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문 코칭의 코칭 프로세스와 행동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첫째, 전문 코칭의 프로세스는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둘째, 실제 본 연구가 밝힌 전문 코칭 행동을 전문 코치가 얼마나 수행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첫째, 연구문제인 전문 코칭의 프로세스를 분석하기 위해 국내외 관련 문헌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동반자 관계 구축, 자료 기반 목표 수립, 목표 달성 및 지원, 평가의 4가지 전문 코칭 프로세스와 21가지 전문 코칭 행동을 정리하였다. ...
본 연구는 전문 코칭의 코칭 프로세스와 행동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첫째, 전문 코칭의 프로세스는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둘째, 실제 본 연구가 밝힌 전문 코칭 행동을 전문 코치가 얼마나 수행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첫째, 연구문제인 전문 코칭의 프로세스를 분석하기 위해 국내외 관련 문헌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동반자 관계 구축, 자료 기반 목표 수립, 목표 달성 및 지원, 평가의 4가지 전문 코칭 프로세스와 21가지 전문 코칭 행동을 정리하였다.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대상으로 안면 타당도 검증과 델파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전문 코칭 행동에 대해 개방형 질문으로 의견을 수집하였으며 문장 이해도 및 단어 사용의 적절성을 확인하였고 13개 행동의 문구를 수정하였다. 최종 4가지 전문 코칭 프로세스와 21가지 전문 코칭 행동을 도출하였다. 둘째, 최종 수정된 전문 코칭 행동이 얼마나 수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모집단은 전문 코칭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 코치이다. 모집단의 정확한 규모를 추정하기 어려운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비확률표집방법 중 편의표집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온라인 설문으로 2023년 5월 10일부터 5월 19일까지 총 9일간 진행되었으며, 수집된 자료 128부에서 불성실 응답 3개를 제외하여 총 125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s용 SPSS 26.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음의 절차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첫째, 변이계수와 내용타당도 비율을 확인하여 전문 코칭 행동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둘째, t검정과 상관분석을 통하여 변인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칭 행동의 수행정도와 난이도는 성별에 관계없이 일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칭 경력과 시간은 코칭 행동 수행정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코칭 수행 난이도와는 음의 상관관계를 가진다. 이러한 연구 문제 분석을 통해 확인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분석 결과 4가지 전문 코칭 프로세스 21가지 전문 코칭 행동이 정리되었으며, 이는20년간 새롭게 변화된 전문 코칭을 반영하는 의미가 있으며 전문가 대상의 안면 타당도 검증과 델파이 조사를 통해 문헌연구가 가지는 현업 적용성을 높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밝히는 전문 코칭 행동은 성별에 따라 수행정도나 난이도 차이가 없으므로 일관성이 있다. 셋째, 코칭 경력과 코칭 시간이 많을수록 전문 코칭 행동을 더 쉽게 더 자주 수행한다.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 코칭 입문자가 코칭을 배울 때 전문 코칭 행동을 기반으로 교육 과정을 설계해야 한다. 둘째, 전문 코치를 육성하는데 있어서 코칭 경력과 코칭 시간에 따라 난이도 별 맞춤형 과정을 설계해야 한다. 셋째, 전문 코칭은 만족도로 단순히 평가되어지고 있는데 코칭 행동을 체크리스트로 활용하여 전문 코칭을 받은 코치이가 전문 코치의 행동을 평가하는 용도로 활용해야 한다.
본 연구는 전문 코칭의 코칭 프로세스와 행동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첫째, 전문 코칭의 프로세스는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둘째, 실제 본 연구가 밝힌 전문 코칭 행동을 전문 코치가 얼마나 수행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첫째, 연구문제인 전문 코칭의 프로세스를 분석하기 위해 국내외 관련 문헌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동반자 관계 구축, 자료 기반 목표 수립, 목표 달성 및 지원, 평가의 4가지 전문 코칭 프로세스와 21가지 전문 코칭 행동을 정리하였다.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대상으로 안면 타당도 검증과 델파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전문 코칭 행동에 대해 개방형 질문으로 의견을 수집하였으며 문장 이해도 및 단어 사용의 적절성을 확인하였고 13개 행동의 문구를 수정하였다. 최종 4가지 전문 코칭 프로세스와 21가지 전문 코칭 행동을 도출하였다. 둘째, 최종 수정된 전문 코칭 행동이 얼마나 수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모집단은 전문 코칭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 코치이다. 모집단의 정확한 규모를 추정하기 어려운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비확률표집방법 중 편의표집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온라인 설문으로 2023년 5월 10일부터 5월 19일까지 총 9일간 진행되었으며, 수집된 자료 128부에서 불성실 응답 3개를 제외하여 총 125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s용 SPSS 26.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음의 절차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첫째, 변이계수와 내용타당도 비율을 확인하여 전문 코칭 행동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둘째, t검정과 상관분석을 통하여 변인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칭 행동의 수행정도와 난이도는 성별에 관계없이 일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칭 경력과 시간은 코칭 행동 수행정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코칭 수행 난이도와는 음의 상관관계를 가진다. 이러한 연구 문제 분석을 통해 확인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분석 결과 4가지 전문 코칭 프로세스 21가지 전문 코칭 행동이 정리되었으며, 이는20년간 새롭게 변화된 전문 코칭을 반영하는 의미가 있으며 전문가 대상의 안면 타당도 검증과 델파이 조사를 통해 문헌연구가 가지는 현업 적용성을 높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밝히는 전문 코칭 행동은 성별에 따라 수행정도나 난이도 차이가 없으므로 일관성이 있다. 셋째, 코칭 경력과 코칭 시간이 많을수록 전문 코칭 행동을 더 쉽게 더 자주 수행한다.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 코칭 입문자가 코칭을 배울 때 전문 코칭 행동을 기반으로 교육 과정을 설계해야 한다. 둘째, 전문 코치를 육성하는데 있어서 코칭 경력과 코칭 시간에 따라 난이도 별 맞춤형 과정을 설계해야 한다. 셋째, 전문 코칭은 만족도로 단순히 평가되어지고 있는데 코칭 행동을 체크리스트로 활용하여 전문 코칭을 받은 코치이가 전문 코치의 행동을 평가하는 용도로 활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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