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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6DoF VR 애니메이션의 연출 구조에 관한 연구 : 서사구조, 시선유도, 시점이동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recting Structure of 6DoF VR Animation - Focus on Narrative Structure, Gaze Guidance, and Viewpoint Movement - 원문보기


왕김남 (경성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디자인학과 영상학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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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6DoF VR 애니메이션의 연출 구조에 관한 연구이다. ‘가상현실’이라는 개념은 스탠리 G. 웨인바움의 공상과학 소설 ‘피그말리온의 안경’에서 처음 도입되었다. 1968년에 아이번 서덜랜드는 ‘다모클레스의 검’이라는 별칭으로 알려진 VR 헤드셋의 초기 모델을 개발하였다. 거의 50년 간의 발전 이후, 2016년에는 가상현실 분야가 크게 성장하였으며, 주요 기업들은 다양한 VR 장비를 출시하고 VR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 of ‘virtual reality’ was first presented in Stanley G. Weinbaum's science fiction novel Pygmalion's Spectacles. As early as 1968, Ivan Sutherland developed an early form of VR headshot called the ‘Sword of Damocles’. After nearly 50 years of development, in 2016, virtual reality took a m...

Keyword

#VR 애니메이션 이머시브 연극 서사구조 시선유도 시점이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왕김남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디지털디자인학과 영상학
지도교수 이석호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239
키워드 VR 애니메이션 이머시브 연극 서사구조 시선유도 시점이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198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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