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의 기질과 교사의 놀이 관련 특성이 2세반 영아의 상상놀이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oddler’s Temperament and Teacher’s Play-Related Characteristics on Imaginative Play at Two-Year-Old Classes원문보기
영아의 기질과 교사의 놀이 관련 특성이 2세반 영아의 상상놀이에 미치는 영향 유 애 형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학 전공 지도교수 신 나 리 본 연구는 어린이집 2세반 영아의 상상놀이 빈도 및 수준은 어떠한지 살펴 보고, 상상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 개인 특성과 학급 특성의 영향력에 대 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자료는 위계적 수준의 자료이며, 이를 고려하여 위계적 선형모형을 활용하여 변인 간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 구를 통해 영아의 상상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 특성의 예측 변인들을 탐색 해 보고, 교사가 영아의 상상놀이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어린이집 2세반에 재원 중인 영아 191명, 그들의 담임교 사 32명과 어머니 191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
영아의 기질과 교사의 놀이 관련 특성이 2세반 영아의 상상놀이에 미치는 영향 유 애 형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학 전공 지도교수 신 나 리 본 연구는 어린이집 2세반 영아의 상상놀이 빈도 및 수준은 어떠한지 살펴 보고, 상상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 개인 특성과 학급 특성의 영향력에 대 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자료는 위계적 수준의 자료이며, 이를 고려하여 위계적 선형모형을 활용하여 변인 간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 구를 통해 영아의 상상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 특성의 예측 변인들을 탐색 해 보고, 교사가 영아의 상상놀이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어린이집 2세반에 재원 중인 영아 191명, 그들의 담임교 사 32명과 어머니 191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HLM 8.2 프로그램 을 사용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 내적합치도, 주요 기술통계를 분석하였다. 영 아 개인 특성으로 성별, 월령, 기질의 세 가지 하위차원인 부정적 정서, 의도 적 통제와 외향성을 투입하였다. 그리고 학급 특성으로 교사 놀이성, 놀이지지 신념, 상호작용의 하위변인인 정서, 반응성, 격려, 교수와 학급 영아 수, 그리 고 기관 유형을 투입하였다. 또한 영아 개인 특성과 학급 특성이 영아의 상상 놀이 빈도 및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선형분석과 위계 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영아의 상상놀이의 빈도, 총점수준과 평균수준에 있어 영아 의 월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영아의 월령이 높을수록 상상놀이 출현빈도 가 많았고, 총점수준과 평균수준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상상놀이 최고 수준에 있어서는 영아의 월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상상놀이 빈도 및 수준에 대한 개인 특성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상 상놀이 빈도, 총점수준과 평균수준에 있어 영아의 월령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쳐 월령이 높을수록 영아의 상상놀이 빈도와 수준이 높았다. 그리고 기질 중 외향성은 통계적으로 미미하지만 상상놀이의 총점수준에만 정적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급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학급 수준의 분석을 하였다. 셋째, 상상놀이 빈도 및 수준에 대한 학급 특성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상 상놀이 총점수준만 학급 특성에 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 중 정서와 격려에 따라 상상놀이 총점수준에 차이가 있었으며, 이는 교사가 미소와 친절함 등 정서표현성을 적게 할수록, 그리고 영아의 행동에 대해 지 지, 제안 및 격려를 많이 할수록 상상놀이 총점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상놀이 빈도와 평균수준에 있어 학급 특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놀이성, 놀이지지신념, 학급 영아 수와 기 관유형은 영아의 상상놀이 빈도 및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상놀이 빈도 및 수준에 있어 개인 특성과 학급 특성의 영향을 함 께 살펴본 결과, 월령이 높은 영아는 상상놀이 빈도 및 수준이 모두 높게 나 타났다. 그리고 영아의 외향성이 높을수록 상상놀이 총점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급 특성 중 교사 상호작용 중 정서와 격려만 상상놀이 총점 수준에 미미한 영향이 있었다. 한편 상상놀이 빈도와 평균에 있어 학급 특성 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상놀이 빈도, 총점수 준과 평균수준에 있어, 학급 간 분산은 여전히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투입된 개인 특성 변인과 학급 특성 변인 외에 다른 영향요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영아의 상상놀이의 영향요인으로 개인 특성 변인과 학급 특성 변인의 위계적 자료를 고려한 다층모형 분석을 설계하여 변인들의 영향력을 보다 타당하게 살펴본 것에 의의가 있다. 그리고 영아 상상놀이와 교사 상호작용에 대해 부모보고나 교사의 자기보고식 설문이 아니라 연구자가 직접 관찰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한 것에 의의가 있다.
