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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속도의 변화에 따른 가로경관의 평가 -Virtual Reality를 이용한 실험-
An Evaluation of the Streetscape According to the Change of Moving Speed -Through the Experiment of the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28 no.5, 2000년, pp.15 - 25  

정재희 (경주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부 도시공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visual evaluation structure about the formal changes of streetscape by the different moving speed in two alternative control plans for the building height and the setback regulation. The virtual reality system is applied to the experimental tool. Eighty-t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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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에서는 대표적 이동주체인 보행자와 승차자의 시점에서 이동속도가 디를 때 겸관의 평가가 어떻게 차이를 里이는가를 평가하도록 한다. 따라서 이동속도를 보행자의 속도와 자동차의 속도의 2가지 상황으로 설정하였다.
  • 본 인구는 가루겸괸-의 평기에 관한 요인의 하나로 이동속도의 중요성에 착안하여 속도의 변화에 의한 평가의 차이를 검토히는 겻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Virtual Reality:VR) 을 겸관평가 연구에 도입하여 이동속도의 조작에 의해 피험자의 판단이 어떻게 빈하는가를 검토한다.
  •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Virtual Reality:VR) 을 겸관평가 연구에 도입하여 이동속도의 조작에 의해 피험자의 판단이 어떻게 빈하는가를 검토한다. 물론, 제한된 상홤속에서의 시뮬레이션 실험에서 얻어진 결과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논의의 이지가 있다.
  • 그는 건물, 수목, 지형 등의 횐경요소를 부호화하여 인간의 진행에 따라 변화하는 요소를 평면과 수직축에 기록하여 경관의 변화를 분석하였다(임슴빈, 1991 재인묭). 이 연구는 시야에 보여지는 것의 상대적인 위치를 주로 분석하여 이동에 따른 경관요소의 변화를 추직한 연구이다.

가설 설정

  • 벅면후퇴를 적용하지 않은 현제의 싱태에서 1 건물씩 높이를 변화시켜 순차적으로 한 건물씩 재건축하여 최종적으로 81개동 전부가 재건축되도록 설정하였다지 건축되는 건물의 순서를 설정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재건축되는 순서의 시뮬레이션에 목적이 있는 깃이 이니드로 8丄개동의 건물이 동등한 확률을 가진다고 보고 난수표를 이묨히-여 순서를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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