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동시 지도와 말놀이 학습을 결합한 말놀이 동시 프로그램을 통한 어휘력 신장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어 기초 학력 부진은 모든 교과 학습 부진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국어 기초 학력의 핵심인 기초 문해력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런데 기초 문해력은 어휘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길러질 수 있으며, 기초 문해력의 바탕에는 어휘력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자의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법으로서는 말놀이 학습이 대표적이다. 많은 연구에서 말놀이 학습이 어휘력의 양적, 질적 신장 측면에서 효과적일 뿐 아니라, 말의 재미를 느끼면서 상호 교류를 경험하는 놀이의 특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학습 흥미, 학습 태도와 같은 정의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고 보고하였다. 최근에는 어휘력 신장을 목적으로 동시, 그림책 등 문학 장르와 결합한 다양한 말놀이 학습 프로그램이 개발·적용되고 있으나,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력 신장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말놀이 동시는 2000년대 말놀이 자체를 전면에 내세우고 말놀이를 시상의 중심에 두면서 새롭게 등장한 동시의 세부 장르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말놀이 학습을 동시라는 문학 영역과 통합하여 지도함으로써 말놀이 학습과 동시의 교육적 효과를 모두 기대할 수 있다고 보고,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안으로서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력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어휘력의 개념과 어휘 지도 방법을 살펴보고, 말놀이 학습이 어휘 지도 방법으로써 교육적으로 필요한 이유와 기존에 연구된 말놀이 ...
본 연구는 동시 지도와 말놀이 학습을 결합한 말놀이 동시 프로그램을 통한 어휘력 신장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어 기초 학력 부진은 모든 교과 학습 부진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국어 기초 학력의 핵심인 기초 문해력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런데 기초 문해력은 어휘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길러질 수 있으며, 기초 문해력의 바탕에는 어휘력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자의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법으로서는 말놀이 학습이 대표적이다. 많은 연구에서 말놀이 학습이 어휘력의 양적, 질적 신장 측면에서 효과적일 뿐 아니라, 말의 재미를 느끼면서 상호 교류를 경험하는 놀이의 특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학습 흥미, 학습 태도와 같은 정의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고 보고하였다. 최근에는 어휘력 신장을 목적으로 동시, 그림책 등 문학 장르와 결합한 다양한 말놀이 학습 프로그램이 개발·적용되고 있으나,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력 신장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말놀이 동시는 2000년대 말놀이 자체를 전면에 내세우고 말놀이를 시상의 중심에 두면서 새롭게 등장한 동시의 세부 장르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말놀이 학습을 동시라는 문학 영역과 통합하여 지도함으로써 말놀이 학습과 동시의 교육적 효과를 모두 기대할 수 있다고 보고,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안으로서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력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어휘력의 개념과 어휘 지도 방법을 살펴보고, 말놀이 학습이 어휘 지도 방법으로써 교육적으로 필요한 이유와 기존에 연구된 말놀이 학습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어휘력이란 일상생활에서의 어휘 사용과 관련된 양적・질적 능력을 말하는데, 말놀이 학습은 이미 습득한 배경 지식을 놀이를 통해 다시 경험, 재연시켜 반복하고 연습하게 하는 과정에서 어휘의 수와 의미의 정확도가 높아진다. 이런 측면에서 말놀이 학습은 기존 인지적 관점에서의 어휘 지도 방법이 갖는 단점을 보완하는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법이며, 이러한 말놀이 학습은 전달형, 연결형, 문답형 말놀이 학습으로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또한 Ⅱ장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말놀이 학습과 관련된 내용 성취기준 및 관련 지도 단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인 말놀이 동시 지도를 통한 어휘력 향상 방안 구안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탐색해보았다. 저학년 교과서에 제시된 듣기·말하기 중심의 말놀이 학습을 읽기·쓰기, 문법, 문학 등 국어과 내 다른 영역과 통합하여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데,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교육과정 내에서 말놀이 학습의 실제성과 통합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된다. 단, 말놀이 동시 작품 선정이 학생의 수준과 흥미에 맞게 이루어져야 하고, 말놀이 활동의 다양성, 후속 활동에 대한 전이력 등을 고려한 세심한 교수·학습 설계가 필요하다. Ⅲ장에서는 연구 대상을 설정하고 세부적인 연구 절차와 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어휘력 신장을 위한 말놀이 동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검증하기 위해 세종의 H 초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동질성이 확보된 실험 집단 22명과 비교 집단 24명을 선정하여 사전에 양적 어휘력 검사, 질적 어휘력 검사, 국어 교과 흥미 검사를 실시하였다. 