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독서치료를 통한 가족질병 서사를 재구성하는 연구로써 독서치료 경험이 연구자와 가족질병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연구자의 자전적 사례를 제 시하여 그 의의와 가능성을 보여주는 자문화기술지이다. 질병은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문제로 특히 정신질환이 있는 환자를 돌봐야 하는 가족들은 주 보호자로서 환자의 적응과 관련하여 돌봄과 지지의 책임이 따른다. 또, 정신질환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인한 소외현상과 낙인효과로 인 하여 가족들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경제적 부담을 안고 있어 환자에 대하 여 온전한 수용을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가족은 환자와 함께 고통과 어려움을 겪으며 이는 심각한 사회의 문제로까 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족질병이라는 문제상황에서 환자와 가족의 온전 한 삶을 위해서는 현실적이며 효과적인 치유 방법과 사회적 참여를 위한 제도 의 개선이 절실하다. 하지만 질병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인하여 질병의 이 야기는 숨겨져 있으며, 환자와 가족들은 병에 대해 말하는 것을 회피하며 현 실 수용과 개방을 하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치료적 대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질병에 대해 환자와 가족의 정확한 이해와 수용이 필요하고 이들의 실제적 경 험의 이야기가 뒷받침돼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자의 독서치료 경험’이 가족질병 상황에서 연구자에게 주었던 의미와 질환자에게 미친 영향을 분석하 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연구자의 독서치료 경험이 가족질병 극복 경험에서 연구자에게 주었던 의미는 무엇인가? 2. 연구자의 독서치료 경험이 질환자에게 미쳤던 영향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 절차는 선행연구를 통해 정신질환에 대한 독서치료의 연구와 질병이 가족관계에 미치는 연구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 연 구자는 본 연구를 위해 가족질병 치유에 대하여 연구자가 경험한 독서치료의 의의를 탐구하고자 연구자의 독서치료 배움 노트와 프로그램 참여보고서, 인 생 글쓰기 등을 연구의 주 자료로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독서치료를 통한 가족질병 서사를 재구성하는 연구로써 독서치료 경험이 연구자와 가족질병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연구자의 자전적 사례를 제 시하여 그 의의와 가능성을 보여주는 자문화기술지이다. 질병은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문제로 특히 정신질환이 있는 환자를 돌봐야 하는 가족들은 주 보호자로서 환자의 적응과 관련하여 돌봄과 지지의 책임이 따른다. 또, 정신질환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인한 소외현상과 낙인효과로 인 하여 가족들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경제적 부담을 안고 있어 환자에 대하 여 온전한 수용을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가족은 환자와 함께 고통과 어려움을 겪으며 이는 심각한 사회의 문제로까 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족질병이라는 문제상황에서 환자와 가족의 온전 한 삶을 위해서는 현실적이며 효과적인 치유 방법과 사회적 참여를 위한 제도 의 개선이 절실하다. 하지만 질병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인하여 질병의 이 야기는 숨겨져 있으며, 환자와 가족들은 병에 대해 말하는 것을 회피하며 현 실 수용과 개방을 하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치료적 대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질병에 대해 환자와 가족의 정확한 이해와 수용이 필요하고 이들의 실제적 경 험의 이야기가 뒷받침돼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자의 독서치료 경험’이 가족질병 상황에서 연구자에게 주었던 의미와 질환자에게 미친 영향을 분석하 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연구자의 독서치료 경험이 가족질병 극복 경험에서 연구자에게 주었던 의미는 무엇인가? 2. 