영아의 기질과 교사의 놀이 관련 특성이 2세반 영아의 상상놀이에 미치는 영향 유 애 형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학 전공 지도교수 신 나 리 본 연구는 어린이집 2세반 영아의 상상놀이 빈도 및 수준은 어떠한지 살펴 보고, 상상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 개인 특성과 학급 특성의 영향력에 대 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자료는 위계적 수준의 자료이며, 이를 고려하여 위계적 선형모형을 활용하여 변인 간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 구를 통해 영아의 상상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 특성의 예측 변인들을 탐색 해 보고, 교사가 영아의 상상놀이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어린이집 2세반에 재원 중인 영아 191명, 그들의 담임교 사 32명과 어머니 191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HLM 8.2 프로그램 을 사용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 내적합치도, 주요 기술통계를 분석하였다. 영 아 개인 특성으로 성별, 월령, 기질의 세 가지 하위차원인 부정적 정서, 의도 적 통제와 외향성을 투입하였다. 그리고 학급 특성으로 교사 놀이성, 놀이지지 신념, 상호작용의 하위변인인 정서, 반응성, 격려, 교수와 학급 영아 수, 그리 고 기관 유형을 투입하였다. 또한 영아 개인 특성과 학급 특성이 영아의 상상 놀이 빈도 및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선형분석과 위계 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영아의 상상놀이의 빈도, 총점수준과 평균수준에 있어 영아 의 월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영아의 월령이 높을수록 상상놀이 출현빈도 가 많았고, 총점수준과 평균수준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상상놀이 최고 수준에 있어서는 영아의 월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상상놀이 빈도 및 수준에 대한 개인 특성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상 상놀이 빈도, 총점수준과 평균수준에 있어 영아의 월령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쳐 월령이 높을수록 영아의 상상놀이 빈도와 수준이 높았다. 그리고 기질 중 외향성은 통계적으로 미미하지만 상상놀이의 총점수준에만 정적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급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학급 수준의 분석을 하였다. 셋째, 상상놀이 빈도 및 수준에 대한 학급 특성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상 상놀이 총점수준만 학급 특성에 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 중 정서와 격려에 따라 상상놀이 총점수준에 차이가 있었으며, 이는 교사가 미소와 친절함 등 정서표현성을 적게 할수록, 그리고 영아의 행동에 대해 지 지, 제안 및 격려를 많이 할수록 상상놀이 총점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상놀이 빈도와 평균수준에 있어 학급 특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놀이성, 놀이지지신념, 학급 영아 수와 기 관유형은 영아의 상상놀이 빈도 및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상놀이 빈도 및 수준에 있어 개인 특성과 학급 특성의 영향을 함 께 살펴본 결과, 월령이 높은 영아는 상상놀이 빈도 및 수준이 모두 높게 나 타났다. 그리고 영아의 외향성이 높을수록 상상놀이 총점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급 특성 중 교사 상호작용 중 정서와 격려만 상상놀이 총점 수준에 미미한 영향이 있었다. 한편 상상놀이 빈도와 평균에 있어 학급 특성 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상놀이 빈도, 총점수 준과 평균수준에 있어, 학급 간 분산은 여전히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투입된 개인 특성 변인과 학급 특성 변인 외에 다른 영향요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영아의 상상놀이의 영향요인으로 개인 특성 변인과 학급 특성 변인의 위계적 자료를 고려한 다층모형 분석을 설계하여 변인들의 영향력을 보다 타당하게 살펴본 것에 의의가 있다. 그리고 영아 상상놀이와 교사 상호작용에 대해 부모보고나 교사의 자기보고식 설문이 아니라 연구자가 직접 관찰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한 것에 의의가 있다.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eacher’s play-related characteristics on imaginative play in class of 2-year-olds. Because the data of this research were nested ones, a hierarchical linear model was used for analyse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eacher’s play-related characteristics on imaginative play in class of 2-year-olds. Because the data of this research were nested ones, a hierarchical linear model was used for analyse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91 2-year-old toddlers, their mothers, and 32 teachers in child care centers.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 variables of toddlers include temperament, gender, and age. The teacher’s play-related characteristic variables are the teacher’s play ability, play support belief, teacher–toddler interaction, number of classes, and school type. By using the SPSS 22.0 and HLM 8.2 programs, the obtained data were analyzed using basic analysis, hierarchical linear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s the age of the toddlers increased, the frequency of appearance, total score, and average score of imaginative play increased. Second, it was found that toddler extroversion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total score level of imaginative play based on the individual level model analysis. In addition,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classes, so a class-level analysis was conducted. Third, the class-level model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the emotions of teachers were negative, while their encouragement positively influenced the total score level of imaginative play. Lastly, the variance between classes is still found to be significant. This implies that there are a third variable at the class level in addition to the individual and class characteristics that have been included in the hypothetical model of this study.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lies in the fact that it more validly examines the influence of variables by designing a multilayered model analysis that considers hierarchical data. The researcher’s direct observation of the toddler’s imaginative play and interaction with teacher is also significant.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eacher’s play-related characteristics on imaginative play in class of 2-year-olds. Because the data of this research were nested ones, a hierarchical linear model was used for analyse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91 2-year-old toddlers, their mothers, and 32 teachers in child care centers.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 variables of toddlers include temperament, gender, and age. The teacher’s play-related characteristic variables are the teacher’s play ability, play support belief, teacher–toddler interaction, number of classes, and school type. By using the SPSS 22.0 and HLM 8.2 programs, the obtained data were analyzed using basic analysis, hierarchical linear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s the age of the toddlers increased, the frequency of appearance, total score, and average score of imaginative play increased. Second, it was found that toddler extroversion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total score level of imaginative play based on the individual level model analysis. In addition,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classes, so a class-level analysis was conducted. Third, the class-level model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the emotions of teachers were negative, while their encouragement positively influenced the total score level of imaginative play. Lastly, the variance between classes is still found to be significant. This implies that there are a third variable at the class level in addition to the individual and class characteristics that have been included in the hypothetical model of this study.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lies in the fact that it more validly examines the influence of variables by designing a multilayered model analysis that considers hierarchical data. The researcher’s direct observation of the toddler’s imaginative play and interaction with teacher is also signific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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