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은 4차 산업의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지능정보가 치를 창출하는 ICT 핵심기술로서 인간의 고차원적인 정보처리 능력 을 구현함으로서 공공, 민간, 산업분야에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으 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은 도서관의 사서직의 역할 과 변화에도 영향을 주어 소장자료 관리와 장서중심 등의 아날로그 서비스 위주의 전통적 사서업무에도 새로운 역량과 창조적 서비스 등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 하기 위해 도서관 현장 사서 38명과 이용자 53명을 대상으로 지능 정보화기술에 대한 인식, 범위 및 적용영역 등을 조사하여 미래 도 서관의 서비스 기본방향과 신기술 적용의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
인공지능은 4차 산업의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지능정보가 치를 창출하는 ICT 핵심기술로서 인간의 고차원적인 정보처리 능력 을 구현함으로서 공공, 민간, 산업분야에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으 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은 도서관의 사서직의 역할 과 변화에도 영향을 주어 소장자료 관리와 장서중심 등의 아날로그 서비스 위주의 전통적 사서업무에도 새로운 역량과 창조적 서비스 등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 하기 위해 도서관 현장 사서 38명과 이용자 53명을 대상으로 지능 정보화기술에 대한 인식, 범위 및 적용영역 등을 조사하여 미래 도 서관의 서비스 기본방향과 신기술 적용의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도서관의 발전과 변화 를 위해 필요한 서비스는 시공간을 초월한 콘텐츠 문화공간과 디지 털 통합운영체계 구축 및 안정적 도서정보제공 서비스가 향후 직무 역량에 도움을 줄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복합문화 콘텐츠 개발, 디 지털 플랫폼 구축, 전문인력 확보 및 교육 등이 인공지능 기술실현에 중요한 요소로 판단된다. 현재 챗봇, 무인대출반납, 키오스크 등 인공지능 기술이 도서관에 일부 적용되고 있으나 대중화 수준까지는 인프라 지원, 연구 및 정 책개발 등 세부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도서관 이용자는 대부분 인터넷을 통해 관련 정보기술을 활용하고 있었고, 무인대출반납시스템, 도서검색 및 요약 서비스, 도서추천 키 오스크 및 챗봇 서비스를 주로 활용하고 있었다
현재 도서관 이용자에 필요한 서비스는 운영시간 확대, 전국 어디 서나 도서대출·반납, 택배 및 드론배달, 실시간 도서정보, 도서도난 및 분실방지 등 서비스 유형별 개선사항으로 조사되었다. 현재, 지능정보기술과 관련하여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토대로 도 서관에 우선적으로 적용해야 할 기술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조사되었다. 빅데이터는 도서관 사서 업무지원과 정보·분석 및 공유 서비스, 인공지능은 스마트 서가, 스마트 로봇, 챗봇, 온라인 배달 및 알림 서비스 등이 주요 영역별 적용기술로 조사되었다. 또한, 미래 사서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통합적 관리자 및 데이터 분석 전문가로서의 업무와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체감할 수 있는 교육 커리큘럼과 단계별 교육과정 및 관련 인프라시설 등의 선제적 지원이 최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인공지능은 4차 산업의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지능정보가 치를 창출하는 ICT 핵심기술로서 인간의 고차원적인 정보처리 능력 을 구현함으로서 공공, 민간, 산업분야에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으 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은 도서관의 사서직의 역할 과 변화에도 영향을 주어 소장자료 관리와 장서중심 등의 아날로그 서비스 위주의 전통적 사서업무에도 새로운 역량과 창조적 서비스 등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 하기 위해 도서관 현장 사서 38명과 이용자 53명을 대상으로 지능 정보화기술에 대한 인식, 범위 및 적용영역 등을 조사하여 미래 도 서관의 서비스 기본방향과 신기술 적용의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도서관의 발전과 변화 를 위해 필요한 서비스는 시공간을 초월한 콘텐츠 문화공간과 디지 털 통합운영체계 구축 및 안정적 도서정보제공 서비스가 향후 직무 역량에 도움을 줄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복합문화 콘텐츠 개발, 디 지털 플랫폼 구축, 전문인력 확보 및 교육 등이 인공지능 기술실현에 중요한 요소로 판단된다. 현재 챗봇, 무인대출반납, 키오스크 등 인공지능 기술이 도서관에 일부 적용되고 있으나 대중화 수준까지는 인프라 지원, 연구 및 정 책개발 등 세부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도서관 이용자는 대부분 인터넷을 통해 관련 정보기술을 활용하고 있었고, 무인대출반납시스템, 도서검색 및 요약 서비스, 도서추천 키 오스크 및 챗봇 서비스를 주로 활용하고 있었다
현재 도서관 이용자에 필요한 서비스는 운영시간 확대, 전국 어디 서나 도서대출·반납, 택배 및 드론배달, 실시간 도서정보, 도서도난 및 분실방지 등 서비스 유형별 개선사항으로 조사되었다. 현재, 지능정보기술과 관련하여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토대로 도 서관에 우선적으로 적용해야 할 기술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조사되었다. 빅데이터는 도서관 사서 업무지원과 정보·분석 및 공유 서비스, 인공지능은 스마트 서가, 스마트 로봇, 챗봇, 온라인 배달 및 알림 서비스 등이 주요 영역별 적용기술로 조사되었다. 또한, 미래 사서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통합적 관리자 및 데이터 분석 전문가로서의 업무와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체감할 수 있는 교육 커리큘럼과 단계별 교육과정 및 관련 인프라시설 등의 선제적 지원이 최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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