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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가치관 및 양육태도와 아동의 행동억제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value and parenting attitudes and children's behavioral inhibition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18 no.1 = no.45, 2000년, pp.85 - 96  

이사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발달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behavioral inhibition in relation to their mothers' value and attitudes toward children's inhibited behavior as a function of child sex. Data were collected via questionnaires from a sample of 483 7-to 8 year-olds and their mothers. Results showed that there were no significant 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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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들이 가지고 있는 자녀의 행동억제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새로운 장소나 상황, 또는 새로운 사람에 대해 아동이 나타내는 행동상황을 제시하고, 그러 한 행동에 대해 어머니가 어떠한 양육태도를 취하는지를 묻는 내용으로 된 15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문항개발은 이미정(1998), Park & Belsky(1998)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를 참고로 하였다.
  • 서양간에 차이를 보인다. 연구는 우리나라 어머니들이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서구의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보고, 아동의 행동억제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도서구 문화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자기 주장적이고 독립적이며 자기 표현을 잘 하는 행동을 격려할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되었다. 즉, 어머니가 전통적인 가치를 지향할 경우에는 아동의 행동억제에 대해보다 지지적인 반면어), 보다 서구적인 가치를 지향할 경우에는 아동의 행동억제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보다 적극적인 행동을 격려하려 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1, 2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성에 따른 어머니의 가치관 및 행동 억제에 대한 양육태도의 차이를 살펴보고, 어머니의 가치관과 아동의 행동억제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 및 아동의 행동억제 정도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출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들의전통적 또는 서구적인 가치 성향이나 행동억제에 대한 태도가 아동의 성에 따라 다른지를 살펴보며, 전통적 또는 서구적인 가치를 주구하는 정도에 따라자녀의 행동억제성향에 대한 양육태도가 다를 것인지, 그리고 그러한 태도에 따라 아동의 행동억제는영향을 받을 것인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목적에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두 변인간의 관계는 아동의 성에 따라 다를 것이며, 가치관과 태도와의 관계는 교사가 보고한 아동의 행동 억제 정도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 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두 변인간의 관계는 아동의 성에 따라 다를 것이며, 가치관과 태도와의 관계는 교사가 보고한 아동의 행동 억제 정도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가 보다 전통적인 가치를 지향할 경우 아동의 행동억제에 대해 수용적인 반면, 보다 서구적인 가치를 지향할 경우 아동의 행동 억제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여, 적극적인 행동을 격려하려 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두 변인간의 관계는 아동의 성에 따라 다를 것이며, 가치관과 태도와의 관계는 교사가 보고한 아동의 행동 억제 정도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 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이러한 결과는 연구대상 아동의 연령과 관련된 문제일 수 있다. 즉, 앞서 고찰한 바와 같이, 어린 연령의 유아의 경우 행동억제에서성 차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행동억제에 대한 부모의 성 차별적 태도는 좀 더 구체적이 되고 사회화의 압력으로 작용하게 되어 아동의 행동억제에 실제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 대상 아동의 평균 연령이 7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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