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자 중.고등학생의 유행선도력과 정보원 활용 및 의류구매행동과의 관계연구(제1보)
The Interrelatinship among Fashion Leadership, use of Fashion Leadership, use of Fashion Information and Apparel Shopping Behavior of Middle-and High-School Male Students(Part I)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4 no.5, 2000년, pp.675 - 685  

전경숙 (한성대학교 의생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ashion leadership, use of fashion information, and apparel shopping behavior of middle-and high-school male students were examined. The interrelationship of the three variables was also analysed. Subjects were 600 male students in Kang-Bouk and kang-Nam. Major findings indicated that fashion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남자 중 . 고등학생의 사회심리적 변수가 혁신성과 의견선도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다.
  • 남자 중 . 고등학생의 정보원의 활용과 혁신성, 의견선도력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조사한다.
  • 첫째, 남자 중 . 고등학생의 주거지역과 연령이 혁신성과 의견선도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다.
  • 남자 중 . 고등학생의 혁신성과 의견선도력이 의류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류상품의 구매와 관련된 변수로 유행지향성, 가격민감도, 품질중요도, 상표충성도, 의복선택에 대한 자신감에 대한 소비자의 사회심리적 변수와 혁신성 및 의견선도력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또, 정보의 원천과 활용정도가 혁신성이나 의 견선도력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 이에 따라 의류구매행동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하여 남자 중 • 고등학생의 소비자 정보를 파악 할 수 있는 자료로 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행에 관한 동료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심리적으로나 사회적인 영향요인에 민 감한 하위문화집단으로 남자 중•고등학생을 선택 하여 이들 집단의 혁신성과 의견선도력을 파악하고 개인의 내부적, 외부적 변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 정보의 원천과 활용정도가 혁신성이나 의 견선도력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 이에 따라 의류구매행동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하여 남자 중 • 고등학생의 소비자 정보를 파악 할 수 있는 자료로 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행에 관한 동료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심리적으로나 사회적인 영향요인에 민 감한 하위문화집단으로 남자 중•고등학생을 선택 하여 이들 집단의 혁신성과 의견선도력을 파악하고 개인의 내부적, 외부적 변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 정보의 원천과 활용정도가 혁신성이나 의 견선도력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