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H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 2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23년 3월 13일부터 4월 26일까지 매 회기 40분씩, 주 2회 7주간 총 14회기를 실시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은 함수희(2008) 등의 활동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 목적과 대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평가도구는 한혜진(2002)이 초등학생에게 알맞은 표현으로 번안하여 사용한 자기효능감 척도를 바탕으로 이경숙(2005)이 일부 수정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사전․사후 자기효능감 척도 검사를 실시한 후 합산 및 평균 점수를 비교하기 위하여 표와 ...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H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 2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23년 3월 13일부터 4월 26일까지 매 회기 40분씩, 주 2회 7주간 총 14회기를 실시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은 함수희(2008) 등의 활동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 목적과 대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평가도구는 한혜진(2002)이 초등학생에게 알맞은 표현으로 번안하여 사용한 자기효능감 척도를 바탕으로 이경숙(2005)이 일부 수정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사전․사후 자기효능감 척도 검사를 실시한 후 합산 및 평균 점수를 비교하기 위하여 표와 막대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연구 장면에서 나타난 대상 아동의 말과 행동을 관찰하고, 연구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학생의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신의 장점 찾기, 마음 속 점표 떼기, 내 기분을 색깔로 표현하기, 위로되는 문구 찾기 등의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생각 표현을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고, 틀려도 괜찮다는 인식과 허용적인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연구자의 질문에도 당황하거나 스트레스받지 않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되었으며, 스스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능력에 대한 믿음이 높아지면서 더 적극적인 자세로 과제에 참여하는 등 자신감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학생의 자기조절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주인공의 감정 변화 살펴보기, 위로의 말 책갈피 만들기, 용기 있게 발표하는 나의 모습 그리기 등의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목표를 세워 순차적으로 수행하거나 책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자신의 경험을 충분히 활용하게 되었으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수행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고 자신도 어려운 상황이 나타나도 끈기 있게 수행하고자 하는 마음가짐과 태도를 보임으로써 자기조절효능감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학생의 과제난이도 선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한 주인공 인터뷰 하기, 트로피 만들기, 힘든 환경 속에서도 꿋꿋한 주인공의 모습 꾸미기 등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어려운 과제를 경험하고 이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더 높은 성취감을 느끼게 되었으며, 이러한 반복된 성공 경험은 난이도가 높은 과제도 스스로 통제하고 다룰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하여 과제를 선택할 때 실수하더라도 쉬운 일보다는 해결하기 어렵거나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려는 태도를 보였으므로 과제난이도 선호가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H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 2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23년 3월 13일부터 4월 26일까지 매 회기 40분씩, 주 2회 7주간 총 14회기를 실시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은 함수희(2008) 등의 활동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 목적과 대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평가도구는 한혜진(2002)이 초등학생에게 알맞은 표현으로 번안하여 사용한 자기효능감 척도를 바탕으로 이경숙(2005)이 일부 수정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사전․사후 자기효능감 척도 검사를 실시한 후 합산 및 평균 점수를 비교하기 위하여 표와 막대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연구 장면에서 나타난 대상 아동의 말과 행동을 관찰하고, 연구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학생의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신의 장점 찾기, 마음 속 점표 떼기, 내 기분을 색깔로 표현하기, 위로되는 문구 찾기 등의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생각 표현을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고, 틀려도 괜찮다는 인식과 허용적인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연구자의 질문에도 당황하거나 스트레스받지 않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되었으며, 스스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능력에 대한 믿음이 높아지면서 더 적극적인 자세로 과제에 참여하는 등 자신감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학생의 자기조절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주인공의 감정 변화 살펴보기, 위로의 말 책갈피 만들기, 용기 있게 발표하는 나의 모습 그리기 등의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목표를 세워 순차적으로 수행하거나 책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자신의 경험을 충분히 활용하게 되었으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수행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고 자신도 어려운 상황이 나타나도 끈기 있게 수행하고자 하는 마음가짐과 태도를 보임으로써 자기조절효능감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학생의 과제난이도 선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한 주인공 인터뷰 하기, 트로피 만들기, 힘든 환경 속에서도 꿋꿋한 주인공의 모습 꾸미기 등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어려운 과제를 경험하고 이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더 높은 성취감을 느끼게 되었으며, 이러한 반복된 성공 경험은 난이도가 높은 과제도 스스로 통제하고 다룰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하여 과제를 선택할 때 실수하더라도 쉬운 일보다는 해결하기 어렵거나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려는 태도를 보였으므로 과제난이도 선호가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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