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딥러닝 원리 중심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s centered on Deep Learning Principle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7 no.3, 2023년, pp.225 - 234  

문우종 (제주대학교) ,  김봄솔 (제주대학교) ,  고승환 (제주대학교) ,  고은정 (제주대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부는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초 소양과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과정 개선을 추진하며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교육을 비롯한 디지털 기초 소양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인공지능 교육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 기술을 활용하여 실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인 인공지능 리터러시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머신러닝 포 키즈에서 딥러닝 모델을 구현하는 원리를 보여주는 부분을 활용해서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노드, 은닉층 등)를 익힐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교사 50명의 요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목적과 방향을 설계하였고, 초등 정보 영재 20명을 대상으로 적용 후 인공지능 리터러시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통해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본 교육 프로그램은 인공지능 리터러시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nistry of Education is pushing to improve the curriculum to develop basic skills and capabilities to respond to future social changes and emphasizes strengthening digital basic skills, including artificial intelligence and software education. In the field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

주제어

참고문헌 (17)

  1. Ministry of Education(2020), Comprehensive plan for information education 2020-2024. 

  2. Ministry of Education(2020), Education Policy Direction and Key Tasks in the Age of Artificial?Intelligence. 

  3. Ministry of Education(2021), Criteria for contents of AI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4. Yun, H. & Kim, J. R.(2022),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and?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Using Text Mining Analysis Techniques. urnal of?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6(1), 553-566. 

  5. Christoph. S. and Daniel W.G.(2013), Machine learning?in cell biology - teaching compute to recognize phenotypes, Journal of Cell Science, 126, 5529-5539 

  6. Park, D. R.(2020), The Development of Softwatre?Teaching-Learning Model based on machine Learning?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Computer Education, Vol 24(1), 49-57 

  7. Lee, Y. H., & Koo. D. H.(2017), A Study on?Development Deep Learning Based Learning?System for Enhancing the Data Analytical?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Computer Education, Vol 21(4), 393-401 

  8. Hong, J. Y., & Kim, Y. S.(2022), Development of Digital?and AI Teaching-learning Strategies Based on?Computational Thinking for Enhancing Digital?Literacy and AI Liter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Jouranl of The Korean Association, 26(5), 341-352. 

  9. Kim, T. R., & Han, S. G.(2022), Study on the suitability of AI education platform for school classes,?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Intelligence Education, Vol 3(2), 33-47 

  10.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Creativity(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of Artificial intelligence Basic Subjects. 

  11. Park, Y. S., & YI, Y. M.(2021), The Education?Model of Liberal Arts to Improve the Artificial?Intelligence Literacy Competency of?Undergraduate Students. Jouranl of The Korean?Association, 25(2), 423-436. 

  12.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Science&Creativity(2022), A Study on how to apply AI education to K-12. 

  13. Ryu, M. Y. & Han, S. K.(2019), AI Education?Programs for Deep-Learning Concepts. Jouranl of?The Korean Association, 23(6), 583-590. 

  14. Moon, W. J., Ko, S. H., Lee, J. H. &Kim, J. H.(2021),?Development of Elementary Machine Learning Education Program to Solve Daily Life Problems Using Sound Dat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25(5), 705-712. 

  15. Kim, S. W., & Lee. Y. J.(2022), The Artificial?Intelligence Literacy Scale for Middle School?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7(3), 225-238. 

  16. Moon, W. J., Boo, Y. H.& Kim, J. H.(2021), Effect of Execution Time-oriented the Elementary EPL Education on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of School Students. Jouranl of The Korean Association, 24(3), 233-241. 

  17. Lee, E. H.(202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Unplugged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 Seoul?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