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녀양육 어머니의 정서조절과 양육효능감에 대한 게슈탈트 집단미술치료의 효과 The Effects of Gestalt Group Art Therapy on Emotional Regulation and Parenting Efficacy of Mothers Raising Adolescent Children
청소년 자녀양육 어머니의 정서조절과 양육효능감에 대한 게슈탈트 집단미술치료의 효과 본 연구는 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정서조절과 양육효능감에 게슈 탈트 집단미술치료가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예비 중1-고3학년의 청소년 자녀를 양육하는 서울과 경기지역 17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여, 총 10회기의 게슈탈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 다.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에게 사전-사후 검사로 정서조절 곤란척도와 양육효능감척도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
청소년 자녀양육 어머니의 정서조절과 양육효능감에 대한 게슈탈트 집단미술치료의 효과 본 연구는 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정서조절과 양육효능감에 게슈 탈트 집단미술치료가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예비 중1-고3학년의 청소년 자녀를 양육하는 서울과 경기지역 17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여, 총 10회기의 게슈탈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 다.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에게 사전-사후 검사로 정서조절 곤란척도와 양육효능감척도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양적 분석 결과 를 보완하고자, 연구참여자들의 회기별 관찰일지, 녹음파일, 축어록, 작품 사진을 기반으로 질적 분석을 하여, 참여자 경험의 주제별 범주를 도출하 였다. 양적 연구 결과, 첫째, 게슈탈트 집단미술치료 실시 후, 실험집단에서 청 소년기 자녀양육 어머니의 정서조절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실험 집단에서 양육효능감 또한 유의미하게 증진되었다. 참여자 경험의 주제별 분석에서 총 3개의 상위범주와 총 15개의 하위범주 가 도출되었다. 상위범주는 <뒤죽박죽 정서조절의 어려움, 정서의 탐색과 알아차림이 나를 비추는 여정>, <흔들리는 양육의 자신감, 미술을 통해 그 려지는 희망의 나무>, <집단속 너와 나의 지지와 위로의 연결>이었다.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종합하면, 첫째, 본 연구에서는 정서인식 및 미 해결과제의 탐색을 도와 현재 자신에게 주의를 기울이며 온전히 집중하는 과정에서 다른 존재가 아닌 스스로가 억누르고 있던 자신의 감정과 마주함 과 알아차림이 어머니 자신의 긍정정서를 수용함으로써 정서조절 향상으로 이어졌다. 둘째, 다양한 매체를 경험하며 그들의 청소년 자녀양육의 소진된 마음과 미술치료에 대한 긴장감을 낮추고 완화하였다. 감정의 정화와 안정 감을 통한 긍정적 정서표현의 증가로 자녀에 대한 여유로운 시선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셋째, 집단의 긍정성은 개인의 알아차림과 더불어 자기애와 자 신감을 증진시켜 자녀의 발달적 변화에 스스로 대처해 나갈 힘이 이미 그 들에게 있음을 알아차릴 수 있었다. 요약하면, 본 연구는 게슈탈트 미술치 료를 청소년 자녀양육 어머니들에게 집단프로그램으로 실시하여 정서조절 과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마 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핵심되는 말: 정서조절, 양육효능감, 게슈탈트 집단미술치료
청소년 자녀양육 어머니의 정서조절과 양육효능감에 대한 게슈탈트 집단미술치료의 효과 본 연구는 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정서조절과 양육효능감에 게슈 탈트 집단미술치료가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예비 중1-고3학년의 청소년 자녀를 양육하는 서울과 경기지역 17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여, 총 10회기의 게슈탈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 다.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에게 사전-사후 검사로 정서조절 곤란척도와 양육효능감척도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양적 분석 결과 를 보완하고자, 연구참여자들의 회기별 관찰일지, 녹음파일, 축어록, 작품 사진을 기반으로 질적 분석을 하여, 참여자 경험의 주제별 범주를 도출하 였다. 양적 연구 결과, 첫째, 게슈탈트 집단미술치료 실시 후, 실험집단에서 청 소년기 자녀양육 어머니의 정서조절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실험 집단에서 양육효능감 또한 유의미하게 증진되었다. 참여자 경험의 주제별 분석에서 총 3개의 상위범주와 총 15개의 하위범주 가 도출되었다. 상위범주는 <뒤죽박죽 정서조절의 어려움, 정서의 탐색과 알아차림이 나를 비추는 여정>, <흔들리는 양육의 자신감, 미술을 통해 그 려지는 희망의 나무>, <집단속 너와 나의 지지와 위로의 연결>이었다.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종합하면, 첫째, 본 연구에서는 정서인식 및 미 해결과제의 탐색을 도와 현재 자신에게 주의를 기울이며 온전히 집중하는 과정에서 다른 존재가 아닌 스스로가 억누르고 있던 자신의 감정과 마주함 과 알아차림이 어머니 자신의 긍정정서를 수용함으로써 정서조절 향상으로 이어졌다. 둘째, 다양한 매체를 경험하며 그들의 청소년 자녀양육의 소진된 마음과 미술치료에 대한 긴장감을 낮추고 완화하였다. 감정의 정화와 안정 감을 통한 긍정적 정서표현의 증가로 자녀에 대한 여유로운 시선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셋째, 집단의 긍정성은 개인의 알아차림과 더불어 자기애와 자 신감을 증진시켜 자녀의 발달적 변화에 스스로 대처해 나갈 힘이 이미 그 들에게 있음을 알아차릴 수 있었다. 요약하면, 본 연구는 게슈탈트 미술치 료를 청소년 자녀양육 어머니들에게 집단프로그램으로 실시하여 정서조절 과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마 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핵심되는 말: 정서조절, 양육효능감, 게슈탈트 집단미술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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