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미술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 그리기 표현활동을 중심으로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s of Early Childhood Art Education Program Utilzing Picture Books: Focusing on Drawing Expression Activitie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유아교육 기관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라 유아의 그림 표현능력, 공감능력, 언어능력의 변화가 어떤 양상으로 보이는지 살펴봄으로써 프로그램 적용 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을 기반으로 1회차 30분으로 구성 된 총 10회기(30차시)의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 그리기 표현활동을 중심으로 초안을 개발하였다. 10회기(30차시)로 구성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 내용은 유아가 쉽게 스스로 접근이 가능하고 유아교육 기관에서 현장 적용이 용이하도록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선정하였고, 누리과정과 초등연계를 고려해 구성하였으며, 회기프로그램은 유아 스스로 미술프로그램을 적용하도록 구성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유아교육 기관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라 유아의 그림 표현능력, 공감능력, 언어능력의 변화가 어떤 양상으로 보이는지 살펴봄으로써 프로그램 적용 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을 기반으로 1회차 30분으로 구성 된 총 10회기(30차시)의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 그리기 표현활동을 중심으로 초안을 개발하였다. 10회기(30차시)로 구성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 내용은 유아가 쉽게 스스로 접근이 가능하고 유아교육 기관에서 현장 적용이 용이하도록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선정하였고, 누리과정과 초등연계를 고려해 구성하였으며, 회기프로그램은 유아 스스로 미술프로그램을 적용하도록 구성하였다. 구성주의 이론 관점에서 능동적 교수법을 강조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프로그램은 유아교육 전문가 및 유아교육 현장 전문가인 교사를 대상으로 내용 타당도 검증과정을 거쳤고, 내용 타당도 검증과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쉽게 활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음을 검증받았으며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이 기관에 따라 미술프로그램 활동을 위한 물리적 환경의 격차가 큰 현실의 제약과 무관하게 적용가능 하도록 활동이 구성되어 있음을 검증받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N시 B어린이집 유아 남아 11명, 여아 9명과 동질성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경기도 Y시 H어린이집 유아 남아 10, 여아 10명 총 40 명중 실험집단 B 어린이집 20명, 비교집단 Y어린이집 20명으로 선정된 유아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실시 유무에 따른 유아의 미술 활동의 변화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 측정 도구는 오종숙(1988)의 미술표현 요인별 평가척도와 박현선(1996)의 창의적 그림 평가척도를 수정하여 작성한 장순미(2008)의 평가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사용하였고, 천우영(2016).의 ‘유아 공감 능력검사 도구’와, 언어표현 능력검사 도구는 듣기능력 검사와 말하기 능력검사 도구로 이차숙(2010)이 개발한 유아용 듣기․ 말하기 언어능력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8.0 프로그램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한 후 두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고자 이원 반복측정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효과검증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가 통제집단 유아와 결과를 비교해 보면 실험집단 유아의 사후 변화가 매우 높게 향상되었고 유의미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이 그림 표현능력, 공감능력, 언어능력에서 높은 향상을 보여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 활동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입증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후 결과 차이가 많아 유아의 발달과정의 특성과 지역을 고려한 후속연구를 통한 확인이 요구된다. 본 연구 결과 유아기 신체, 정서발달의 매커니즘 생물학적 성숙과 교사의 직접 개입이라는 환경 측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특정지역과 소수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결과이고 30차시라는 회차가 모두에게 적용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이에 대해서는 후속 연구를 통한 확인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결과 유아기 만3세, 만4세의 유아에게 프로그램의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난 결과로 유아기의 그림 표현력 발달 단계와 관련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며 누리과정을 통해 관련 프로그램이 제공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만3세, 만4세의 경우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많이 접하는 시기로 유아의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이 유아교육 기관에서 유아 문학 및 미술 활동 프로그램의 자료로 사용하여 교육적 수요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유아교육 기관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라 유아의 그림 표현능력, 공감능력, 언어능력의 변화가 어떤 양상으로 보이는지 살펴봄으로써 프로그램 적용 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을 기반으로 1회차 30분으로 구성 된 총 10회기(30차시)의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 그리기 표현활동을 중심으로 초안을 개발하였다. 10회기(30차시)로 구성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 내용은 유아가 쉽게 스스로 접근이 가능하고 유아교육 기관에서 현장 적용이 용이하도록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선정하였고, 누리과정과 초등연계를 고려해 구성하였으며, 회기프로그램은 유아 스스로 미술프로그램을 적용하도록 구성하였다. 구성주의 이론 관점에서 능동적 교수법을 강조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프로그램은 유아교육 전문가 및 유아교육 현장 전문가인 교사를 대상으로 내용 타당도 검증과정을 거쳤고, 내용 타당도 검증과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쉽게 활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음을 검증받았으며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이 기관에 따라 미술프로그램 활동을 위한 물리적 환경의 격차가 큰 현실의 제약과 무관하게 적용가능 하도록 활동이 구성되어 있음을 검증받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N시 B어린이집 유아 남아 11명, 여아 9명과 동질성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경기도 Y시 H어린이집 유아 남아 10, 여아 10명 총 40 명중 실험집단 B 어린이집 20명, 비교집단 Y어린이집 20명으로 선정된 유아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실시 유무에 따른 유아의 미술 활동의 변화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 측정 도구는 오종숙(1988)의 미술표현 요인별 평가척도와 박현선(1996)의 창의적 그림 평가척도를 수정하여 작성한 장순미(2008)의 평가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사용하였고, 천우영(2016).의 ‘유아 공감 능력검사 도구’와, 언어표현 능력검사 도구는 듣기능력 검사와 말하기 능력검사 도구로 이차숙(2010)이 개발한 유아용 듣기․ 말하기 언어능력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8.0 프로그램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한 후 두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고자 이원 반복측정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효과검증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가 통제집단 유아와 결과를 비교해 보면 실험집단 유아의 사후 변화가 매우 높게 향상되었고 유의미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이 그림 표현능력, 공감능력, 언어능력에서 높은 향상을 보여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 활동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입증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후 결과 차이가 많아 유아의 발달과정의 특성과 지역을 고려한 후속연구를 통한 확인이 요구된다. 본 연구 결과 유아기 신체, 정서발달의 매커니즘 생물학적 성숙과 교사의 직접 개입이라는 환경 측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특정지역과 소수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결과이고 30차시라는 회차가 모두에게 적용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이에 대해서는 후속 연구를 통한 확인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결과 유아기 만3세, 만4세의 유아에게 프로그램의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난 결과로 유아기의 그림 표현력 발달 단계와 관련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며 누리과정을 통해 관련 프로그램이 제공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만3세, 만4세의 경우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을 많이 접하는 시기로 유아의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프로그램이 유아교육 기관에서 유아 문학 및 미술 활동 프로그램의 자료로 사용하여 교육적 수요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