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직무요구-자원 모형을 기반으로 중등교사의 직무요구와 직무자원이 각각 직무소진과 직무열의와 어떤 관계를 맺는지 탐구하고, 각 관계에 있어 심리적 유연성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직무요구-자원 모형에 심리적 유연성을 조절변인으로 넣어, 확장된 직무요구-자원 모형을 설정한 후, 전국의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06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측정 도구는 직무요구에는 작업 부하량 및 감정적 요구척도와 ...
본 연구에서는 직무요구-자원 모형을 기반으로 중등교사의 직무요구와 직무자원이 각각 직무소진과 직무열의와 어떤 관계를 맺는지 탐구하고, 각 관계에 있어 심리적 유연성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직무요구-자원 모형에 심리적 유연성을 조절변인으로 넣어, 확장된 직무요구-자원 모형을 설정한 후, 전국의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06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측정 도구는 직무요구에는 작업 부하량 및 감정적 요구척도와 역할갈등 척도, 직무자원에는 학교풍토 척도와 심리적 임파워먼트 척도, 심리적 유연성에는 Psy-Flex 척도, 직무소진 척도로는 MBI-ES 척도, 직무열의에는 UWES-9 척도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척도의 신뢰성과 각 변인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중등교사의 직무요구와 직무소진, 직무요구와 업무열의, 직무자원과 직무소진, 직무자원과 업무열의의 관계에서 심리적 유연성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PROCESS Macro v.4.2. model1을 사용하여 조절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교사의 직무요구가 높을수록 직무소진은 증가하고 직무열의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등교사의 직무자원이 높을수록 직무소진은 감소하고 직무열의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등교사의 직무요구와 직무소진의 관계와 직무요구와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심리적 유연성이 이들의 관계를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유연성이 직무자원과 직무소진의 관계 및 직무자원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는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심리적 유연성을 조절변인으로 추가한 본 연구의 확장된 직무요구-자원 모형은 중등교사 소진에 대해 심화된 이해를 도우며 기존 소진모형의 견고함을 입증하였고, 중등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열의를 높이는 방법으로써 심리적 유연성의 효과성을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심리적 유연성 증진 프로그램이 교육 현장에 제도적으로 마련되어, 심리적으로 소진된 중등교사가 지속적인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며, 궁극적으로는 교사소진을 완화하고 직무열의는 높일 수 있는 교직 환경 변화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직무요구-자원 모형을 기반으로 중등교사의 직무요구와 직무자원이 각각 직무소진과 직무열의와 어떤 관계를 맺는지 탐구하고, 각 관계에 있어 심리적 유연성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직무요구-자원 모형에 심리적 유연성을 조절변인으로 넣어, 확장된 직무요구-자원 모형을 설정한 후, 전국의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06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측정 도구는 직무요구에는 작업 부하량 및 감정적 요구척도와 역할갈등 척도, 직무자원에는 학교풍토 척도와 심리적 임파워먼트 척도, 심리적 유연성에는 Psy-Flex 척도, 직무소진 척도로는 MBI-ES 척도, 직무열의에는 UWES-9 척도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척도의 신뢰성과 각 변인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중등교사의 직무요구와 직무소진, 직무요구와 업무열의, 직무자원과 직무소진, 직무자원과 업무열의의 관계에서 심리적 유연성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PROCESS Macro v.4.2. model1을 사용하여 조절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교사의 직무요구가 높을수록 직무소진은 증가하고 직무열의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등교사의 직무자원이 높을수록 직무소진은 감소하고 직무열의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등교사의 직무요구와 직무소진의 관계와 직무요구와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심리적 유연성이 이들의 관계를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유연성이 직무자원과 직무소진의 관계 및 직무자원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는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심리적 유연성을 조절변인으로 추가한 본 연구의 확장된 직무요구-자원 모형은 중등교사 소진에 대해 심화된 이해를 도우며 기존 소진모형의 견고함을 입증하였고, 중등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열의를 높이는 방법으로써 심리적 유연성의 효과성을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심리적 유연성 증진 프로그램이 교육 현장에 제도적으로 마련되어, 심리적으로 소진된 중등교사가 지속적인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며, 궁극적으로는 교사소진을 완화하고 직무열의는 높일 수 있는 교직 환경 변화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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