총 12차시의 어휘력 신장을 위한 말놀이 동시 프로그램을 지도한 후 사전 검사에서 실시한 동형 검사지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적용 후 수업 소감 설문을 통해 수업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력 지도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어휘력의 양적 변화 및 질적 변화, 국어 교과 흥미의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력 지도 프로그램은 학생의 양적 어휘력과 질적 어휘력 신장 및 국어 교과에 대한 흥미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학습자의 수업 소감 분석을 통해 본 프로그램이 말놀이 학습에 대한 흥미와 효능감뿐 아니라 동시 감상 및 창작에 대한 흥미와 효능감을 높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 지도는 학생의 양적 어휘력 및 질적 어휘력을 신장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다. 프로그램 적용 전후 양적 어휘력 검사와 질적 어휘력 검사를 실시해 분석한 결과 실험 집단 학생의 양적 어휘력과 질적 어휘력이 비교 집단 학생에 비해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둘째,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 지도는 학생의 국어 교과 흥미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다. 프로그램을 투입한 실험 집단 학생들은 프로그램 적용 후 국어 교과에 대한 흥미, 선호, 능력에 대한 응답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모두 향상하였다. 셋째, 말놀이 동시를 활용하여 말놀이 학습을 동시라는 문학 영역과 통합하여 지도함으로써 말놀이 학습과 동시의 교육적 효과를 모두 거두는 것이 가능함을 밝혔다. 학습자의 수업 소감 분석 결과 많은 학생들이 말놀이 학습과 동시 양 측면에 있어서 흥미와 자신감이 높아졌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말놀이 학습을 통한 어휘 지도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말놀이 동시를 통해 말놀이 학습을 동시라는 문학 영역과 통합하여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이 말놀이의 재미를 느낌과 함께 동시 감상 및 창작에 대한 흥미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문해력 향상 및 동시라는 문학 장르에 자연스럽게 입문할 수 있도록 말놀이 동시를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학습에서 적극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생들은 말놀이 활동 자체를 좋아하고, 동시의 경우에도 단순히 글로 완성하는 것 뿐 아니라 그림을 곁들여 완성도 있는 시화 작품을 만들고 싶어하였다. 따라서 말놀이의 규칙을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말놀이 학습의 위계에 따라 학년별로 충분한 차시를 배정하고, 말놀이 학습 후 말놀이 동시를 창작할 수 있는 차시를 별도로 확보할 필요가 있다. 셋째, 말놀이 학습과 동시의 교육적 효과를 모두 극대화하고, 학습자가 문학 작품의 수용과 생산이라는 유의미한 맥락속에서 어휘력을 효과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말놀이 동시 수업의 활동 내용 및 순서, 방법에 있어서 세심한 교수·학습 설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말놀이 학습을 통한 어휘 지도의 발전적 측면에서 말놀이 동시를 활용해야 하는 필요성과 중요성을 밝혔다. 말놀이 동시가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고, 말놀이 자체를 시상의 중심에 둔 말놀이 동시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도 불구하고,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력 지도 프로그램이 부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력 지도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이를 학생에게 지도한 결과 학생의 양적・질적 어휘력 신장 및 국어 교과 흥미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수업 소감 분석을 통해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수업이 말놀이 학습에 대한 흥미와 효능감뿐 아니라 동시에 대한 흥미와 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밝혔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 지도 방안을 강구하고 실제 적용하여 효용성과 필요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동시 지도와 말놀이 학습을 결합한 말놀이 동시 프로그램을 통한 어휘력 신장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어 기초 학력 부진은 모든 교과 학습 부진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국어 기초 학력의 핵심인 기초 문해력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런데 기초 문해력은 어휘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길러질 수 있으며, 기초 문해력의 바탕에는 어휘력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자의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법으로서는 말놀이 학습이 대표적이다. 많은 연구에서 말놀이 학습이 어휘력의 양적, 질적 신장 측면에서 효과적일 뿐 아니라, 말의 재미를 느끼면서 상호 교류를 경험하는 놀이의 특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학습 흥미, 학습 태도와 같은 정의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고 보고하였다. 최근에는 어휘력 신장을 목적으로 동시, 그림책 등 문학 장르와 결합한 다양한 말놀이 학습 프로그램이 개발·적용되고 있으나,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력 신장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말놀이 동시는 2000년대 말놀이 자체를 전면에 내세우고 말놀이를 시상의 중심에 두면서 새롭게 등장한 동시의 세부 장르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말놀이 학습을 동시라는 문학 영역과 통합하여 지도함으로써 말놀이 학습과 동시의 교육적 효과를 모두 기대할 수 있다고 보고,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안으로서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력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어휘력의 개념과 어휘 지도 방법을 살펴보고, 말놀이 학습이 어휘 지도 방법으로써 교육적으로 필요한 이유와 기존에 연구된 말놀이 학습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어휘력이란 일상생활에서의 어휘 사용과 관련된 양적・질적 능력을 말하는데, 말놀이 학습은 이미 습득한 배경 지식을 놀이를 통해 다시 경험, 재연시켜 반복하고 연습하게 하는 과정에서 어휘의 수와 의미의 정확도가 높아진다. 