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중 키워드 분석과 구조적 토픽 모형(STM) 분석을 활용하여 기초학력 관련 전문학술자료, 교육부 보도자료, 언론 기사의 주요 키워드와 토픽을 추출하고 기초학력보장정책의 흐름에 따른 시기별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기초학력 관련 전문학술자료, 교육부 보도자료, 언론 기사에 나타난 가. 주요 키워드는 무엇이며 기초학력보장정책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나. 주요 토픽은 무엇이며 기초학력보장정책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기초학력보장정책 성장기부터 혼란기까지의 기초학력과 관련된 전문학술자료 250건, 교육부 보도자료 60건, 언론 기사 1,224건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TF-IDF를 기준으로 하는 키워드 분석과 STM 기반의 ...
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중 키워드 분석과 구조적 토픽 모형(STM) 분석을 활용하여 기초학력 관련 전문학술자료, 교육부 보도자료, 언론 기사의 주요 키워드와 토픽을 추출하고 기초학력보장정책의 흐름에 따른 시기별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기초학력 관련 전문학술자료, 교육부 보도자료, 언론 기사에 나타난 가. 주요 키워드는 무엇이며 기초학력보장정책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나. 주요 토픽은 무엇이며 기초학력보장정책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기초학력보장정책 성장기부터 혼란기까지의 기초학력과 관련된 전문학술자료 250건, 교육부 보도자료 60건, 언론 기사 1,224건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TF-IDF를 기준으로 하는 키워드 분석과 STM 기반의 토픽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학술자료의 전체 기간 TF-IDF 분석 결과 학생들의 교과 학업성취도 향상 지원 및 정책 관련 키워드가 상위로 나타났다. 교육부 보도자료의 전체 기간 TF-IDF 분석 결과 교과 학업성취도 향상 및 기초학력 보장의 구체적인 지원대상과 관련된 키워드가 상위로 나타났다. 언론 기사의 전체 기간 TF-IDF 분석 결과 학력 진단 및 향상 지원과 관련된 키워드가 상위로 나타났다. 또한, 각각의 자료에 대한 시기별 분석을 통해 시기별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키워드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STM 분석 결과로 전문학술자료에서 7개(학업성취도평가 관련 연구, 학습부진학생 특성 연구, 기초학력보장정책 연구 등), 교육부 보도자료에서 7개(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 교육복지 연계 맞춤형 지원, 온라인수업 및 학습결손 지원 등), 언론 기사에서 9개(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 전문기관 연계 지원, 진단평가 시행방식 논란 등)의 토픽을 추출하였다. 또한, 전문학술자료 4개, 교육부 보도자료 5개, 언론 기사 7개의 토픽이 정책의 시기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토픽 발현 확률이 변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 특성 및 학업 취약계층 연구 확대, 장기적인 정책 수립, 기초학력 진단 강화를 위한 사회적 합의의 필요성, 기초학력 관련 교사 지원 강화’ 등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기초학력 담론 및 정책 동향을 분석하였으며, 추후 기초학력 관련 정책의 수립 및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중 키워드 분석과 구조적 토픽 모형(STM) 분석을 활용하여 기초학력 관련 전문학술자료, 교육부 보도자료, 언론 기사의 주요 키워드와 토픽을 추출하고 기초학력보장정책의 흐름에 따른 시기별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기초학력 관련 전문학술자료, 교육부 보도자료, 언론 기사에 나타난 가. 주요 키워드는 무엇이며 기초학력보장정책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나. 주요 토픽은 무엇이며 기초학력보장정책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기초학력보장정책 성장기부터 혼란기까지의 기초학력과 관련된 전문학술자료 250건, 교육부 보도자료 60건, 언론 기사 1,224건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TF-IDF를 기준으로 하는 키워드 분석과 STM 기반의 토픽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학술자료의 전체 기간 TF-IDF 분석 결과 학생들의 교과 학업성취도 향상 지원 및 정책 관련 키워드가 상위로 나타났다. 교육부 보도자료의 전체 기간 TF-IDF 분석 결과 교과 학업성취도 향상 및 기초학력 보장의 구체적인 지원대상과 관련된 키워드가 상위로 나타났다. 언론 기사의 전체 기간 TF-IDF 분석 결과 학력 진단 및 향상 지원과 관련된 키워드가 상위로 나타났다. 또한, 각각의 자료에 대한 시기별 분석을 통해 시기별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키워드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STM 분석 결과로 전문학술자료에서 7개(학업성취도평가 관련 연구, 학습부진학생 특성 연구, 기초학력보장정책 연구 등), 교육부 보도자료에서 7개(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 교육복지 연계 맞춤형 지원, 온라인수업 및 학습결손 지원 등), 언론 기사에서 9개(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 전문기관 연계 지원, 진단평가 시행방식 논란 등)의 토픽을 추출하였다. 또한, 전문학술자료 4개, 교육부 보도자료 5개, 언론 기사 7개의 토픽이 정책의 시기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토픽 발현 확률이 변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 특성 및 학업 취약계층 연구 확대, 장기적인 정책 수립, 기초학력 진단 강화를 위한 사회적 합의의 필요성, 기초학력 관련 교사 지원 강화’ 등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기초학력 담론 및 정책 동향을 분석하였으며, 추후 기초학력 관련 정책의 수립 및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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