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영어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교과연계 진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이 개인의 진로에 도움을 주어 삶에 실제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시기의 진로 인식 단계를 지나 객관적인 자기 이해 및 실제적인 진로 의사결정능력의 기초를 마련해야 하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자기의 삶과 관련 있는 활동을 수행하며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하는 영어 교과연계 ...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영어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교과연계 진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이 개인의 진로에 도움을 주어 삶에 실제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시기의 진로 인식 단계를 지나 객관적인 자기 이해 및 실제적인 진로 의사결정능력의 기초를 마련해야 하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자기의 삶과 관련 있는 활동을 수행하며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하는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Mager & Beach의 모형을 활용하였고,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제시한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모형을 참고하여 개발에 필요한 구체적인 하위 단계를 정의하고 계획하였다. 준비 단계에서는 학습자 요구 조사를 통해 학습자들의 진로 고민,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수준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방향을 선정하였다. 중학교 1학년 영어1 교과서의 단원별 주제, 학습목표, 성취기준과 영역별 학습 내용을 분석하여 진로교육을 연계할 수 있는 단원별 영역을 선정하였다. 2015 영어과 성취기준과 학교 진로교육의 세부목표와 성취기준의 수준적합성 및 적합한 학년을 분석하여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성취기준을 진술하였다. 재구성한 성취기준에 대한 전문가 검증과정을 거친 후 이를 수정 및 보완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학습목표를 작성하였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활동을 일부 수정 및 재구성하였다. 다음으로 교수·학습 방법과 매체를 선정하여 수업설계서와 교수·학습 지도안과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개선 단계에서는 전문가 검증을 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판단하였다. 이후 전문가 검증 결과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일부 수정 및 보완하여 최종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이 프로그램은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의 각 단원에서 진로교육과 연계되기에 가장 적합한 주제를 추출하여 2015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인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둘째, 이 프로그램은 영어 교과와 진로교육 성취기준의 수준적합성 및 적합학년을 고려하여, 중학교 1학년 영어 수업 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과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셋째, 영어 교과와 학교 진로교육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재구성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성취수준을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과와 진로에 대한 명확한 학습 목표를 설정하였다. 넷째, 이 프로그램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아이해와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으며 자신의 흥미, 적성, 성격과 같은 다양한 특성을 발견하고 탐색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진로교육의 대영역,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과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를 영어 수업과 연계하여 실천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습자, 교과서, 2015 영어과 성취기준, 학교 진로교육 성취기준을 분석한 후 교과연계 진로교육 성취기준을 작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영어 교과와 진로교육의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여 교과와 진로교육이 균형 있게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둘째, 이 프로그램은 모든 중학교 1학년 영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교과서의 특정 단원이 아니라, 모든 단원의 주제를 활용하여 구성되었다. 따라서 교과서 출판사와 관계없이, 진로교육 요소의 내용적인 면에서 일치하는 경우 중학교 1학년 영어 수업뿐만 아니라 자유학년제의 주제 탐색이나 진로 탐색 시간 등에서도 이 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활용할 수 있다. 셋째, 개발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전문가 집단의 검토와 수정을 거쳐 이후 프로그램의 적용 및 활용에 있어 더욱 발전된 형태로 개선되었다. 개발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개발모형의 유효성 검증뿐만 아니라 수업 설계 단계에서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받아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최종 검증 단계에서는 교육학 전문가, 영어교육 전문가, 진로교육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통해 보다 완성도 있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후속 연구를 위하여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모형을 사용한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Mager & Beach 모형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ADDIE 모형, 딕과 캐리의 모형 등 다양한 교수설계모형을 활용하여 더욱 다양한 상황과 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전문가 집단의 검토와 수정을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했지만 이를 실제로 영어 수업에 적용하지 못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평가를 받아 효과성을 검증한다면, 이는 프로그램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더욱 강화할 기회가 될 것이다. 