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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 시민성 함양을 위한 수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Program to Cultivate Ecological Citizenship 원문보기


김진형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 융합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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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태 시민성 함양을 위한 수학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알아본 연구이다.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수학은 학생들의 삶과 괴리된 탈맥락적인 학습 과정이 아니다. 따라서 수학학습은 수학적 문제해결을 통해 삶을 이해하고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나아갈 때 진정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수학을 통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른다는 수학교육의 방향은 학생들이 민주사회를 이루는 일원으로서 공동체의 권익을 증진하고 사회를 개선해가는 능동적 주체로 성장하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우리 교육이 추구하는 민주시민교육과 궤를 같이한다.
한편, 가속화되고 있는 기후 위기는 인해 인류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mathematics and educational programs to foster ecological citizenship and to find out the changes in participants' perceptions when applied to classes. This study incorporated ecological elements into the development of daily classes, and 16 sixth-grade eleme...

주제어

#생태 시민성 수학적 문제해결 융합 교육 정의적 영역 인지적 영역 실천 역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형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융합교육
지도교수 박형용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23
키워드 생태 시민성 수학적 문제해결 융합 교육 정의적 영역 인지적 영역 실천 역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211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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