacher 원문보기


전유찬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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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유아 통합교육 현장에서 모든 유아에게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일반교사를 지원하는 통합교육 수업 모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과 선행연구 고찰 및 분석을 통해 수업 모형의 구성 변인을 추출하여 1차 초기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이에 따라 구안된 초안에는 교육공학 전문가 4인과 특수교육 및 유아교육 전문가 2인에게 두 차례에 걸쳐 전문가 타당화 검토를 실시하였다. 타당화 검토 이후에는 모형의 구체적인 수정을 위하여 개인별 심층면담을 통해 수업 모형의 개선점과 특징을 정리하여 분석하였다. 이후 전문가 검토 결과를 반영하여 17차례에 걸쳐 수정·보완 작업을 진행하여 최종 장애유아 통합교육 수업 모형을 완성하였다.
개발된 수업 모형은 놀이 실행 전 단계, 놀이 실행 단계, 놀이 평가 및 안내의 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는 12개의 세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수업 모형은 단계별 세부 활동 및 지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develop an inclusive education class model that supports general education teachers to effectively teach all children in the field of inclusive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To this end, the first initial class model was designed by extracting the constituent variables ...

주제어

#장애유아 통합교육 수업 모형 특수교육 통합교육 장애유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유찬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김경현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17 p.
키워드 장애유아 통합교육 수업 모형 특수교육 통합교육 장애유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556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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