이런 측면에서 말놀이 학습은 기존 인지적 관점에서의 어휘 지도 방법이 갖는 단점을 보완하는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법이며, 이러한 말놀이 학습은 전달형, 연결형, 문답형 말놀이 학습으로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또한 Ⅱ장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말놀이 학습과 관련된 내용 성취기준 및 관련 지도 단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인 말놀이 동시 지도를 통한 어휘력 향상 방안 구안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탐색해보았다. 저학년 교과서에 제시된 듣기·말하기 중심의 말놀이 학습을 읽기·쓰기, 문법, 문학 등 국어과 내 다른 영역과 통합하여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데,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교육과정 내에서 말놀이 학습의 실제성과 통합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된다. 단, 말놀이 동시 작품 선정이 학생의 수준과 흥미에 맞게 이루어져야 하고, 말놀이 활동의 다양성, 후속 활동에 대한 전이력 등을 고려한 세심한 교수·학습 설계가 필요하다. Ⅲ장에서는 연구 대상을 설정하고 세부적인 연구 절차와 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어휘력 신장을 위한 말놀이 동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검증하기 위해 세종의 H 초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동질성이 확보된 실험 집단 22명과 비교 집단 24명을 선정하여 사전에 양적 어휘력 검사, 질적 어휘력 검사, 국어 교과 흥미 검사를 실시하였다. 총 12차시의 어휘력 신장을 위한 말놀이 동시 프로그램을 지도한 후 사전 검사에서 실시한 동형 검사지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적용 후 수업 소감 설문을 통해 수업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력 지도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어휘력의 양적 변화 및 질적 변화, 국어 교과 흥미의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력 지도 프로그램은 학생의 양적 어휘력과 질적 어휘력 신장 및 국어 교과에 대한 흥미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학습자의 수업 소감 분석을 통해 본 프로그램이 말놀이 학습에 대한 흥미와 효능감뿐 아니라 동시 감상 및 창작에 대한 흥미와 효능감을 높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 지도는 학생의 양적 어휘력 및 질적 어휘력을 신장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다. 프로그램 적용 전후 양적 어휘력 검사와 질적 어휘력 검사를 실시해 분석한 결과 실험 집단 학생의 양적 어휘력과 질적 어휘력이 비교 집단 학생에 비해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둘째,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 지도는 학생의 국어 교과 흥미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다. 프로그램을 투입한 실험 집단 학생들은 프로그램 적용 후 국어 교과에 대한 흥미, 선호, 능력에 대한 응답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모두 향상하였다. 셋째, 말놀이 동시를 활용하여 말놀이 학습을 동시라는 문학 영역과 통합하여 지도함으로써 말놀이 학습과 동시의 교육적 효과를 모두 거두는 것이 가능함을 밝혔다. 학습자의 수업 소감 분석 결과 많은 학생들이 말놀이 학습과 동시 양 측면에 있어서 흥미와 자신감이 높아졌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말놀이 학습을 통한 어휘 지도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말놀이 동시를 통해 말놀이 학습을 동시라는 문학 영역과 통합하여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이 말놀이의 재미를 느낌과 함께 동시 감상 및 창작에 대한 흥미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문해력 향상 및 동시라는 문학 장르에 자연스럽게 입문할 수 있도록 말놀이 동시를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학습에서 적극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생들은 말놀이 활동 자체를 좋아하고, 동시의 경우에도 단순히 글로 완성하는 것 뿐 아니라 그림을 곁들여 완성도 있는 시화 작품을 만들고 싶어하였다. 따라서 말놀이의 규칙을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말놀이 학습의 위계에 따라 학년별로 충분한 차시를 배정하고, 말놀이 학습 후 말놀이 동시를 창작할 수 있는 차시를 별도로 확보할 필요가 있다. 셋째, 말놀이 학습과 동시의 교육적 효과를 모두 극대화하고, 학습자가 문학 작품의 수용과 생산이라는 유의미한 맥락속에서 어휘력을 효과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말놀이 동시 수업의 활동 내용 및 순서, 방법에 있어서 세심한 교수·학습 설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말놀이 학습을 통한 어휘 지도의 발전적 측면에서 말놀이 동시를 활용해야 하는 필요성과 중요성을 밝혔다. 말놀이 동시가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고, 말놀이 자체를 시상의 중심에 둔 말놀이 동시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도 불구하고,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력 지도 프로그램이 부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력 지도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이를 학생에게 지도한 결과 학생의 양적・질적 어휘력 신장 및 국어 교과 흥미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수업 소감 분석을 통해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수업이 말놀이 학습에 대한 흥미와 효능감뿐 아니라 동시에 대한 흥미와 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밝혔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말놀이 동시를 활용한 어휘 지도 방안을 강구하고 실제 적용하여 효용성과 필요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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