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학교 현장은 교원과 교육행정직의 이원화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복잡하고 다양하며 성과 중심의 업무환경으로 두 구성원 간의 갈등 상황이 여러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학교 조직은 교원, 교육행정직, 사무운영직, 교육공무직 등 그 외의 직종들이 현존하면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활발한 소통과 협력을 해야 하는 다원화된 조직이다. 반면 실제 학교 현장의 현실은 ① 직무의 이원성 ② 구성원 상호 간 직무 이해 부족 ③ 역할에 대한 인식의 차이 ④ 소통의 부재 ⑤ 다양한 근무조건 등 복잡한 갈등 원인이 내재하고 있다. 여기에 해마다 시달되는 교육정책은‘학교 구성원의 업무 경감’차원이 아닌‘교원업무 경감’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그로 인한 숫 적으로 열세인 행정실로 무작정 업무 떠넘기기 현상이 나타나는 현실에서 학교 구성원 간의 심한 갈등이 발생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갈등 관리 이론을 기반으로 현재 교육공무원의 업무분장 현황을 파악하여, 사무분장에 의한 업무 특성, 현실적인 업무 진행 상황, 업무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세부적인 구성원 간의 갈등 원인을 바탕으로 적절한 ...
국 문 요 지
오늘날 학교 현장은 교원과 교육행정직의 이원화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복잡하고 다양하며 성과 중심의 업무환경으로 두 구성원 간의 갈등 상황이 여러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학교 조직은 교원, 교육행정직, 사무운영직, 교육공무직 등 그 외의 직종들이 현존하면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활발한 소통과 협력을 해야 하는 다원화된 조직이다. 반면 실제 학교 현장의 현실은 ① 직무의 이원성 ② 구성원 상호 간 직무 이해 부족 ③ 역할에 대한 인식의 차이 ④ 소통의 부재 ⑤ 다양한 근무조건 등 복잡한 갈등 원인이 내재하고 있다. 여기에 해마다 시달되는 교육정책은‘학교 구성원의 업무 경감’차원이 아닌‘교원업무 경감’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그로 인한 숫 적으로 열세인 행정실로 무작정 업무 떠넘기기 현상이 나타나는 현실에서 학교 구성원 간의 심한 갈등이 발생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갈등 관리 이론을 기반으로 현재 교육공무원의 업무분장 현황을 파악하여, 사무분장에 의한 업무 특성, 현실적인 업무 진행 상황, 업무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세부적인 구성원 간의 갈등 원인을 바탕으로 적절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학교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행정직의 입장에서 볼 때, 소수의 한정된 인원인데 ‘교원업무 경감’이란 이유로 교원이 담당하고 있던 업무를 일방적으로 행정실로 이관함으로써, 동일한 인적 구성 상황에서 업무가 가중되고 있다. 따라서 교원과 교육행정 직원 간 갈등의 증폭과 행정실 내 추가된 업무 배정으로, 행정 직원끼리의 갈등이 발생 하고 있는 실정이다. 나아가 업무 가중으로 인한 불만은 학부모의 민원 증가 및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는 사례가 발생하여 효율적인 교육행정 운영을 저해하는 요소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정확한 갈등 원인의 실태 및 해결방안을 찾고자 대전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2개교, 중학교 2개교의 사례를 바탕으로 실태를 분석하고, 갈등 요인 분석과 적절한 해결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그 사안 중에서 특히 큰 갈등을 일으켰던 네 개의 업무 영역인 교직원 건강검진 업무, 학교 환경위생 관리자 선정 업무, 교원 인사업무(기간제 및 강사임용 포함), 초등돌봄교실 운영업무의 사례를 선정하였다. 이를 중심으로 갈등의 세부 내용, 갈등의 주요 원인 등을 추출하였다. 갈등의 발생 원인으로는 근본 목표의 불일치, 조직 내 구성원 역할에서 오는 차이, 구성원 역할에 대한 모호성, 부적절한 의사소통 등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교 조직에서 발생 되는 다양한 갈등의 유형을 학교 제도적 측면, 직무 관련 측면, 인간관계 측면에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결론으로 구성원 간의 업무 갈등 원인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었다. 첫째, 법 규정 및 제도를 정비하여 상위법과 하위법의 불일치 및 모호한 법규의 개정이 급선무이다. 둘째, 교육행정기관의 적극적인 문제 해결의 자세가 요구된다. 학교 자율화 정책이라는 미명하에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심각한 갈등 상황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지 말고 적극적인 개입으로 교육 현장의 목적에 맞는 학생 교육의 성장이 최종 목표로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셋째, 기관장의 적극적인 리더십이 요구된다. 총 관리 책임자로서 구성원과의 상호 소통과 공정한 판단, 협력과 화합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넷째, 학교 조직에서 교육행정 직원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마음이 있었으면 한다. 이는 인간적인 측면에서 서로 잦은 대화로 소통하며 협력과 협업이 바탕이 된다면 훨씬 갈등이 줄어들 것이라 보여진다. 다섯째, 각 노동조합은 역기능적인 갈등의 조장은 삼가 하고 각 구성원 간의 노동조합도 단체 임원들의 상호 협력과 상생의 방법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주제어 : 업무 갈등, 갈등 원인, 갈등 사례, 해소방안,