셋째, 진로 발달단계에 따라 학년별로 연계성을 갖춘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중학교 진로교육의 세부목표와 성취기준의 적합성은 학년별로 다르므로 다양한 학년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진로 발달단계에 따라 학년별로 적절한 진로 요소를 추출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영어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교과연계 진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이 개인의 진로에 도움을 주어 삶에 실제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시기의 진로 인식 단계를 지나 객관적인 자기 이해 및 실제적인 진로 의사결정능력의 기초를 마련해야 하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자기의 삶과 관련 있는 활동을 수행하며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하는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Mager & Beach의 모형을 활용하였고,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제시한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모형을 참고하여 개발에 필요한 구체적인 하위 단계를 정의하고 계획하였다. 준비 단계에서는 학습자 요구 조사를 통해 학습자들의 진로 고민,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수준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방향을 선정하였다. 중학교 1학년 영어1 교과서의 단원별 주제, 학습목표, 성취기준과 영역별 학습 내용을 분석하여 진로교육을 연계할 수 있는 단원별 영역을 선정하였다. 2015 영어과 성취기준과 학교 진로교육의 세부목표와 성취기준의 수준적합성 및 적합한 학년을 분석하여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성취기준을 진술하였다. 재구성한 성취기준에 대한 전문가 검증과정을 거친 후 이를 수정 및 보완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학습목표를 작성하였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활동을 일부 수정 및 재구성하였다. 다음으로 교수·학습 방법과 매체를 선정하여 수업설계서와 교수·학습 지도안과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개선 단계에서는 전문가 검증을 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판단하였다. 이후 전문가 검증 결과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일부 수정 및 보완하여 최종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이 프로그램은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의 각 단원에서 진로교육과 연계되기에 가장 적합한 주제를 추출하여 2015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인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둘째, 이 프로그램은 영어 교과와 진로교육 성취기준의 수준적합성 및 적합학년을 고려하여, 중학교 1학년 영어 수업 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과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셋째, 영어 교과와 학교 진로교육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재구성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성취수준을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과와 진로에 대한 명확한 학습 목표를 설정하였다. 넷째, 이 프로그램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아이해와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으며 자신의 흥미, 적성, 성격과 같은 다양한 특성을 발견하고 탐색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진로교육의 대영역,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과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를 영어 수업과 연계하여 실천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습자, 교과서, 2015 영어과 성취기준, 학교 진로교육 성취기준을 분석한 후 교과연계 진로교육 성취기준을 작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영어 교과와 진로교육의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여 교과와 진로교육이 균형 있게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둘째, 이 프로그램은 모든 중학교 1학년 영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교과서의 특정 단원이 아니라, 모든 단원의 주제를 활용하여 구성되었다. 따라서 교과서 출판사와 관계없이, 진로교육 요소의 내용적인 면에서 일치하는 경우 중학교 1학년 영어 수업뿐만 아니라 자유학년제의 주제 탐색이나 진로 탐색 시간 등에서도 이 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활용할 수 있다. 셋째, 개발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전문가 집단의 검토와 수정을 거쳐 이후 프로그램의 적용 및 활용에 있어 더욱 발전된 형태로 개선되었다. 개발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개발모형의 유효성 검증뿐만 아니라 수업 설계 단계에서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받아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최종 검증 단계에서는 교육학 전문가, 영어교육 전문가, 진로교육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통해 보다 완성도 있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후속 연구를 위하여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모형을 사용한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Mager & Beach 모형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ADDIE 모형, 딕과 캐리의 모형 등 다양한 교수설계모형을 활용하여 더욱 다양한 상황과 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전문가 집단의 검토와 수정을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했지만 이를 실제로 영어 수업에 적용하지 못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평가를 받아 효과성을 검증한다면, 이는 프로그램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더욱 강화할 기회가 될 것이다. 셋째, 진로 발달단계에 따라 학년별로 연계성을 갖춘 영어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중학교 진로교육의 세부목표와 성취기준의 적합성은 학년별로 다르므로 다양한 학년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진로 발달단계에 따라 학년별로 적절한 진로 요소를 추출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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