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베이커리 카페의 서비스품질이 가격공정성, 고객만족,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akery Cafe Service Quality on Price Fairness,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원문보기
(국문초록) 본 연구는 베이커리 카페의 서비스품질이 가격공정성,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 가격공정성이 고객만족,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고객만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이러한 영향관계에 가격공정성,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통해 베이커리 카페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마케팅 방안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학문적, 실무적의의가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설하기 위한 본 연구의 표본의 구성은 총 265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고, 자료의 분석은 ...
(국문초록) 본 연구는 베이커리 카페의 서비스품질이 가격공정성,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 가격공정성이 고객만족,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고객만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이러한 영향관계에 가격공정성,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통해 베이커리 카페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마케팅 방안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학문적, 실무적의의가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설하기 위한 본 연구의 표본의 구성은 총 265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고, 자료의 분석은 SPSSWIN 21.0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의 1-1의 서비스품질과 메뉴가격공정성의 영향관계는 결과는 물리적환경품질, 커피품질, 베이커리품질에서 메뉴가격공정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2의 서비스품질과 지불가격공정성의 영향관계 결과는 커피품질과 베이커리품질에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영향관계 검증 결과는 물리적환경품질, 커피품질, 베이커리품질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 3의 가격공정성과 구매의도의 영향관계는 메뉴가격공정성, 지불가격공정성 모두 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설 4의 가격공정성과 고객만족의 영향관계는 메뉴가격공정성, 지불가격공정성 모두 고객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가설 5의 고객만족은 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가설 6의 서비스품질과 구매의도의 영향관계에 대한 가격공정성의 매개효과는 모두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가설 7의 서비스품질과 구매의도의 영향관계 대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는 베이커리품질과 구매의도의 영향관계에 고객만족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베이커리 카페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구성요인을 현실적으로 구성하여 가격공정성, 고객만족, 구매의도와의 영향관계는 상호 연관성이 있음이 도출되었으며, 이에 대한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베이커리 카페의 서비스품질의 물리적환경, 커피품질, 베이커리품질은 메뉴가격공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이 확인되었고, 이를 통한 고객의 구매의도를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베이커리 카페의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빵과 커피의 품질을 우선시하면서, 주변경관, 이동편한 동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쾌적한 분위기 제공 등의 물리적환경품질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베이커리 카페의 지불가격공정성이 고객의 준거가격에 맞는 구성을 위해 빵과 커피 품질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인적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셋째, 베이커리 카페를 방문하는 고객 대부분은 빵과 음료를 즐기면서 식사 대용으로 찾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어, 고객접점에서의 빵과 음료에 대한 정보 서비스 메뉴얼을 확보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가격공정성이 구매의도를 촉진할 수 있게 고객의 기호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격가치를 부여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고객만족은 베이커리품질과 구매의도의 영향관계에 매개역할을 한다고 도출되어, 베이커리 카페는 베이커리와 카페라는 융합으로 운영되어지는 업장이지만, 고객은 베이커리 카페에 대한 인식을 베이커리가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베이커리 카페의 운영 및 담당자는 베이커리 품질이라는 서비스품질을 가장 우선시하는 마케팅전략을 갖추고 경쟁력을 높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서비스품질의 베이커리 품질을 중심으로 커피, 디저트 및 음료 품질, 물리적환경품질 등을 보완한다면 고객만족이 높아지고 구매의도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국문초록) 본 연구는 베이커리 카페의 서비스품질이 가격공정성,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 가격공정성이 고객만족,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고객만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이러한 영향관계에 가격공정성,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통해 베이커리 카페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마케팅 방안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학문적, 실무적의의가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설하기 위한 본 연구의 표본의 구성은 총 265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고,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21.0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의 1-1의 서비스품질과 메뉴가격공정성의 영향관계는 결과는 물리적환경품질, 커피품질, 베이커리품질에서 메뉴가격공정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2의 서비스품질과 지불가격공정성의 영향관계 결과는 커피품질과 베이커리품질에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영향관계 검증 결과는 물리적환경품질, 커피품질, 베이커리품질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 3의 가격공정성과 구매의도의 영향관계는 메뉴가격공정성, 지불가격공정성 모두 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설 4의 가격공정성과 고객만족의 영향관계는 메뉴가격공정성, 지불가격공정성 모두 고객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가설 5의 고객만족은 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가설 6의 서비스품질과 구매의도의 영향관계에 대한 가격공정성의 매개효과는 모두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가설 7의 서비스품질과 구매의도의 영향관계 대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는 베이커리품질과 구매의도의 영향관계에 고객만족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베이커리 카페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구성요인을 현실적으로 구성하여 가격공정성, 고객만족, 구매의도와의 영향관계는 상호 연관성이 있음이 도출되었으며, 이에 대한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베이커리 카페의 서비스품질의 물리적환경, 커피품질, 베이커리품질은 메뉴가격공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이 확인되었고, 이를 통한 고객의 구매의도를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베이커리 카페의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빵과 커피의 품질을 우선시하면서, 주변경관, 이동편한 동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쾌적한 분위기 제공 등의 물리적환경품질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베이커리 카페의 지불가격공정성이 고객의 준거가격에 맞는 구성을 위해 빵과 커피 품질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인적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셋째, 베이커리 카페를 방문하는 고객 대부분은 빵과 음료를 즐기면서 식사 대용으로 찾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어, 고객접점에서의 빵과 음료에 대한 정보 서비스 메뉴얼을 확보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가격공정성이 구매의도를 촉진할 수 있게 고객의 기호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격가치를 부여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고객만족은 베이커리품질과 구매의도의 영향관계에 매개역할을 한다고 도출되어, 베이커리 카페는 베이커리와 카페라는 융합으로 운영되어지는 업장이지만, 고객은 베이커리 카페에 대한 인식을 베이커리가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베이커리 카페의 운영 및 담당자는 베이커리 품질이라는 서비스품질을 가장 우선시하는 마케팅전략을 갖추고 경쟁력을 높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서비스품질의 베이커리 품질을 중심으로 커피, 디저트 및 음료 품질, 물리적환경품질 등을 보완한다면 고객만족이 높아지고 구매의도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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