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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급식.영양 서비스 향상을 위한 질 관리 기준 및 질 평가 도구의 개발
Development of Quality Management Standards and Evaluation Tool for the Quality Improvement of Hospital Food and Nutrition Services 원문보기

韓國營養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v.33 no.5, 2000년, pp.548 - 555  

이소정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 a) establish quality managements standards and performance indicators in order to define the concept of the hospital food and nutrition services, b) develop a self evaluation tool for quality management applicable to dietetic department's CQI program on the ba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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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ig. 1에서 제시죈 연구의 모형에 따라 펀저 병원 급식 - 영양 서비스 수행의 질 관리 기준을 도출하였고 이에 기초하여 병원의 영양 부서에서 질 평가 및 관리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질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 설정된 질 관리 기준에 대해 국내 병원 영양 부서에서의 현실 적용성 및 내용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서울 소재 대규모 7개 병원 영양 과장들에게 본 연구외 목적 및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본 연구에서 설정된 질 관리 기준에 대한 검토를 의뢰하였다. 1차 검토안을 기초로 수정된 내용에 대한 2차 검토를 의뢰하여 2차에 걸친 수정안을 최종안으로 정립하였다.
  • 부각되고 있는「급식 . 영양 서비스」의 길 향상을 위한 질 관리 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기초로 자가 관리할 수 있는 질 평가 도구를 개발함으로서 의료 서비스의 질(quality) 향상에 미약하나마 보탬이 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병원 급식 . 영양 서비스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영양 부서의 업무에 대한 질 관리 기준(quality ma­ nagement standards)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수행 지표 (performance indicators)를 정립함으로서 개별적인 병원 양양 부서에서 이들 기준 및 지표들을 중심으로 영양 부서의 업무 수행의 질을 자가 펑가하여 중점 관리 요인을 인식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질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한 정부 정책의 일환으로 1995년 시험평가를 실시하기 시작한 의료 서비스 평가제는 의료 기관의 서비스 제곰 형태를 환자 중심으로 변화시키고 쾌적한 진료 환경을 圣성함과 동시에 의료기관의 질석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의료 서비스평가제는 향후 2002년에는 평가를 원하는 병원 중심으로 본 평가是 실시할 예정이며 ZL 결과를 정부 사업과 연계할 깃으로 전망되고 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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