국 문 요 지
오늘날 학교 현장은 교원과 교육행정직의 이원화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복잡하고 다양하며 성과 중심의 업무환경으로 두 구성원 간의 갈등 상황이 여러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학교 조직은 교원, 교육행정직, 사무운영직, 교육공무직 등 그 외의 직종들이 현존하면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활발한 소통과 협력을 해야 하는 다원화된 조직이다. 반면 실제 학교 현장의 현실은 ① 직무의 이원성 ② 구성원 상호 간 직무 이해 부족 ③ 역할에 대한 인식의 차이 ④ 소통의 부재 ⑤ 다양한 근무조건 등 복잡한 갈등 원인이 내재하고 있다. 여기에 해마다 시달되는 교육정책은‘학교 구성원의 업무 경감’차원이 아닌‘교원업무 경감’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그로 인한 숫 적으로 열세인 행정실로 무작정 업무 떠넘기기 현상이 나타나는 현실에서 학교 구성원 간의 심한 갈등이 발생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갈등 관리 이론을 기반으로 현재 교육공무원의 업무분장 현황을 파악하여, 사무분장에 의한 업무 특성, 현실적인 업무 진행 상황, 업무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세부적인 구성원 간의 갈등 원인을 바탕으로 적절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학교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행정직의 입장에서 볼 때, 소수의 한정된 인원인데 ‘교원업무 경감’이란 이유로 교원이 담당하고 있던 업무를 일방적으로 행정실로 이관함으로써, 동일한 인적 구성 상황에서 업무가 가중되고 있다. 따라서 교원과 교육행정 직원 간 갈등의 증폭과 행정실 내 추가된 업무 배정으로, 행정 직원끼리의 갈등이 발생 하고 있는 실정이다. 나아가 업무 가중으로 인한 불만은 학부모의 민원 증가 및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는 사례가 발생하여 효율적인 교육행정 운영을 저해하는 요소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정확한 갈등 원인의 실태 및 해결방안을 찾고자 대전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2개교, 중학교 2개교의 사례를 바탕으로 실태를 분석하고, 갈등 요인 분석과 적절한 해결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그 사안 중에서 특히 큰 갈등을 일으켰던 네 개의 업무 영역인 교직원 건강검진 업무, 학교 환경위생 관리자 선정 업무, 교원 인사업무(기간제 및 강사임용 포함), 초등돌봄교실 운영업무의 사례를 선정하였다. 이를 중심으로 갈등의 세부 내용, 갈등의 주요 원인 등을 추출하였다. 갈등의 발생 원인으로는 근본 목표의 불일치, 조직 내 구성원 역할에서 오는 차이, 구성원 역할에 대한 모호성, 부적절한 의사소통 등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교 조직에서 발생 되는 다양한 갈등의 유형을 학교 제도적 측면, 직무 관련 측면, 인간관계 측면에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결론으로 구성원 간의 업무 갈등 원인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었다. 첫째, 법 규정 및 제도를 정비하여 상위법과 하위법의 불일치 및 모호한 법규의 개정이 급선무이다. 둘째, 교육행정기관의 적극적인 문제 해결의 자세가 요구된다. 학교 자율화 정책이라는 미명하에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심각한 갈등 상황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지 말고 적극적인 개입으로 교육 현장의 목적에 맞는 학생 교육의 성장이 최종 목표로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셋째, 기관장의 적극적인 리더십이 요구된다. 총 관리 책임자로서 구성원과의 상호 소통과 공정한 판단, 협력과 화합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넷째, 학교 조직에서 교육행정 직원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마음이 있었으면 한다. 이는 인간적인 측면에서 서로 잦은 대화로 소통하며 협력과 협업이 바탕이 된다면 훨씬 갈등이 줄어들 것이라 보여진다. 다섯째, 각 노동조합은 역기능적인 갈등의 조장은 삼가 하고 각 구성원 간의 노동조합도 단체 임원들의 상호 협력과 상생의 방법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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