연구자의 독서치료 경험이 질환자에게 미쳤던 영향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 절차는 선행연구를 통해 정신질환에 대한 독서치료의 연구와 질병이 가족관계에 미치는 연구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 연 구자는 본 연구를 위해 가족질병 치유에 대하여 연구자가 경험한 독서치료의 의의를 탐구하고자 연구자의 독서치료 배움 노트와 프로그램 참여보고서, 인 생 글쓰기 등을 연구의 주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aldana(2021)가 제시한 감정코딩과 가치코딩을 기반으로 분석 하였고, 독서치료적 경험을 반영할 수 있는 문학작품, 시, 음악 등의 자료들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분석의 근거와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글쓰기 방 법으로는 해석적 존재인 자신만의 대안적 글쓰기를 시도하는 자문화기술자의 대안적인 글쓰기 방식으로 혼합하고 재구성하여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를 통한 치유 경험이 연구자에게 준 의미는 가족질병이라는 문제상황에서 연구자 자신과 가족들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성찰을 통해 문제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중재할 수 있었다. 질병에 대한 정보와 경험의 부재로 연구자와 가족 모두 혼란스러웠고 이는 가족 간의 부딪힘으로 이어졌다. 정신질환이라는 질병에 대해선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가 많지 않 았고 사회의 부정적 인식과 낙인효과로 인하여 연구자를 비롯한 가족 모두 질 병에 대해 당당하지 못하고 함께 고통을 받아야 했다. 하지만 독서치료 경험 은 연구자에게 성찰을 통한 사고의 전환과 문제상황을 회피하지 않고 가족 한 사람 한 사람의 관점에서 공감하며 수용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문학작품을 비롯한 시, 영화, 음악, 사진 등이 인식변화에 매개가 되었으며, 이러한 자료적 요소들은 연구자 내면을 깊게 들여다보게 하여 반성과 성찰로 자신을 돌아보게 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대면과 재인식’, ‘희망과 극복’과 같은 기회를 얻게 함으로써 연구자와 가족의 질병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 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질병에 대처하는 가족들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소통하 여 수용함으로써 분열되지 않도록 서로의 상황을 이해시켰으며, 문제상황 발 생 시에는 모두 동의할 대처 방법을 제안하고 모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 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연구자의 독서치료 경험이 질환자였던 가족에게 미쳤던 영향은 분열된 자신과 삶을 긍정적으로 수용하여 노력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된 것을 의미한다. 질환자는 자신을 비롯한 가족의 존재를 깨닫고 자신이 건 강해져야 자녀인 가족들을 보호할 수 있다는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된 것이다. 연구자의 독서치료 경험은 질환자에게 ‘다시 살아야겠다’는 의지를 다지게 하 였고 자신의 삶과 가족에 대하여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었다. 질병으로 인하여 입·퇴원을 반복하며 질병의 고통 속에 자신의 삶을 두었던 질환자는 질병 이전의 삶을 되찾을 것을 다짐하며 전과 같이 자신을 꾸미기 시작하고 사회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또한, 책을 읽고 약을 줄이는 등 질병 을 극복해 나가며 스스로 만족하는 온전한 삶을 찾아가고 있는 것에 그 의의 가 있다고 하겠다. 주제어: 독서치료, 가족질병, 질병서사, 정신질환, 자문화기술지
본 연구는 독서치료를 통한 가족질병 서사를 재구성하는 연구로써 독서치료 경험이 연구자와 가족질병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연구자의 자전적 사례를 제 시하여 그 의의와 가능성을 보여주는 자문화기술지이다. 질병은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문제로 특히 정신질환이 있는 환자를 돌봐야 하는 가족들은 주 보호자로서 환자의 적응과 관련하여 돌봄과 지지의 책임이 따른다. 또, 정신질환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인한 소외현상과 낙인효과로 인 하여 가족들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경제적 부담을 안고 있어 환자에 대하 여 온전한 수용을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가족은 환자와 함께 고통과 어려움을 겪으며 이는 심각한 사회의 문제로까 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족질병이라는 문제상황에서 환자와 가족의 온전 한 삶을 위해서는 현실적이며 효과적인 치유 방법과 사회적 참여를 위한 제도 의 개선이 절실하다. 