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272 - 286
VR movies form a relationship with the audience in completely different ways from general movies with their screen. In VR movies, the audience becomes the camera and also the subject of the camera viewpoint, which raises a need for a frame theory unique to VR movies to examine the first person view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암묵적 프레임이란 무엇을 나타내는가? | 암묵적 프레임은 대체적으로 VR화면에서 관람객이시선을 어느 시점에 고정시킬 경우 일반적으로 인지하게 되는 공간적 범주에서의 프레임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반 영화와 같이 서사를 인식하는데 컷이 편집으로 바뀌지 않는 대신, 공간 안에 배치된 미장센과 관객시선에 의해 블로킹을 통해 프레임이 만들어지게 되며 시선이 움직임에 따라 블로킹이 만들어지게 되므로 암묵적 프레임은 매우 유동적이다. | |
프레임의 부재가 문제가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VR영화는 프레임이 존재하지 않는가? 일반 영화의 조건에 VR영화프레임을 대입시킨다면 프레임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나 이러한 프레임의 부재 문제는 프레임과 관객이 거리를 두고 스크린과 떨어져 있을 때 감지가 가능한 것인데, VR 영화는 카메라의 자리가 곧 관객의 위치이기 때문에 일반영화에서의 스크린과 관객간의 거리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기존영화의 환경과는 구분된 다른 관점에서의의 프레임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 |
VR 영화에서 관객들은 다른 관점에서의의 프레임 정의를 어떻게 만들어 내는가? | VR 영화는 카메라와 관객의 위치가 동일하기 때문에 일반영화에서의 스크린과 관객간 거리의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기존 영화의 환경과는 구분된 다른 관점에서의의 프레임 정의가 필요하다. 관객은 그 프레임 안에서 디아제틱 효과(diegetic effects)를 나타내 환경을 만들어 허구적 성황에 자신을 동일시하게 느끼게 함으로써 스스로를 실제감에 도달시킨다. 그리고 그 공간에 존재하는 듯 환영을 만들어 낸다. |
A. Bureaud, "Multimedia, From Wagner to Virtual Reality," Leonardo, Vol.35, No.1, p.101, 2002.
R. Aylett and S. Louchart, "Towards a narrative theory of virtual reality," Virtual Reality, Vol.7, No.1, pp.2-9, 2003.
T. Schubert and J. Crusius, "Five theses on the book problem: Presence in books, film and VR," PRESENCE 2002-Proceedings of the fifth international workshop on Presence. Porto, Portugal: Universidad Fernando Pessoa., pp.53-59, 2002.
T. Eriksson, A Poetics of Virtuality, Chalmers University of Technology, pp.3-7, 2016.
https://vrwiki.wikispaces.com/Field+of+view, 2018.6.10.
D. Bordwell, J. Staiger, and K. Thompson, The classical Hollywood cinema: Film style and mode of production,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pp.310-328, 1985.
E. S. Tan, Emotion and the structure of narrative film: Film as an emotion machine, Routledge, pp.52-53, 2013.
김태은, 회화에 있어 동시적 시각의 조형성 연구: 다시점의 평면환경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0, 2001.
김호영, "시각매체에서의 이차 프레임의 다양한 의미작용 연구," 한국프랑스학논집, 제57권, pp.243-262, 2007.
T. Steger, "The stories metaphors tell: metaphors as a tool to decipher tacit aspects in narratives," Field Methods, Vol.19, No.1, pp.3-23, 2007.
H. Farocki, B. Filmproduktion, and Factory Films, Workers Leaving the Factory, Goethe-Institut, pp.3-4, 1995.
K. N. Kotwal, Variations of virtual reality in theatre and film: Truth and illusion via art and technology, Diss., The Ohio State University, pp.37-44, 2000.
K. Brooks, There is nothing virtual about immersion: Narrative immersion for VR and other interfaces, p.4, 2003. http://alumni.media.mit.edu/-brooks/storybiz/immersiveNotVirtual.pdf, accessed May 2007.
정미숙, "소쿠로프 감독의 에서의 공간," 영상예술연구, 제12권, pp.161-183, 2008.
P. Baudisch and R. Rosenholtz, "Halo: a technique for visualizing off-screen objects,"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ACM, 2003(4).
P. Dawson, R. Levy, and N. Lyons, "'Breaking the fourth wall': 3D virtual worlds as tools for knowledge repatriation in archaeology," Journal of Social Archaeology, Vol.11, No.3, pp.387-402, 2011.
https://www.oculus.com/story-studio/blog/theswayze-effect/, 2018.6.20.
E. Biberman, "On Narrativity in the Visual Field: A Psychoanalytic View of Velazquez's "Las Meninas"," Narrative, Vol.14, No.3, pp.237-253, 2006.
C. Tricart, VR as a Storytelling Tool. In Virtual Reality Filmmaking, Focal Press, pp.99-128, 2017.
T. Lentz, I. Assenmacher, M. Vorlander, and T. Kuhlen, "Precise near-to-head acoustics with binaural synthesis," JVRB-Journal of Virtual Reality and Broadcasting, Vol.3, No.2, 2006.
J. A. King, N. Burgess, T. Hartley, F. Vargha Khadem, and J. O'Keefe, "Human hippocampus and viewpoint dependence in spatial memory," Hippocampus, Vol.12, No.6, pp.811-820, 2002. https://doi.org/10.1002/hipo.10070
J. Steuer, "Defining virtual reality: Dimensions determining telepresenc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2, No.4, pp.73-93, 1992.
S. Wirth, P. Baraduc, A. Plante, S. Pinede, and J. R. Duhamel, "Gaze-informed, task-situated representation of space in primate hippocampus during virtual navigation," PLoS biology, Vol.15, No.2, p.e2001045, 2017.
E. M. Howlett, "A wide field of view, high resolution compact virtual reality display," Proceedings of SID Symposium Digest, 1992.
M. A. Moser and D. MacLeod, "Immersed in Technology: Art and Virtual Environments, ed," Leonardo, Vol.29, No.3, pp.235-238, 1996.
R. Aylett and S. Louchart, "Towards a narrative theory of virtual reality," Virtual Reality, Vol.7, No.1, pp.2-9, 2003.
N. Burch, To the distant observer:Form and meaning in the Japanese cinema, Univ of California Press, 1982.
S. Alifragkis and F. Penz, "Spatial dialectics: montage and spatially organised narrative in stories without human leads," Digital Creativity, Vol.17, No.4, pp.221-233, 2006.
M. Slater, M. Usoh, and A. Steed, "Depth of presence in virtual environments," Presence: Teleoperators & Virtual Environments, Vol.3. No.2, pp.130-144, 1994.
C. Burdea Grigore and P. Coiffet, Virtual reality technology, London: Wiley-Interscience, p.40, 1994.
M. A. Doane, "The voice in the cinema: The articulation of body and space," Yale French Studies, Vol.60, pp.33-50, 1980.
D. Vertov, Kino-eye: the writings of Dziga Vertov, Univ of California Press, 198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