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생태 시민성 함양을 위한 수학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알아본 연구이다.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수학은 학생들의 삶과 괴리된 탈맥락적인 학습 과정이 아니다. 따라서 수학학습은 수학적 문제해결을 통해 삶을 이해하고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나아갈 때 진정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수학을 통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른다는 수학교육의 방향은 학생들이 민주사회를 이루는 일원으로서 공동체의 권익을 증진하고 사회를 개선해가는 능동적 주체로 성장하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우리 교육이 추구하는 민주시민교육과 궤를 같이한다. 한편, 가속화되고 있는 기후 위기는 인해 인류의 ...
본 연구는 생태 시민성 함양을 위한 수학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알아본 연구이다.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수학은 학생들의 삶과 괴리된 탈맥락적인 학습 과정이 아니다. 따라서 수학학습은 수학적 문제해결을 통해 삶을 이해하고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나아갈 때 진정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수학을 통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른다는 수학교육의 방향은 학생들이 민주사회를 이루는 일원으로서 공동체의 권익을 증진하고 사회를 개선해가는 능동적 주체로 성장하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우리 교육이 추구하는 민주시민교육과 궤를 같이한다. 한편, 가속화되고 있는 기후 위기는 인해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할 만큼 그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교육에서도 생태적 관점에서 세계를 인식하고 자신이 속한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며 환경 문제에 관심을 두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역량을 기르도록 하는 생태전환 교육이 강조되어왔다. 특히, 최근 개정된 새 교육과정에서는 생태 시민성을 민주시민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소양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교육이 모든 교과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천명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간 수학교육에서 적극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생태 시민성 개념을 수학교육에 접목함으로써 학생들이 수학학습을 통해 융합적 관점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생태-수학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와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6학년에 해당하는 내용 요소 중 생태 시민성과 자연스럽게 융합될 수 있는 내용 요소를 추출하고, 수학의 내용과 생태 주제를 융합한 문제를 제작하였고, 최종적으로 학생들이 ‘나무와 종이’에 관련된 여러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안을 찾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수학적 문제해결력은 물론, 생태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한 총 18차시의 융합 교육 프로그램이 완성되었다. 개발된 생태-수학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 시민성 역량과 관련된 분석 결과는 자원의 재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가 향상되었으며 자신들이 인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등 생태 시민성 역량이 함양되었다. 둘째,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수학적 논리와 추론을 접목하고 수학적 문제로 변환된 답을 바탕으로 생활 속에 다시 적용되는 경험을 함으로써 수학적 효능감과 흥미가 향상되고 이와 함께 개념을 익히고 활용하는 의지가 향상되는 등 전반적으로 수학의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생태적 요소를 접목한 수학 문제를 이용한 수학프로그램은 생태적 시민성뿐 아니라 수학에 대한 태도 변화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생태 시민성 함양을 위한 수학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알아본 연구이다.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수학은 학생들의 삶과 괴리된 탈맥락적인 학습 과정이 아니다. 따라서 수학학습은 수학적 문제해결을 통해 삶을 이해하고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나아갈 때 진정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수학을 통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른다는 수학교육의 방향은 학생들이 민주사회를 이루는 일원으로서 공동체의 권익을 증진하고 사회를 개선해가는 능동적 주체로 성장하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우리 교육이 추구하는 민주시민교육과 궤를 같이한다. 한편, 가속화되고 있는 기후 위기는 인해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할 만큼 그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교육에서도 생태적 관점에서 세계를 인식하고 자신이 속한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며 환경 문제에 관심을 두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역량을 기르도록 하는 생태전환 교육이 강조되어왔다. 특히, 최근 개정된 새 교육과정에서는 생태 시민성을 민주시민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소양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교육이 모든 교과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천명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간 수학교육에서 적극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생태 시민성 개념을 수학교육에 접목함으로써 학생들이 수학학습을 통해 융합적 관점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생태-수학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와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6학년에 해당하는 내용 요소 중 생태 시민성과 자연스럽게 융합될 수 있는 내용 요소를 추출하고, 수학의 내용과 생태 주제를 융합한 문제를 제작하였고, 최종적으로 학생들이 ‘나무와 종이’에 관련된 여러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안을 찾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수학적 문제해결력은 물론, 생태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한 총 18차시의 융합 교육 프로그램이 완성되었다. 개발된 생태-수학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 시민성 역량과 관련된 분석 결과는 자원의 재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가 향상되었으며 자신들이 인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등 생태 시민성 역량이 함양되었다. 둘째,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수학적 논리와 추론을 접목하고 수학적 문제로 변환된 답을 바탕으로 생활 속에 다시 적용되는 경험을 함으로써 수학적 효능감과 흥미가 향상되고 이와 함께 개념을 익히고 활용하는 의지가 향상되는 등 전반적으로 수학의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생태적 요소를 접목한 수학 문제를 이용한 수학프로그램은 생태적 시민성뿐 아니라 수학에 대한 태도 변화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mathematics and educational programs to foster ecological citizenship and to find out the changes in participants' perceptions when applied to classes. This study incorporated ecological elements into the development of daily classes, and 16 sixth-grade elem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mathematics and educational programs to foster ecological citizenship and to find out the changes in participants' perceptions when applied to classes. This study incorporated ecological elements into the development of daily classes, and 16 six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For this study, ecological elements were incorporated into the contents of the sixth-grade math curriculum to develop problems and program them to be applied to classes. In addition, class records, observation journals, and interview data prepared by students were used as tools to observe changes in students, and non-verbal behaviors in school life were analyzed. The analysis includes changes in the cognitive and affective domains of mathematics, ecological sensitivity, practicality, and global citizenship. The educational program of this study developed a total of 18 poems under the theme of "wood and paper" in consideration of the development stage of sixth graders, and the results of the application can be summarized into the following two. First, the results of the analysis related to ecological citizenship competency enhanced the willingness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recycling resources and implement them, and cultivated ecological citizenship competency by finding ways to solve problems they recognized. Second, in the process of recognizing problems and seeking solutions, it was found that mathematical efficacy and interest improved and the willingness to learn and utilize concepts improved overall by combining mathematical logic and reasoning and experiencing reapplication in life based on answers converted to mathematical problems. In conclusion, it can be said that mathematics programs using mathematical problems that combine ecological elements affect not only ecological citizenship but also changes in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mathematics and educational programs to foster ecological citizenship and to find out the changes in participants' perceptions when applied to classes. This study incorporated ecological elements into the development of daily classes, and 16 six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For this study, ecological elements were incorporated into the contents of the sixth-grade math curriculum to develop problems and program them to be applied to classes. In addition, class records, observation journals, and interview data prepared by students were used as tools to observe changes in students, and non-verbal behaviors in school life were analyzed. The analysis includes changes in the cognitive and affective domains of mathematics, ecological sensitivity, practicality, and global citizenship. The educational program of this study developed a total of 18 poems under the theme of "wood and paper" in consideration of the development stage of sixth graders, and the results of the application can be summarized into the following two. First, the results of the analysis related to ecological citizenship competency enhanced the willingness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recycling resources and implement them, and cultivated ecological citizenship competency by finding ways to solve problems they recognized. Second, in the process of recognizing problems and seeking solutions, it was found that mathematical efficacy and interest improved and the willingness to learn and utilize concepts improved overall by combining mathematical logic and reasoning and experiencing reapplication in life based on answers converted to mathematical problems. In conclusion, it can be said that mathematics programs using mathematical problems that combine ecological elements affect not only ecological citizenship but also changes in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