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자석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만 3세 유아의 과학적 소양이 어떻게 함양되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본 연구참여자는 D시에 소재한 공립 단설 G 유치원 만 3세 단일연령 1개 학급 유아 18명(남 8, 여 10)이며, 2022년 9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화 기술적 연구로서 프로젝트 활동 과정에서 참여관찰, 심층면담, 그 외의 기타 자료(사진 및 동영상 파일, 프로젝트 활동 표상물, 관찰 기록, 교사 저널, 학부모 상담일지)를 통해 유아의 과학적 소양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석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만 3세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이 함양되었다. 유아들은 다양한 관찰 과정에서 자석의 다양성, 자기적 성질과 상호작용을 발견하는 경험을 통해 관찰하기 능력이 함양되었다. 또한, 예측과 추측 검증, 어려움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석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만 3세 유아의 과학적 소양이 어떻게 함양되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본 연구참여자는 D시에 소재한 공립 단설 G 유치원 만 3세 단일연령 1개 학급 유아 18명(남 8, 여 10)이며, 2022년 9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화 기술적 연구로서 프로젝트 활동 과정에서 참여관찰, 심층면담, 그 외의 기타 자료(사진 및 동영상 파일, 프로젝트 활동 표상물, 관찰 기록, 교사 저널, 학부모 상담일지)를 통해 유아의 과학적 소양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석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만 3세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이 함양되었다. 유아들은 다양한 관찰 과정에서 자석의 다양성, 자기적 성질과 상호작용을 발견하는 경험을 통해 관찰하기 능력이 함양되었다. 또한, 예측과 추측 검증, 어려움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기력, 자화, 자석과 철가루의 상호작용에 관한 실험을 수행하며 실험하기 능력이 함양되었다. 둘째, <자석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만 3세 유아의 과학적 태도가 함양되었다. 유아들은 자석에 대한 관찰과 실험을 주도적으로 실시하며 자석의 다양한 특성을 탐색하고 자신의 궁금증을 바탕으로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적극성이 함양되었다. 또한, 자석놀이 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수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끈기성이 함양되었다. 결론적으로 <자석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유아의 관찰하기와 실험하기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적극성과 끈기성의 과학적 태도가 함양됨으로써 만 3세 유아의 과학적 소양이 함양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석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만 3세 유아의 과학적 소양이 어떻게 함양되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본 연구참여자는 D시에 소재한 공립 단설 G 유치원 만 3세 단일연령 1개 학급 유아 18명(남 8, 여 10)이며, 2022년 9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화 기술적 연구로서 프로젝트 활동 과정에서 참여관찰, 심층면담, 그 외의 기타 자료(사진 및 동영상 파일, 프로젝트 활동 표상물, 관찰 기록, 교사 저널, 학부모 상담일지)를 통해 유아의 과학적 소양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석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만 3세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이 함양되었다. 유아들은 다양한 관찰 과정에서 자석의 다양성, 자기적 성질과 상호작용을 발견하는 경험을 통해 관찰하기 능력이 함양되었다. 또한, 예측과 추측 검증, 어려움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기력, 자화, 자석과 철가루의 상호작용에 관한 실험을 수행하며 실험하기 능력이 함양되었다. 둘째, <자석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만 3세 유아의 과학적 태도가 함양되었다. 유아들은 자석에 대한 관찰과 실험을 주도적으로 실시하며 자석의 다양한 특성을 탐색하고 자신의 궁금증을 바탕으로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적극성이 함양되었다. 또한, 자석놀이 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수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끈기성이 함양되었다. 결론적으로 <자석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유아의 관찰하기와 실험하기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적극성과 끈기성의 과학적 태도가 함양됨으로써 만 3세 유아의 과학적 소양이 함양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