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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와 메타버스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7 no.3, 2022년, pp.55 - 66  

송영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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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매체와 기술 의존적인 본질에 의해 새로운 매체와 플랫폼, 기술이 생겨나고 발전할 때마다 새로운 정의에 의해 개념지어졌다. 이 글에서는 전통적인 개념의 광고와 인터넷 시대의 광고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인터넷의 진화된 버전이라 여겨지는 메타버스 내에서의 광고에 대해 논의했다. 인터렉티브 광고모델(IAM)에 따라 메타버스 이용자의 동기를 파악했고, 메타버스 내 여러 광고가 어떤 방식으로 그 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 논의했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광고의 다양한 형식을 실제 사례를 통해 파악했다.

참고문헌 (20)

  1. Richards, J., & Curran, C.M. (2002). Oracles on "Advertising": Searching for a definition, Journal of Advertising. 31:2, 6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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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im, J. (2021). Advertising in the Metaverse: Research agenda,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21:3, 14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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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매일경제 (2022. 7. 6.). 광고업계 NFT 메타버스에 꽂혔다. 

  6. Kumar, V., & Gupta, S. (2016). Conceptualizing the evolution and future of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45:3, 302-317. 

  7. Schultz, D. (2016). The future of advertising or whatever we're going to call it. Journal of Advertising, 45:3, 276-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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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매일경제 (2022.3.14.). GS25 "메타버스 편의점에서도 진짜 물건 살 수 있어요" retrieved from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2/03/233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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