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POP 아이돌 세계관 구축 전략 연구
A Study on the Strategy of the K-POP Idol Alternate Universes 원문보기


정초선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K-POP 아이돌 시장은 전 세계에서 확장하고 있으며 아이돌 육성 시스템으로 데뷔한 아이돌 그룹이 많아지고 있다. 2012년 ‘엑소’가 아이돌 세계관이라는 개념을 처음 시도하였고, 2013년 ‘방탄소년단’이 아이돌 세계관을 통해 성공을 거두면서 많은 K-POP 연예 기획사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아이돌 그룹을 만들기 전에 세계관을 먼저 기획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와 같은 세계관의 활용은 아이돌 그룹의 정체성을 선명하게 하고 이를 기반으로 확장적인 스토리월드를 구축함으로써 아이돌 그룹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본고에서 K-POP 아이돌 세계관의 구축 전략에 대해 연구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K-POP idol market is expanding around the world, and more and more idol groups have debuted through the idol development system. In 2012, "EXO" first attempted the concept of an idol universe, and as "BTS" succeeded through an idol universe in 2013, many K-pop entertainment agencies t...

주제어

#K-POP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세계관 아이돌 세계관 트랜스미디어스토리월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초선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지도교수 박기수
발행연도 2023
키워드 K-POP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세계관 아이돌 세계관 트랜스미디어스토리월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646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