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의 맥락에서 소비자 개인정보는 정보 그 자체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잠재적으로 막대한 상업적 가치를 지닌 자원이기도 하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빅데이터 기술과 같은 고도화된 응용 프로그램은 전자상거래에 매우 많은 변화를 가져와 데이터 중심 산업으로 만든다. 전자상거래 산업의 디지털화 발전 과정에서 소비자의 개인정보는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기본 자원이자 전자상거래 경영자가 비즈니스 ...
전자상거래의 맥락에서 소비자 개인정보는 정보 그 자체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잠재적으로 막대한 상업적 가치를 지닌 자원이기도 하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빅데이터 기술과 같은 고도화된 응용 프로그램은 전자상거래에 매우 많은 변화를 가져와 데이터 중심 산업으로 만든다. 전자상거래 산업의 디지털화 발전 과정에서 소비자의 개인정보는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기본 자원이자 전자상거래 경영자가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내리는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 전자상거래 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개인정보는 기초 자원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 개인정보의 발전은 지속적으로 심화되어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였다. 엄청난 경제적 이익으로 인해 전자상거래 운영자는 다양하고 빠른 빅데이터 기술을 사용하여 여러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 개인정보를 지속적으로 재구성, 분석 및 활용하고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온라인 선호도를 포착하고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통해 신속한 상업수익을 획득하였다. 전자상거래 운영자는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분석하고 이용하는 데 막대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한다. 그러나 동시에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에 대해 막대한 안전문제를 초래하고 있으며, 특히 실효성 있는 법적 규제가 미비하여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개인정보 보안 침해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부정하게 수집하여 소비자의 정보 선택권과 알 권리를 위협’, ‘소비자 개인정보의 부정이용, 소비자의 정보이용 제한권 침해’, ‘소비자의 개인정보가 불법적으로 유출되어, 소비자의 정보 비밀 유지권 침해’까지 이루어진다. 전자상거래 분야의 소비자 개인정보는 권리 주체가 약해지고, 권리 객체의 범위가 넓어지며, 침해 주체가 다양해지고, 이중 속성이 더욱 두드러지고, 침해 방법이 은폐되기 때문에, 기존의 개인정보 보호 규정은 전자상거래 시대에 발생하는 소비자 개인정보권을 침해하는 것에 대처하지 못한다. 이러한 점에서 중국 전자상거래 분야의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적 문제에 대한 연구는 실천적인 의미가 크다고 본다. 본 논문은 중국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개인정보 보호 문제를 중심으로 전자상거래 소비자 개인정보의 개념, 논리, 특징, 기능, 역사적 연혁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입법, 행정 감독, 행업 자율, 사법적 실천 총 4가지 측면에서 중국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정보보호에 관한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역외(域外) 국가들의 성공적인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 입법 모형 및 법 집행 감독에 대한 성공적인 경험을 참고하였다. 또한, 중국 국정에 적합하여 본 연구는 개인 소송 제도의 개선, 전문적인 개인정보 보호조직의 설립, 침해 배상 표준의 제정 등 차원에서 중국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개인정보 보호 법률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개인정보 보호 시스템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전자상거래의 맥락에서 소비자 개인정보는 정보 그 자체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잠재적으로 막대한 상업적 가치를 지닌 자원이기도 하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빅데이터 기술과 같은 고도화된 응용 프로그램은 전자상거래에 매우 많은 변화를 가져와 데이터 중심 산업으로 만든다. 전자상거래 산업의 디지털화 발전 과정에서 소비자의 개인정보는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기본 자원이자 전자상거래 경영자가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내리는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 전자상거래 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개인정보는 기초 자원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 개인정보의 발전은 지속적으로 심화되어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였다. 엄청난 경제적 이익으로 인해 전자상거래 운영자는 다양하고 빠른 빅데이터 기술을 사용하여 여러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 개인정보를 지속적으로 재구성, 분석 및 활용하고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온라인 선호도를 포착하고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통해 신속한 상업수익을 획득하였다. 전자상거래 운영자는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분석하고 이용하는 데 막대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한다. 그러나 동시에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에 대해 막대한 안전문제를 초래하고 있으며, 특히 실효성 있는 법적 규제가 미비하여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개인정보 보안 침해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부정하게 수집하여 소비자의 정보 선택권과 알 권리를 위협’, ‘소비자 개인정보의 부정이용, 소비자의 정보이용 제한권 침해’, ‘소비자의 개인정보가 불법적으로 유출되어, 소비자의 정보 비밀 유지권 침해’까지 이루어진다. 전자상거래 분야의 소비자 개인정보는 권리 주체가 약해지고, 권리 객체의 범위가 넓어지며, 침해 주체가 다양해지고, 이중 속성이 더욱 두드러지고, 침해 방법이 은폐되기 때문에, 기존의 개인정보 보호 규정은 전자상거래 시대에 발생하는 소비자 개인정보권을 침해하는 것에 대처하지 못한다. 이러한 점에서 중국 전자상거래 분야의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적 문제에 대한 연구는 실천적인 의미가 크다고 본다. 본 논문은 중국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개인정보 보호 문제를 중심으로 전자상거래 소비자 개인정보의 개념, 논리, 특징, 기능, 역사적 연혁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입법, 행정 감독, 행업 자율, 사법적 실천 총 4가지 측면에서 중국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정보보호에 관한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역외(域外) 국가들의 성공적인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 입법 모형 및 법 집행 감독에 대한 성공적인 경험을 참고하였다. 또한, 중국 국정에 적합하여 본 연구는 개인 소송 제도의 개선, 전문적인 개인정보 보호조직의 설립, 침해 배상 표준의 제정 등 차원에서 중국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개인정보 보호 법률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개인정보 보호 시스템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