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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노동정책연구 = Quarterly journal of labor policy, v.7 no.2, 2007년, pp.103 - 134
김진희
본 연구는 고용지원센터를 대상으로 조직문화 유형이 기관 종사자의 조직몰입과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고용지원센터의 조직문화 차원은 경쟁가치모형의 혁신문화와 위계문화로 구분하였으며, 조직성과는 고용지원센터의 취업지원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를 활용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출장소를 포함한 전국 고용지원센터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1,789부 중 66개 기관의 취업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상담직 종사자의 자료 505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또한 고객서비스 만족도는 전문조사기관의 전화설문을 통해 얻은 자료 중 해당 기관별 구직자 3,740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최종분석은 개인별 자료를 상위 수준으로 집합하여 기관 수준에서 이루어졌으며, 공분산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혁신문화가 고용지원센터 종사자의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조직몰입이 외부 고객의 고용지원서비스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paper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formance, but also uses competing value model of organizational cultur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 instruments from employees(N=505) and customers (N=3,740) of 66 Public Employment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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