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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고등학교 관련 정책의 인식 조사 및 국제비교 연구 : 국제외국어고 전환, 고교학점제 및 IB 정책이 영어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A Survey on the Perception of On-site Stakeholders and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Policy Research Regarding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Policies. : Focusing on the Impact of the Transition to International Foreign Language High Schools, High School Credit System, and IB Policy on English Education 원문보기


김경준 (고려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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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15세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 능력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평가 프로그램인 OECD의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는 2025년부터는 영어를 포함한 외국어 능력을 선택 영역으로써 추가로 평가할 예정이며, 특히 영어 능력에 초점을 맞춘다고 하였다. 국제적으로도 영어를 중심으로 한 외국어 교육은 국가의 교육 수준을 보여주는 지표가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외국어 고등학교의 설립과 함께 영어를 위주로 한 외국어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는데 일부 비판적인 의견들은 이러한 학교들이 엘리트 교육에만 초점을 맞췄다고 지적했다. 최근 외고는 정부의 교육 정책 변화에 따라 폐지 후 일반 고등학교로의 전환을 앞두고 있었으나, 2023년 윤석열 정부는 공교육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사고, 외고, 국제고의 일괄 일반고 전환 결정을 취소하고,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정했다. 외고는 존치 또는 ‘국제외국어고’로의 유형 변경이 가능해졌으며 중학교 영어 성적을 반영하여 선발하는 외고의 미래는 중등 교육 내 영어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관련 정책을 연구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또한,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고교학점제 정책은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개편을 목표로 했으며, 외국어 고등학교 역시 이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재편해야 한다. 외국어 교과 필수 이수학점이 정해져 있는 외고에서 취지에 맞는 고교학점제의 시행에 필요한 부분과 학생이 앞으로 외고를 선택하는 이유와 특성을 점검해야 할 시점이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으며 외고와 밀접히 관련된 국제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인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과정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교육과정으로,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는 교육과정 프로그램이다.
영어와 외국어 교육과 관련된 이러한 다양한 정책 변화는 외국어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되며, 이에 관한 연구와 검토가 필요하다. 특히, 외국어 고등학교에서 시행될 수 있는 세 가지 정책 및 교육과정의 통합 가능성과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요구되는 시기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영어 및 외국어 교육과 외고의 변화에 대한 교사와 학생, 정책 관계자의 인식을 조사하고, 국제 비교연구를 통해 다른 국가의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교육 정책 개선에 제안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외고 정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정책의 현장 구현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혼합 방법 연구를 설계하였다. 연구는 양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ECD’s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an international evaluation program that assesses the reading, mathematics, and science abilities of 15-year-old students, plans to additionally assess foreign language proficiency from 2025, with a particular focus on English proficie...

주제어

#외고정책 영어교육 제2외국어 교육 국제외국어고 고교학점제 IBDP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English Education Foreign Language Education International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High School Credit System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준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최인철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233 p
키워드 외고정책 영어교육 제2외국어 교육 국제외국어고 고교학점제 IBDP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English Education Foreign Language Education International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High School Credit Syste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562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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