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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뉴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수업 사례 연구 : -5세 유아, 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메타버스와 NFT 융합놀이 수업을 중심으로-
To cultivate new media literacy Class case studies :Focusing on Metaverse and NFT convergence play classes with 5-year-old children, parents, and teachers -


김가영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첨단예술융합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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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수업 사례 연구 - 5세 유아, 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메타버스와 NFT 융합놀이 수업을 중심으로 - 본 연구는 급격히 변화하는 디지털(Digital) 사회에서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뉴미디어 리터러시(New Media Literacy) 역량을 키우기 위해 ‘5세 유아, 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메타버스(Metaverse)와 NFT(non-fungible tokon, 대체 불가능 토큰) 융합놀이 수업’을 중심으로 뉴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자이자 교사는 ‘인간다움’과 ‘미래다움’을 실현하기 위해 유아, 부모, 교사가 함께 소통하는 뉴미디어 학습 환경을 활용한 창의성, 감성, 인성이 조화된 뉴미디어 융합 놀이를 유치원 수업에 적용하여 실행 연구 (action research)를 진행하였다. 뉴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인 메타버스와 NFT를 실제 수업에 도입하여 면담, 관찰, 사례분석 등을 통해 뉴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메타버스와 NFT 기반 수업 경험이 부족한 유아, 교사, 학부모에게 뉴미디어 플랫폼 을 활용한 놀이와 수업을 적용 해나가는 과정에서 연구자가 성찰하고 개 선해 나가는 ‘계획-실행-성찰-재계획’ 나선형 순환 구조의 실행연구 방법 을 택하였다. 우선 사전 연구를 통해 뉴미디어, 뉴미디어 리터러시, 메타버스, NFT, 뉴미디어 융합 놀이, 유아-부모-교사가 함께 하는 뉴미디어 융합놀이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토대로 2022년 9월부터 11 월까지 메타버스와 NFT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 후 유아들과 부모들의 면담을 통해 긍정적 반응과 부정적 반응을 검토해 보았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2023년의 수업 방향을 정하였다. 2022년과 2023년에 진행된 수업의 결과 유아들은 뉴미디어 공간을 통해 자신만의 방법으로 그것을 해석하고 상상한 뒤 새로운 놀이를 생성했으 며, 이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과 경험이 열리는 장이자 의미 있는 학습과 놀이가 이루어지는 것을 경험하였다. 또한 유아들은 그 안에서 스스로 공 간, 몰입, 도전, 통제가 가능함을 인식하였으며, 다양한 미적 체험을 통해 심미적 체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부모와 유아가 함께 수 업에 참여하며 뉴미디어 매체 놀이를 배우기 위한 방법과 지식을 학습하 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유아와 뉴미디어 기술, 환경 간의 관계를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는 공간으로 인식하는 것은 물론 뉴미디어 리터러시의 핵심 개념인 뉴미디어를 통해 사회 문화 안에서 상호 소통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놀이를 통해 다른 공간과 다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 등과 연계하고 융합하여 사회적, 문화적 상호작용 능력을 함께 함양 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그 결과 유아와 부모, 교사는 뉴미디어 융합 놀이를 통해 뉴미디어를 이해하고, 안전하게 활용하며 긍정적으로 상호작 용하는 등의 뉴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이 강화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에 있어 뉴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새로운 교 육적 의미를 형성하였으며, 연구 결과 분석을 통해 그 의의와 가치를 탐 색할 수 있었다. 그러나 활용된 플랫폼의 선정과 수업환경(지역과 문화, 유아들의 특성)에 있어 플랫폼이 제한적으로 적용될 수밖에 없었던 점이 본 연구의 한계점이며, 특히 아직 시작 단계인 뉴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하여 학습자의 뉴미디어 디지털 놀이 경험을 다양한 각도에서 새롭게 바라보고 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논의가 필 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와 뉴미디어 관련 기업, 교육부,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국가 부처의 협업과 융합이 필요할 것이다. 마 지막으로 향후 뉴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을 ‘국가 수준의 누리과정 에서의 뉴미디어 리터러시 내용 추가 신설’, ‘평등하게 실현될 수 있는 평 생교육으로의 뉴미디어 교육’, ‘NFT 가상 ...

주제어

#뉴미디어리터러시 메타버스 NFT 융합교육 융합놀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가영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첨단예술융합학과
지도교수 김치훈
발행연도 2024
키워드 뉴미디어리터러시 메타버스 NFT 융합교육 융합놀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523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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