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극과 디지털 게임의 상호작용성 연구 : 놀이, 서사, 공간을 중심으로
A Study on Interactivity of Theatre and Digital Game : Focusing on Play, Narrative, and Space


반능기 (한양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연극영화학이론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동시대 연극은 디지털 게임의 역학을 도입하여 관객의 참여와 몰입, 수행을 강화하는 ‘플레이 가능한 새로운 연극’의 미래를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경향에 주목하여 동시대 연극이 도입하려는 디지털 게임의 핵심을 상호작용성으로 바라보고 이를 놀이, 서사, 공간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20세기 후반 이후 디지털 게임을 포함한 상호작용 매체의 발전은 인간의 감각적 경험과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시공간적 제약을 초월하는 상호작용의 혁신을 주도했으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cholarly pursuit, the study meticulously investigates the intersectionality of contemporary theater and digital game dynamics, with an emphasis on audience engagement, immersion, and performance, heralding the advent of a ‘playable theater.’ This research, with keen attention to current tre...

주제어

#게임 연극 디지털 상호작용 놀이 서사 공간 어포던스 사이버스페이스 MDA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반능기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연극영화학과 연극영화학이론
지도교수 권용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260
키워드 게임 연극 디지털 상호작용 놀이 서사 공간 어포던스 사이버스페이스 MDA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298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