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놀이에 대한 교사 효능감에 따른 영아의 상상놀이에서 교사 개입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유정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놀이에 대한 교사 효능감에 따라 영아의 상상놀이에 교사의 개입유형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반 교사의 놀이에 대한 교사 효능감은 어떠한가? 2. 영아의 상상놀이 시 교사의 개입유형은 어떠한가? 3. 영아반 교사의 놀이에 대한 교사 효능감에 따라 영아의 상상놀이 시 교사개입 유형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서 만 2세 반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42명이었다. 놀이에 대한 교사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해서 조영희(1999)의 유치원 교사의 놀이에 대한 효능감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상상놀이에서의 교사의 개입유형을 알아보기 위하여 유애열(1994)의 상상놀이에서의 교사개입 유형 관찰 도구를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은 자유 놀이 50분간 영아의 상상놀이에 교사의 재입에 일어날 때마다 관찰지에 기록하였고, 관찰 후 놀이에 대한 교사 효능감 질문지를 교사가 작성하도록 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differences of patterns of teache rs' intervention about infants' pretend play by teachers' efficacy belief. For this purpose, the study questions are established as follows: 1. How is teachers' efficacy belief about infants' play? 2. How is pattern of teacher...

주제어

#놀이 상상놀이 교사개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정화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ii, 59 p.
키워드 놀이 상상놀이 교사개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274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