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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국내 백화점의 스페이스 브랜딩 구현에 따른 소비자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 ‘더현대 서울’ Creative Ground를 중심으로


진영하 (한성대학교 대학원 미디어디자인학과 VMD·전시디자인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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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MZ세대의 사회진출과 소비 활동에 기반한 상업공간의 전략이 계속해서 계획되고 있다. 이들은 기성세대와 다른 소비 특성을 보이는데, 특히나 디지털친화적 소비로 인해 이커머스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백화점 방문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 이에 백화점도 MZ세대 유입을 위한 전략을 구성해야만 하며, 특히나 소비자들이 무의식적으로 비즈니스 가치를 인지하고 향후 구매 활동에 장기적 영향을 주는 스페이스 브랜딩 전략에 주목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MZ세대 타겟으로 다양한 전략을 내세운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 적용된 스페이스 브랜딩 구현이 전통적인 백화점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 소비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을 통해 구현 방향성을 모색하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 백화점의 발전 과정에 따른 더현대 서울 공간의 특징과 백화점 판매공간의 공간구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다. 또한, 스페이스 브랜딩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다양한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스페이스 브랜딩 구성요소를 재구성하여 분석의 틀로 활용하였다. 선행 연구를 통해 상징성, ...

Keyword

#스페이스 브랜딩 더현대 서울 백화점 텍스트마이닝 IPA(중요도/만족도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영하
학위수여기관 한성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디어디자인학과 VMD·전시디자인 전공
지도교수 이주형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ⅶ, 93p.
키워드 스페이스 브랜딩 더현대 서울 백화점 텍스트마이닝 IPA(중요도/만족도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399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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