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소득증가, 개인의 여가시간 확대, 문화생활에 대한 의식 향상 등으로 인한 현대인들의 삶의 양식에 따라서 외식산업도 그에 맞게 성장하였다. 그 중 주목해야 할 산업 중 하나인 베이커리산업은 현대인의 식생활 패턴에 많은 영향력을 주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인 산업으로, 베이커리제품 소비가 늘어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베이커리시장 규모도 점차 확대되어 발전하게 되었다. 이에 맞게 소비자가 원하는 컨셉과 인테리어가 갖춰진 장소인 베이커리카페가 등장하였으며, 소비자는 베이커리카페에서 음료와 베이커리제품을 취식하며 여가시간을 즐기기도 한다. 더욱이 COVID-19로 인하여 여행을 떠나기 쉽지 않던 시점에는 근교 베이커리카페를 방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커다란 매장과 특색있는 공간들로 구성된 다양한 컨셉의 베이커리카페들이 증가하였다. 이처럼 베이커리카페가 과열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수요를 알아볼 수 있는 베이커리카페의 방문동기와, 소비자가 베이커리카페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
국민의 소득증가, 개인의 여가시간 확대, 문화생활에 대한 의식 향상 등으로 인한 현대인들의 삶의 양식에 따라서 외식산업도 그에 맞게 성장하였다. 그 중 주목해야 할 산업 중 하나인 베이커리산업은 현대인의 식생활 패턴에 많은 영향력을 주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인 산업으로, 베이커리제품 소비가 늘어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베이커리시장 규모도 점차 확대되어 발전하게 되었다. 이에 맞게 소비자가 원하는 컨셉과 인테리어가 갖춰진 장소인 베이커리카페가 등장하였으며, 소비자는 베이커리카페에서 음료와 베이커리제품을 취식하며 여가시간을 즐기기도 한다. 더욱이 COVID-19로 인하여 여행을 떠나기 쉽지 않던 시점에는 근교 베이커리카페를 방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커다란 매장과 특색있는 공간들로 구성된 다양한 컨셉의 베이커리카페들이 증가하였다. 이처럼 베이커리카페가 과열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수요를 알아볼 수 있는 베이커리카페의 방문동기와, 소비자가 베이커리카페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물리적환경 인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베이커리카페 방문동기, 베이커리카페 물리적환경 인식, 베이커리카페 재방문의도 세 가지 변수에 대해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도록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항목을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베이커리카페를 방문해 본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2022년 4월 17일부터 4월 25일 까지 9일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수집된 설문지 300부는 SPSS statistics 24.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행태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진행하였다. 방문동기는 ‘내적동기’, ‘외적동기’ 2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물리적환경 인식은 ‘매장 내부 쾌적성’, ‘외관과 장식용품의 심미성’, ‘매장 이용 편리성’ 3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재방문의도는 단일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마지막으로 각 변수에 대한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적동기는 모든 물리적환경 인식인 매장 내부 쾌적성, 외관과 장식용품의 심미성, 매장 이용 편리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적동기는 외관과 장식용품의 심미성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물리적환경 인식과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는 매장 내부 쾌적성과 매장 이용 편리성에 대해서만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어떠한 물리적환경이 재방문의사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자료를 제공하여 베이커리카페 운영 마케팅 전략수립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국민의 소득증가, 개인의 여가시간 확대, 문화생활에 대한 의식 향상 등으로 인한 현대인들의 삶의 양식에 따라서 외식산업도 그에 맞게 성장하였다. 그 중 주목해야 할 산업 중 하나인 베이커리산업은 현대인의 식생활 패턴에 많은 영향력을 주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인 산업으로, 베이커리제품 소비가 늘어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베이커리시장 규모도 점차 확대되어 발전하게 되었다. 이에 맞게 소비자가 원하는 컨셉과 인테리어가 갖춰진 장소인 베이커리카페가 등장하였으며, 소비자는 베이커리카페에서 음료와 베이커리제품을 취식하며 여가시간을 즐기기도 한다. 더욱이 COVID-19로 인하여 여행을 떠나기 쉽지 않던 시점에는 근교 베이커리카페를 방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커다란 매장과 특색있는 공간들로 구성된 다양한 컨셉의 베이커리카페들이 증가하였다. 이처럼 베이커리카페가 과열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수요를 알아볼 수 있는 베이커리카페의 방문동기와, 소비자가 베이커리카페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물리적환경 인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베이커리카페 방문동기, 베이커리카페 물리적환경 인식, 베이커리카페 재방문의도 세 가지 변수에 대해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도록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항목을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베이커리카페를 방문해 본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2022년 4월 17일부터 4월 25일 까지 9일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수집된 설문지 300부는 SPSS statistics 24.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행태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진행하였다. 방문동기는 ‘내적동기’, ‘외적동기’ 2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물리적환경 인식은 ‘매장 내부 쾌적성’, ‘외관과 장식용품의 심미성’, ‘매장 이용 편리성’ 3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재방문의도는 단일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마지막으로 각 변수에 대한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적동기는 모든 물리적환경 인식인 매장 내부 쾌적성, 외관과 장식용품의 심미성, 매장 이용 편리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적동기는 외관과 장식용품의 심미성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물리적환경 인식과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는 매장 내부 쾌적성과 매장 이용 편리성에 대해서만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어떠한 물리적환경이 재방문의사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자료를 제공하여 베이커리카페 운영 마케팅 전략수립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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