하지만 질병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인하여 질병의 이 야기는 숨겨져 있으며, 환자와 가족들은 병에 대해 말하는 것을 회피하며 현 실 수용과 개방을 하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치료적 대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질병에 대해 환자와 가족의 정확한 이해와 수용이 필요하고 이들의 실제적 경 험의 이야기가 뒷받침돼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자의 독서치료 경험’이 가족질병 상황에서 연구자에게 주었던 의미와 질환자에게 미친 영향을 분석하 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연구자의 독서치료 경험이 가족질병 극복 경험에서 연구자에게 주었던 의미는 무엇인가? 2. 연구자의 독서치료 경험이 질환자에게 미쳤던 영향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 절차는 선행연구를 통해 정신질환에 대한 독서치료의 연구와 질병이 가족관계에 미치는 연구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 연 구자는 본 연구를 위해 가족질병 치유에 대하여 연구자가 경험한 독서치료의 의의를 탐구하고자 연구자의 독서치료 배움 노트와 프로그램 참여보고서, 인 생 글쓰기 등을 연구의 주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aldana(2021)가 제시한 감정코딩과 가치코딩을 기반으로 분석 하였고, 독서치료적 경험을 반영할 수 있는 문학작품, 시, 음악 등의 자료들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분석의 근거와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글쓰기 방 법으로는 해석적 존재인 자신만의 대안적 글쓰기를 시도하는 자문화기술자의 대안적인 글쓰기 방식으로 혼합하고 재구성하여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를 통한 치유 경험이 연구자에게 준 의미는 가족질병이라는 문제상황에서 연구자 자신과 가족들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성찰을 통해 문제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중재할 수 있었다. 질병에 대한 정보와 경험의 부재로 연구자와 가족 모두 혼란스러웠고 이는 가족 간의 부딪힘으로 이어졌다. 정신질환이라는 질병에 대해선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가 많지 않 았고 사회의 부정적 인식과 낙인효과로 인하여 연구자를 비롯한 가족 모두 질 병에 대해 당당하지 못하고 함께 고통을 받아야 했다. 하지만 독서치료 경험 은 연구자에게 성찰을 통한 사고의 전환과 문제상황을 회피하지 않고 가족 한 사람 한 사람의 관점에서 공감하며 수용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문학작품을 비롯한 시, 영화, 음악, 사진 등이 인식변화에 매개가 되었으며, 이러한 자료적 요소들은 연구자 내면을 깊게 들여다보게 하여 반성과 성찰로 자신을 돌아보게 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대면과 재인식’, ‘희망과 극복’과 같은 기회를 얻게 함으로써 연구자와 가족의 질병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 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질병에 대처하는 가족들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소통하 여 수용함으로써 분열되지 않도록 서로의 상황을 이해시켰으며, 문제상황 발 생 시에는 모두 동의할 대처 방법을 제안하고 모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 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연구자의 독서치료 경험이 질환자였던 가족에게 미쳤던 영향은 분열된 자신과 삶을 긍정적으로 수용하여 노력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된 것을 의미한다. 질환자는 자신을 비롯한 가족의 존재를 깨닫고 자신이 건 강해져야 자녀인 가족들을 보호할 수 있다는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된 것이다. 연구자의 독서치료 경험은 질환자에게 ‘다시 살아야겠다’는 의지를 다지게 하 였고 자신의 삶과 가족에 대하여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었다. 질병으로 인하여 입·퇴원을 반복하며 질병의 고통 속에 자신의 삶을 두었던 질환자는 질병 이전의 삶을 되찾을 것을 다짐하며 전과 같이 자신을 꾸미기 시작하고 사회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또한, 책을 읽고 약을 줄이는 등 질병 을 극복해 나가며 스스로 만족하는 온전한 삶을 찾아가고 있는 것에 그 의의 가 있다고 하겠다. 주제어: 독서치료, 가족질병, 질병서사, 정신질환, 자문화기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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