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후기 하이데거의 인간학과 판넨베르크의 인간학 비교 : 이기주의와 이타주의의 대립을 해소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A) Comparison of the late anthropology of Martin Heidegger and the anthropology of Wolfhart Pannenberg : Focusing on how to resolve the conflict between egoism and altruism 원문보기


고병관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조직신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관한 질문은 시대를 막론하고 계속해서 제기되어왔다. 인간의 본성이 선한지 악한지 이기적인지 이타적인지에 관한 논의는 우리 인간 삶의 수많은 분야에 영향을 끼쳤다.
이기주의는 인간의 올바른 모습이 아니라는 관점은 다양한 문화권에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인간이 가진 고유한 이기적인 태도는 기본적으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욕구와 삶의 강력한 동기로써 존재하는 욕구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마냥 이기적인 태도를 부인하는 것은 현실에 맞지 않는다. 게다가 우리는 이타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 또한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들의 이타적인 행위는 윤리적인 모범이 되고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다. 정말 인간의 본성이 이기적이라고만 한다면 이들의 행동을 설명할 수 없다. 이렇듯 사상의 자유가 보장된 현대엔 풍부하고 다양한 형태의 인간이 있다. 이는 이기주의적 가치관과 이타주의적 가치관 사이에서 개인의 선택이 존중되고 인정받아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인간의 이기주의적 면모가 더욱 극명하게 드러나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많은 사람이 인간이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며 이타적인 행동마저도 이기적인 행동 일부로 여긴다.
반면, 하이데거와 판넨베르크는 인간이 이타적일 수 있는 이유를 본성에서 찾는다. 하이데거는 인간을 현존재로 규정하는데 이런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을 탈존으로 본다. 판넨베르크는 인간이 세계를 향해 ...

주제어

#하이데거 판넨베르크 인간학 탈중심성 세계개방성 탈-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병관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학과 조직신학
지도교수 방종우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90
키워드 하이데거 판넨베르크 인간학 탈중심성 세계개방성 탈-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590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