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그릿,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원문보기


박지원 (한양대학교 교육학계열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그릿,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그릿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후 보육교사의 그릿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그릿,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그릿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그릿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보육교사 2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누리 및 보조교사의 응답과 불성실한 응답 42부를 제외한 170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에 대한 질문과 그릿,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

주제어

#그릿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원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계열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현수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62
키워드 그릿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139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