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교육훈련의 전이 성과 영향 요인: 조직 지원의 조절 효과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훈련의 성공적 전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의 학습 특성과 교육훈련 프로그램 특성을 살펴보고, 조직지원 특성이 이들 관계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를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교육훈련의 유효성 평가에 있어 조직지원 특성의 중요성을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 연구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 인적 학습특성과 교육훈련 특성은 전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 째, 조직지원 특성은 교육훈련 영향요인과 전이 성과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내 종합사회복지관 88개소의 사회복지사 중, 3개월 이내 1개 이상의 직무교육을 받은 사회복지사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최종 315부의 설문지가 본 분석에 사용되었다. ...
사회복지 교육훈련의 전이 성과 영향 요인: 조직 지원의 조절 효과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훈련의 성공적 전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의 학습 특성과 교육훈련 프로그램 특성을 살펴보고, 조직지원 특성이 이들 관계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를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교육훈련의 유효성 평가에 있어 조직지원 특성의 중요성을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 연구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 인적 학습특성과 교육훈련 특성은 전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 째, 조직지원 특성은 교육훈련 영향요인과 전이 성과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내 종합사회복지관 88개소의 사회복지사 중, 3개월 이내 1개 이상의 직무교육을 받은 사회복지사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최종 315부의 설문지가 본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IBM SPSS 24.0과 AMO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확 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다중집단분석,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학습 특성, 교육훈련 프로그램 특성과 교육훈련 전이 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면, 사회복 지사의 개인적 학습 특성 중, 자기효능감 요인만이 교육훈련 전이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특성은 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의 능력 순으로 교육훈련 전이 성과에 유의 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학습 특성,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특성과 교육훈련 전이 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직 지원 특성의 조절효과이다. 조직지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자기 효능감, 교육내용이 전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조직지원 특성인 동료의 지원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을 살펴보면, 동료의 지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교육 내용이 전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조직지원 특성인 지속적 분위기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에서는, 지속적 분위 기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교육내용이 전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과정에서 개인의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교육훈련의 전이 성과가 좋아지고,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내용, 방 법, 강사의 능력이 훌륭할수록 전이 성과가 좋아진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이 러한 관계에서 상사, 동료, 조직적 지원 수준이 높아질수록 교육훈련을 통해 사회복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정도가 더욱 강화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 다. 또한 교육훈련을 받는 사회복지사들의 학습동기 수준이 높은 상황에서 동료의 지원 수준이 높고, 교육훈련을 통한 업무활용도에 대한 조직적 지원 이 높을수록 교육훈련을 통한 전이 성과 수준은 더욱 강화될 수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복지사들이 받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 법, 강사의 능력이 좋을수록 전이 성과가 좋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 중에서도 교육내용과 전이 성과 간의 관계에서 상사, 동료, 조직적 지원 수 준이 높아질수록 교육훈련을 통해 학습된 지식, 기술, 태도를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정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실천 적 측면에서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이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차원의 지원이 중요한 요인이 됨을 시사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활동 전반에 걸쳐 교육훈련 전이 성과 평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 를 위한 실천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주요어: 사회복지사, 교육훈련, 개인적 학습 특성, 프로그램 특성, 조직지원 특성, 전이 성과
사회복지 교육훈련의 전이 성과 영향 요인: 조직 지원의 조절 효과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훈련의 성공적 전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의 학습 특성과 교육훈련 프로그램 특성을 살펴보고, 조직지원 특성이 이들 관계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를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교육훈련의 유효성 평가에 있어 조직지원 특성의 중요성을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 연구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 인적 학습특성과 교육훈련 특성은 전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 째, 조직지원 특성은 교육훈련 영향요인과 전이 성과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내 종합사회복지관 88개소의 사회복지사 중, 3개월 이내 1개 이상의 직무교육을 받은 사회복지사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최종 315부의 설문지가 본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IBM SPSS 24.0과 AMO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확 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다중집단분석,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학습 특성, 교육훈련 프로그램 특성과 교육훈련 전이 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면, 사회복 지사의 개인적 학습 특성 중, 자기효능감 요인만이 교육훈련 전이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특성은 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의 능력 순으로 교육훈련 전이 성과에 유의 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학습 특성,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특성과 교육훈련 전이 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직 지원 특성의 조절효과이다. 조직지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자기 효능감, 교육내용이 전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조직지원 특성인 동료의 지원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을 살펴보면, 동료의 지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교육 내용이 전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조직지원 특성인 지속적 분위기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에서는, 지속적 분위 기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교육내용이 전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과정에서 개인의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교육훈련의 전이 성과가 좋아지고,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내용, 방 법, 강사의 능력이 훌륭할수록 전이 성과가 좋아진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이 러한 관계에서 상사, 동료, 조직적 지원 수준이 높아질수록 교육훈련을 통해 사회복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정도가 더욱 강화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 다. 또한 교육훈련을 받는 사회복지사들의 학습동기 수준이 높은 상황에서 동료의 지원 수준이 높고, 교육훈련을 통한 업무활용도에 대한 조직적 지원 이 높을수록 교육훈련을 통한 전이 성과 수준은 더욱 강화될 수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복지사들이 받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 법, 강사의 능력이 좋을수록 전이 성과가 좋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 중에서도 교육내용과 전이 성과 간의 관계에서 상사, 동료, 조직적 지원 수 준이 높아질수록 교육훈련을 통해 학습된 지식, 기술, 태도를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정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실천 적 측면에서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이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차원의 지원이 중요한 요인이 됨을 시사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활동 전반에 걸쳐 교육훈련 전이 성과 평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 를 위한 실천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주요어: 사회복지사, 교육훈련, 개인적 학습 특성, 프로그램 특성, 조직지원 특성, 전이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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