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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원리를 융합한 수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athematical Education Program Converging Artificial Intelligence Principles 원문보기


최현정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인공지능과학융합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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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데이터의 성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분야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으며 다가올 시대를 이끌어갈 기반으로 인정받고 있다. 교육부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를 제시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AI 교육과정이 개발되었고 초등1~4,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교과서의 제작이 이루어졌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의 정보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 정책을 수립하였으며, 인공지능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연구와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등 인공지능 교육 관련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정책으로 시수를 확보하여 인공지능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교실에서 실제로 인공지능교육이 이루어지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연구의 목적인 인공지능 원리를 융합한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5개 주제, 12차시의 인공지능 원리를 융합한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1주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growth of big data, the artificial intelligence field is emerging and is recognized as the basis for leading the upcoming era. The Ministry of Education is proposing to strengthen software education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in 2020, AI curriculum was developed, and artificial...

주제어

#인공지능융합교육 수학교육 인공지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현정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공지능과학융합
지도교수 장혜원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ⅵ, 103
키워드 인공지능융합교육 수학교육 인공지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791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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