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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로비공간의 환경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factors of Department Store Lobbie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3 no.1, 2000년, pp.199 - 207  

임명주 (안상공과대학 산업디자인과) ,  장찬범 (한서대학교 실내디자인과) ,  곽희준 (협성대학교 실내디자인과)

초록

백화점의 디자인은 다른 공간의 디자인과는 달리 그 속에 상품을 담고 있는 공간으로 어떻게 상품을 효과적으로 보여주어 고객들에게 강한 욕구를 불러일으킴으로써, 상품을 기억시키는 충동이 아니라 상품을 구입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을 위한 디자인, 상품을 위한 디자인이 우선 갖추어져야 하며, 점포의 아이덴터티와 이미지가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떠오르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점포의 아이덴터티와 이미지를 가장 먼저 고객에게 전달하는 공간인 로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개선안을 계획,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자연스럽게 고객을 유도할 수 있는 쾌적하고 편리한 로비공간을 계획하여 지층부분의 원활한 흐름을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고객흐름에 영향을 끼치는 내,외부 환경 요인들에 관한 가설을 세우고, 실제조사를 통해 그러한 가설을 검증하여 그 결과가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분석결과 지층부분의 내, 외적 환경요인이 어떻게 고객의 흐름에 영향을 끼치는 가를 알 수 있으며, 실질적인 조사를 통하여 분석된 자료결과를 적용하여 중간영역으로서의 기능을 갖춘 로비공간 개선안을 제시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lanning of large department store is differ from designing other spaces because it holds items to sell. To make effective selling area, those items are to be showed enough to attract potential customers. In well planned space, customers would enjoy shopping convenientiy and comfortably. Th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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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백화점 로비에서 일어나는 행태와 장소간의 관계로 백화점 로비의 실태롤 평가하기 위해서 유동행태에 관련된 다음의 기준들에 대해 알아보자.
  • 본 연구는 백화점 로비공간의 내, 외적 환경개선을 통하여 지충부분의 원활한 흐름과 고객유도를 위한 공간계획을 하기 위한 것으로, 로비공간의 고객사용실태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로비공간에서의 고객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들을 분석해 내어, 이에 대한 가설을 세워 사례를 통해 검중하여 정리하는 것을 연구의 범위로 선정한다. 이롤 위한 구체적인 연구방법 및 내용을 서술하면, 첫째, 로비공간에서의 고객행태와 문제점을 알아봄으로써 백화점 로비공간개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둘째, 고객흐름에 영향을 끼치는 내, 외부환경요인들에 관한 가설을 세우고, 실제조사를 통해 그러한 가설을 검증하여 그 결과가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는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룔 만족시키고 자연스럽게 고객을 유도할 수 있는 쾌적하고 편리한 로비공간을 계획하여 지충부분의 원활한 흐름을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앞장에서 설명되어진 백화점 로비공간의 일반적 고찰과 변화양상을 바탕으로 최근 각 백화점의 상황과 특징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일정한 기준하에 분류시켜 백화점 로비공간의 개선안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 이상으로 백화점 로비부분에서의 고객유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위의 분석과정에서, 로비 부분에서 발섕하는 구체적인 문제점들을 파악해 볼 수 있었는데 이를 요약하여 정리하면 <표11>와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백화점 로비공간의 문제점을 해소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고객유동특성에 관해 내, 외적 환경요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고객의 실질적인 흐름을 조사하여 내, 외적 환경요인을 도출해내고 이 요인들이 고객의 흐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 기본적인 브랜드 사인은 B.I (Brand Identity)를 살린 형태로 파라팻이나 기둥벽면에 포스터그램과 함께 위치한다.
  • : 매장의 형태가 장방형이고 깊이가 얕아 실질적인 일망성은 좋지 않다. 출입구에 진입하였을 때 좌측정면에 에스컬레이터 벽면이 위치하고 있어 악세사리, 피혁잡화 매장으로의 시야가 차단되고, 우측의 화장품 매장은 높이 1350mm이하의 진열선을 유지하고 있어 화장품매장이 전체적인 윤곽이 한눈에 들어온다.
  • : 매장이 깊은 편이라 수평적인 시야는 양호하다. 그러나 우측의 화장품매장의 중앙진열집기가 1500mm이상의 높이이므로 고객의 시야를 가리는 요소가 된다.
  • : 에스컬레이터 흘에는 기존 통로바닥패턴에 악센트를 주어 공간의 특성에 따른 바닥패턴의 변화로 방향성과 인지성을 부여한다. 또한 출입구에 보이드(VOID)공간을 두어 고객을 집합시키기도 하고 보이드(VOID)공간을 기준으로 분산시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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