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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선도력에 따른 온라인 구전활동
The Effect of Fashion Leadership on Word of Mouth Communications on the Internet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4 no.8, 2010년, pp.1242 - 1252  

신현경 (건국대학교 의류학과) ,  황진숙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 effect of fashion leadership on Word of Mouth (WOM) communications on the Internet. This research categorizes consumers into groups by fashion leadership and compares the groups regarding the WOM behavior (degrees of WOM acceptance and delivery as well as the motiv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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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남성과 여성 온라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유행선도력에 따라 온라인 구전수용(수용 정도, 수용 동기, 수용실태)의 차이와 온라인 구전전달(전달 정도, 전달동기, 전달실태)의 차이, 인구통계적인 특성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남성 인터넷 이용자 수가 많음에 비하여 대다수의 온라인 구전에 관한 연구들은 여성소비자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남성과 여성을 같이 포함시키는 연구가 필요하며 온라인 구전의 수용과 전달에 대한 구체적인 동기나 실태를 조사한 연구들이 미흡하여 이들에 대해 조사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유행선도력에 따라 온라인 구전 활동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새로운 의복 스타일과 악세서리를 다른 사람들보다 먼저 채택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유행에 관한 정 보와 충고를 주고 그들의 패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유행선도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박옥환, 이정순, 1993).
  • 본 연구는 유행선도력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고 집단별 소비자의 온라인 구전활동을 파악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인터넷으로 패션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만 18세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패션제품에는 옷, 가방, 신발, 모자, 액세서리 등이 포함된다고 설문에 제시하였다. 설문은 패션에 대한주제를 다루는 다음 카페 중 회원수가 75만명 이상과 120만명 이상인 두 곳과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이 활발한 사이트에 온라인 형태의 설문지를 올려 자료를 수집하였다.

가설 설정

  • 1. 유행선도력 에 따라 집 단을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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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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