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미래의 핵심 기술로 부상하면서 우리는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에 정부는 인공지능 인재 양성과 전 국민 인공지능 소양 함양을 목표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인공지능 교육을 도입하고 이를 확대하기 위한 연구와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정부의 정책과 인공지능 교육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인공 지능 교육의 목표로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인공지능 시대 를 살아가는 국민 모두에게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공지능 교육은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운영 방법에 대해서는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있어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과제로 인공지능 교육을 주도해야하는 교사의 준비가 강조되고 있다. 또한 모든 교과에서 ...
인공지능이 미래의 핵심 기술로 부상하면서 우리는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에 정부는 인공지능 인재 양성과 전 국민 인공지능 소양 함양을 목표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인공지능 교육을 도입하고 이를 확대하기 위한 연구와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정부의 정책과 인공지능 교육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인공 지능 교육의 목표로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인공지능 시대 를 살아가는 국민 모두에게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공지능 교육은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운영 방법에 대해서는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있어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과제로 인공지능 교육을 주도해야하는 교사의 준비가 강조되고 있다. 또한 모든 교과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원리를 연계해 융합 수업으로 설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교사는 전공과 무관하게 인공지능 리터러시 함양이 필요하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 단순한 인공 지능 도구 활용을 넘어 인공지능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인공지능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사 양성 과정에서부터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갖추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지원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함양을 위하여 이를 진단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구성요인을 탐색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여 진단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에 따라 수행한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정의한 인공지능 리터러시 개념을 종합하여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을 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윤리의식을 가지고 인공지능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진단도구는 인공지능 이해, 인공지능 활용, 인공지능 개발, 인공지능 윤리의 4개 영역, 8개의 하위요인 33개 문항으로 구성 되었다. 각 영역의 하위 요인을 살펴보면, 인공지능 이해 영역은 인공지능 기초지식과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인공지능 활용영역은 인공지능 기술 활용과 인공지능 활용 문제해결, 데이터 리터러시, 인공지능 개발영역은 기초 프로그래밍과 컴퓨팅 사고력으로 구성되며, 인공지능 윤리는 별도의 하위요인을 구성하지 않았다. 셋째, 선행연구 및 문헌 고찰을 통해 도출한 구인 및 문항을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통해 수정 및 보완 하였다. 또한 예비조사 및 본조사를 통해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교차 타당도, 집단 간 차이 검증,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진단도구의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높은 안정적인 도구로서 앞으로 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지침이 될 수 있다. 넷째, 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진단결과를 살펴보면 인공지능 기술 활용,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인공지능 윤리 영역이 높은 점수 보인 반면 데이터 리터러시와 기초 프로그래밍 능력은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예비 중등교사의 데이터 러티러시, 기초 프로그래밍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 지원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진단 도구가 향후 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인공지능이 미래의 핵심 기술로 부상하면서 우리는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에 정부는 인공지능 인재 양성과 전 국민 인공지능 소양 함양을 목표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인공지능 교육을 도입하고 이를 확대하기 위한 연구와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정부의 정책과 인공지능 교육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인공 지능 교육의 목표로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인공지능 시대 를 살아가는 국민 모두에게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공지능 교육은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운영 방법에 대해서는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있어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과제로 인공지능 교육을 주도해야하는 교사의 준비가 강조되고 있다. 또한 모든 교과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원리를 연계해 융합 수업으로 설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교사는 전공과 무관하게 인공지능 리터러시 함양이 필요하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 단순한 인공 지능 도구 활용을 넘어 인공지능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인공지능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사 양성 과정에서부터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갖추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지원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함양을 위하여 이를 진단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구성요인을 탐색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여 진단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에 따라 수행한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정의한 인공지능 리터러시 개념을 종합하여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을 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윤리의식을 가지고 인공지능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진단도구는 인공지능 이해, 인공지능 활용, 인공지능 개발, 인공지능 윤리의 4개 영역, 8개의 하위요인 33개 문항으로 구성 되었다. 각 영역의 하위 요인을 살펴보면, 인공지능 이해 영역은 인공지능 기초지식과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인공지능 활용영역은 인공지능 기술 활용과 인공지능 활용 문제해결, 데이터 리터러시, 인공지능 개발영역은 기초 프로그래밍과 컴퓨팅 사고력으로 구성되며, 인공지능 윤리는 별도의 하위요인을 구성하지 않았다. 셋째, 선행연구 및 문헌 고찰을 통해 도출한 구인 및 문항을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통해 수정 및 보완 하였다. 또한 예비조사 및 본조사를 통해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교차 타당도, 집단 간 차이 검증,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진단도구의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높은 안정적인 도구로서 앞으로 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지침이 될 수 있다. 넷째, 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진단결과를 살펴보면 인공지능 기술 활용,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인공지능 윤리 영역이 높은 점수 보인 반면 데이터 리터러시와 기초 프로그래밍 능력은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예비 중등교사의 데이터 러티러시, 기초 프로그래밍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 지원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진단 도구가 향후 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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