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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 전기자동차의 감성 이미지 도출 및 모델링에의 적용
An Application on Modeling and Image Design of MEVs using Human Sensibility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3 no.2, 2000년, pp.7 - 13  

강재철 (동아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  이수봉 (동아대학교 예술대학 산업디자인학과) ,  이동춘 (동아대학교 공과대학 산업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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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특성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을 자세하게 조사하여 자동차 설계 시에 적용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제품 디자인에는 기능, 품질, 외형 등의 주요요인 들이 있으며, 그 중에서 외형에서 느껴지는 색감, 재질감, 형태감 등 소위 디자인 적 요인에 의한 이미지가 판매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현대의 상품개발이 성공하기 위한 관건은 그 제품의 디자인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산업디자이너들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실제 사용하는 데 관한 기능적인 문제와 연관지어 조형적인 측면을 고려하고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형 전기자동차의 외형을 디자인함에 있어서 인간의 니즈(Needs)를 객관적으로 감성 평가하여 구매자의 감성요구에 적합한 소형 전기자동차를 디자인하는데 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e design or development of auto-vehicle, customer's images are strongly related to buying vehicles. I is importantly considered to review detailed specific properties of them. Product design includes functional quality, and aesthetics factors. among these, such as color sense, material of sens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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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면에 자동차의 기본 기능이 주행능력이기 때문에 세계 자동차 디자인의 최근 경향은 크게 보아 '유체역학적인 형태 (Aerodynamic Form)'와 첨단 과학에 인간 센스를 조화시키는 '휴먼 터치 이미지(Human Touch Image)'의 부각을 꼽을 수 있다. 자동차 디자인의 곡선화 경향은 석유파동 이후 꾸준히 전개되어온 공기마찰의 최소화를 위한 차체 연구와 각이진 형태(Box Style)에 싫증난 소비대중의 부드럽고 유연한 이미지 추구 경향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다. 1).
  • 즉,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소형 전기자동차 외장에 대한 기본적인 도형의 형태를 제시해서 이미지 형용사와의 상관의 정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이러한 이미지 용어의 사용 및 용어 설정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제품디자인의 이미지를 고려하여야 할 디자이너와 이미지를 평가하게 될 소비자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하여, 공통적인 이미지 용어를 설정하는 방법을 연구. 제안했고, 이러한 소형 전기자동차 외장의 감성 이미지를 토대로 디자이너가 실제적인 디자인 업무에 이미지 평가를 도입하여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실용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을 가진다.
  • 또한, 이러한 이미지 용어의 사용 및 용어 설정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제품디자인의 이미지를 고려하여야 할 디자이너와 이미지를 평가하게 될 소비자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하여, 공통적인 이미지 용어를 설정하는 방법을 연구. 제안했고, 이러한 소형 전기자동차 외장의 감성 이미지를 토대로 디자이너가 실제적인 디자인 업무에 이미지 평가를 도입하여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실용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을 가진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이너의 소형 전기자동차 외장에 대한 감성적인 이미지를 추출 하고자 대상 디자이너에게 앞에서 수집한 110개 이미지 용어에 대한 평가를 하여 그 득표울을 계산 하고 상위 30%이상의 득표를 얻은 32개의 이미지 용어들을 순위별로 나타난 결과가 (표 1)이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소형 전기자동차 의장에 대한 감성적인 이미지를 추출하고자 대상 소비자에게 110개 이미지 용어에 대한 평가를 하게 한 후, 그 결과를 순위에 따라 나타내었다. (표 2)는 상위 30%이상의 득표를 얻은 36개의 이미지 용어들을 그 순위별로 나타난 결과이다.
  • 이렇게 소비자가 원하는 감성 특성을 잘 활용하면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디자인이 가능할 것이다. 이렇게 해서 얻은 감성 데이터들을 토대로 자동차 디자이너들로부터 소형 전기자동차의 외형 디자인에 기본적인 도형의 이미지를 기초한 구체적인 감성반응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 전기자동차를 선정하여 이 제품에 적용되는 기본 도형적 감성이미지를 형태로 표현할 수 있었다. 또한 이미지 용어를 설정하는 데에 있어서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나름대로 객관성을 부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 전기자동차의 외형 디자인의 기본 4가지 형태(Circular형, Triangulare. Rectangulare, Polygon형)에 대해서 디자이너와 소비자가 공통적으로 느끼는 24개의 공통이미지 용어에 대한 영향을 각 이미지 용어마다 평가했다. 그 I 한 예는 (표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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