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래 학교에서 새로운 메타버스를 이해하고, 자유롭게 사회ㆍ경제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미래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대비하기 위해서 교사가 먼저 메타버스에 대하여 알고, 메타버스를 활용해 수업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메타버스 ZE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피부미용 수업을 통해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기효능감, 사회적 특성, 지각된 유용, ...
본 연구는 미래 학교에서 새로운 메타버스를 이해하고, 자유롭게 사회ㆍ경제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미래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대비하기 위해서 교사가 먼저 메타버스에 대하여 알고, 메타버스를 활용해 수업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메타버스 ZE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피부미용 수업을 통해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기효능감, 사회적 특성, 지각된 유용, 기대일치, 만족도, 학업 지속의도를 확인하여 메타버스 ZEP 프로그램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미용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있거나, 미용을 배우려고 준비 중인 일반인 12명을 대상(성별: 남학생 2명, 여학생 10명)으로 메타버스 ZEP을 활용하여 NCS학습모듈 피부미용 화장품 사용하기를 기준으로 6차시(2023년 03월14일, 17일, 21일, 24일, 28일, 31일)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 방법으로 SPSS Statistic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메타버스 ZEP을 활용한 미용교육 인식의 사전-사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메타버스 ZEP을 활용한 미용교육을 통한 자기효능감, 사회적 특성, 지각된 유용, 기대일치, 만족도, 학업 지속의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비대면 강의를 메타버스 환경에서 진행하기 위한 메타버스 ZEP을 활용한 피부미용 수업으로 가상현실에 익숙한 경우 기존 비대면 강의 솔루션보다 훨씬 더 현장감과 몰입감 있는 강의 환경을 제공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타블렛, PC에서도 접속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메타버스로 접속하여 강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참여자의 확장성을 높일 수 있게 하였다. 학습자들이 초기에는 메타버스 ZEP 플랫폼에 익숙하지 않아 다소 생소함을 보였으나 스마트폰과 멀티미디어에 익숙하고 게임 등을 통하여 가상공간을 경험해본 학습자들은 실시간 마이크 및 음성채팅 기능을 사용하여 수업을 마치 게임과 같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었으며, 특히 이론수업의 경우 활용도가 높다고 인지하였다. 또한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누고 표현하는 것이 서투른 MZ세대들이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메타버스 ZEP 플랫폼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5G 인터넷 환경의 구축 및 개인용 노트북 또는 단말기의 보급이 필요하며, 자리 이동시 캐릭터의 움직임에 따라 음성이 끊어지는 문제점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였다. 또한 사업자는 불안정한 서버 연결과 익명성에 따른 부작용 방지 및 인지도 향상 등이 요구되어 지는데, 이러한 환경 조성에는 막대한 비용의 투자가 수반되기에 교육 기관의 투자가 선행되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메타버스 ZEP 플랫폼의 기술적 제한에도 불구하고 메타버스 원격교육과 관련한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미용교육 수업 전·후 인식변화를 조사한 결과 사전(3.83)에서 사후(4.69)로 인식이 향상되었다. 메타버스 ZEP을 활용한 미용교육 수업 후 학업 지속의도(4.61), 만족도(4.58)기대일치(4.56), 지각된 유용 · 자기효능감(4.53), 사회적 특성(4.38)으로 메타버스 원격교육의 수용 가능성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처럼 사용자의 개선 및 요구사항을 개발에 반영하여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면 학습자들은 다양한 메타버스 환경을 실제 강의 및 행사에 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변화하는 학습 환경과 학습자 특성은 교사들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실제 교실에서의 학습운영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학업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학습자중심의 교육 설계 및 조력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미래 학교에서 새로운 메타버스를 이해하고, 자유롭게 사회ㆍ경제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미래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대비하기 위해서 교사가 먼저 메타버스에 대하여 알고, 메타버스를 활용해 수업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메타버스 ZE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피부미용 수업을 통해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기효능감, 사회적 특성, 지각된 유용, 기대일치, 만족도, 학업 지속의도를 확인하여 메타버스 ZEP 프로그램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미용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있거나, 미용을 배우려고 준비 중인 일반인 12명을 대상(성별: 남학생 2명, 여학생 10명)으로 메타버스 ZEP을 활용하여 NCS학습모듈 피부미용 화장품 사용하기를 기준으로 6차시(2023년 03월14일, 17일, 21일, 24일, 28일, 31일)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 방법으로 SPSS Statistic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메타버스 ZEP을 활용한 미용교육 인식의 사전-사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메타버스 ZEP을 활용한 미용교육을 통한 자기효능감, 사회적 특성, 지각된 유용, 기대일치, 만족도, 학업 지속의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비대면 강의를 메타버스 환경에서 진행하기 위한 메타버스 ZEP을 활용한 피부미용 수업으로 가상현실에 익숙한 경우 기존 비대면 강의 솔루션보다 훨씬 더 현장감과 몰입감 있는 강의 환경을 제공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타블렛, PC에서도 접속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메타버스로 접속하여 강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참여자의 확장성을 높일 수 있게 하였다. 학습자들이 초기에는 메타버스 ZEP 플랫폼에 익숙하지 않아 다소 생소함을 보였으나 스마트폰과 멀티미디어에 익숙하고 게임 등을 통하여 가상공간을 경험해본 학습자들은 실시간 마이크 및 음성채팅 기능을 사용하여 수업을 마치 게임과 같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었으며, 특히 이론수업의 경우 활용도가 높다고 인지하였다. 또한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누고 표현하는 것이 서투른 MZ세대들이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메타버스 ZEP 플랫폼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5G 인터넷 환경의 구축 및 개인용 노트북 또는 단말기의 보급이 필요하며, 자리 이동시 캐릭터의 움직임에 따라 음성이 끊어지는 문제점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였다. 또한 사업자는 불안정한 서버 연결과 익명성에 따른 부작용 방지 및 인지도 향상 등이 요구되어 지는데, 이러한 환경 조성에는 막대한 비용의 투자가 수반되기에 교육 기관의 투자가 선행되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메타버스 ZEP 플랫폼의 기술적 제한에도 불구하고 메타버스 원격교육과 관련한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미용교육 수업 전·후 인식변화를 조사한 결과 사전(3.83)에서 사후(4.69)로 인식이 향상되었다. 메타버스 ZEP을 활용한 미용교육 수업 후 학업 지속의도(4.61), 만족도(4.58)기대일치(4.56), 지각된 유용 · 자기효능감(4.53), 사회적 특성(4.38)으로 메타버스 원격교육의 수용 가능성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처럼 사용자의 개선 및 요구사항을 개발에 반영하여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면 학습자들은 다양한 메타버스 환경을 실제 강의 및 행사에 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변화하는 학습 환경과 학습자 특성은 교사들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실제 교실에서의 학습운영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학업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학습자중심의 교육 설계 및 조력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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