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케이팝 팬들의 참여문화 양상과 정체성 형성에 대한 연구 : 중국 케이팝 팬덤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orming of Participation Culture and Social Identity of K-POP Fans: Focusing on Chinese K-POP Fandom 원문보기


장잉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문화콘텐츠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난 20 여 년 동안 한국 대중음악(케이팝)은 '한류 문화'의 주요 동력으로 자리 잡으며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특히 '문화 혼종성(culture hybridity)‘이라는 K-POP 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은 문화적 차이를 뛰어넘어 아시아 각국 팬들의 삶과 소비에 깊숙이 침투할 수 있게 했다. 한중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중국 정책 조정으로 기존 '한한령'의 존재감이 낮아지면서 많은 한국 그룹과 한국 연예인들이 다시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중국에서의 케이팝 팬들이 더 이상 온라인에 국한되지 않고 오프라인에서도 참여할 수 있다는 의미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 the past 20 years, Korean pop music (K-pop) has become a major driver of "Korean Wave culture" and has become increasingly influential worldwide. In particular, K-POP's global marketing strategy of "cultural hybridity" allowed it to penetrate deeply into the lives and consumption of fans in Asi...

주제어

#케이팝 팬덤 참여 문화 정체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잉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문화콘텐츠
지도교수 정의준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90
키워드 케이팝 팬덤 참여 문화 정체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590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