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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중등교사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e-secondary school Teacher’s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Scale 원문보기


임혜진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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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이 미래의 핵심 기술로 부상하면서 우리는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에 정부는 인공지능 인재 양성과 전 국민 인공지능 소양 함양을 목표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인공지능 교육을 도입하고 이를 확대하기 위한 연구와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정부의 정책과 인공지능 교육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인공 지능 교육의 목표로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인공지능 시대 를 살아가는 국민 모두에게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공지능 교육은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운영 방법에 대해서는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있어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과제로 인공지능 교육을 주도해야하는 교사의 준비가 강조되고 있다. 또한 모든 교과에서 ...

주제어

#예비 중등교사 인공지능 리터러시 진단도구 개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혜진
학위수여기관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지도교수 이문수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i, 152 p.
키워드 예비 중등교사 인공지능 리터러시 진단도구 개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640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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