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특성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을 자세하게 조사하여 자동차 설계 시에 적용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제품 디자인에는 기능, 품질, 외형 등의 주요요인 들이 있으며, 그 중에서 외형에서 느껴지는 색감, 재질감, 형태감 등 소위 디자인 적 요인에 의한 이미지가 판매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현대의 상품개발이 성공하기 위한 관건은 그 제품의 디자인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산업디자이너들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실제 사용하는 데 관한 기능적인 문제와 연관지어 조형적인 측면을 고려하고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형 전기자동차의 외형을 디자인함에 있어서 인간의 니즈(Needs)를 객관적으로 감성 평가하여 구매자의 감성요구에 적합한 소형 전기자동차를 디자인하는데 두었다.
자동차 특성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을 자세하게 조사하여 자동차 설계 시에 적용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제품 디자인에는 기능, 품질, 외형 등의 주요요인 들이 있으며, 그 중에서 외형에서 느껴지는 색감, 재질감, 형태감 등 소위 디자인 적 요인에 의한 이미지가 판매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현대의 상품개발이 성공하기 위한 관건은 그 제품의 디자인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산업디자이너들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실제 사용하는 데 관한 기능적인 문제와 연관지어 조형적인 측면을 고려하고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형 전기자동차의 외형을 디자인함에 있어서 인간의 니즈(Needs)를 객관적으로 감성 평가하여 구매자의 감성요구에 적합한 소형 전기자동차를 디자인하는데 두었다.
On the design or development of auto-vehicle, customer's images are strongly related to buying vehicles. I is importantly considered to review detailed specific properties of them. Product design includes functional quality, and aesthetics factors. among these, such as color sense, material of sense...
On the design or development of auto-vehicle, customer's images are strongly related to buying vehicles. I is importantly considered to review detailed specific properties of them. Product design includes functional quality, and aesthetics factors. among these, such as color sense, material of sense, and shape sense, the image of design feeling aesthetics has largely effect on the selling of products. From this point of view, it is not too much to say that the successful development of product is how design of i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sensibility of human needs, and apply it to the design of MEVs (Mini Electronic Vehicles).
On the design or development of auto-vehicle, customer's images are strongly related to buying vehicles. I is importantly considered to review detailed specific properties of them. Product design includes functional quality, and aesthetics factors. among these, such as color sense, material of sense, and shape sense, the image of design feeling aesthetics has largely effect on the selling of products. From this point of view, it is not too much to say that the successful development of product is how design of i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sensibility of human needs, and apply it to the design of MEVs (Mini Electronic Veh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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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반면에 자동차의 기본 기능이 주행능력이기 때문에 세계 자동차 디자인의 최근 경향은 크게 보아 '유체역학적인 형태 (Aerodynamic Form)'와 첨단 과학에 인간 센스를 조화시키는 '휴먼 터치 이미지(Human Touch Image)'의 부각을 꼽을 수 있다. 자동차 디자인의 곡선화 경향은 석유파동 이후 꾸준히 전개되어온 공기마찰의 최소화를 위한 차체 연구와 각이진 형태(Box Style)에 싫증난 소비대중의 부드럽고 유연한 이미지 추구 경향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다. 1).
즉,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소형 전기자동차 외장에 대한 기본적인 도형의 형태를 제시해서 이미지 형용사와의 상관의 정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이러한 이미지 용어의 사용 및 용어 설정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제품디자인의 이미지를 고려하여야 할 디자이너와 이미지를 평가하게 될 소비자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하여, 공통적인 이미지 용어를 설정하는 방법을 연구. 제안했고, 이러한 소형 전기자동차 외장의 감성 이미지를 토대로 디자이너가 실제적인 디자인 업무에 이미지 평가를 도입하여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실용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을 가진다.
또한, 이러한 이미지 용어의 사용 및 용어 설정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제품디자인의 이미지를 고려하여야 할 디자이너와 이미지를 평가하게 될 소비자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하여, 공통적인 이미지 용어를 설정하는 방법을 연구. 제안했고, 이러한 소형 전기자동차 외장의 감성 이미지를 토대로 디자이너가 실제적인 디자인 업무에 이미지 평가를 도입하여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실용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을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이너의 소형 전기자동차 외장에 대한 감성적인 이미지를 추출 하고자 대상 디자이너에게 앞에서 수집한 110개 이미지 용어에 대한 평가를 하여 그 득표울을 계산 하고 상위 30%이상의 득표를 얻은 32개의 이미지 용어들을 순위별로 나타난 결과가 (표 1)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소형 전기자동차 의장에 대한 감성적인 이미지를 추출하고자 대상 소비자에게 110개 이미지 용어에 대한 평가를 하게 한 후, 그 결과를 순위에 따라 나타내었다. (표 2)는 상위 30%이상의 득표를 얻은 36개의 이미지 용어들을 그 순위별로 나타난 결과이다.
이렇게 소비자가 원하는 감성 특성을 잘 활용하면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디자인이 가능할 것이다. 이렇게 해서 얻은 감성 데이터들을 토대로 자동차 디자이너들로부터 소형 전기자동차의 외형 디자인에 기본적인 도형의 이미지를 기초한 구체적인 감성반응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전기자동차를 선정하여 이 제품에 적용되는 기본 도형적 감성이미지를 형태로 표현할 수 있었다. 또한 이미지 용어를 설정하는 데에 있어서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나름대로 객관성을 부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전기자동차의 외형 디자인의 기본 4가지 형태(Circular형, Triangulare. Rectangulare, Polygon형)에 대해서 디자이너와 소비자가 공통적으로 느끼는 24개의 공통이미지 용어에 대한 영향을 각 이미지 용어마다 평가했다. 그 I 한 예는 (표 5)와 같다.
제안 방법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소형 전기자동차의 외형 디자인에 있어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소비자의 니즈(Needs)를 파악하였으며, 또한 자동차 외관 디자인의 좋고 나쁨이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외관 디자인을 감성 공학 수법 4)으로 분석하였다. 즉,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소형 전기자동차 외장에 대한 기본적인 도형의 형태를 제시해서 이미지 형용사와의 상관의 정도를 평가하였다.
분석하였다. 즉,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소형 전기자동차 외장에 대한 기본적인 도형의 형태를 제시해서 이미지 형용사와의 상관의 정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이러한 이미지 용어의 사용 및 용어 설정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제품디자인의 이미지를 고려하여야 할 디자이너와 이미지를 평가하게 될 소비자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하여, 공통적인 이미지 용어를 설정하는 방법을 연구.
설문조사의 표본은 전문 디자이너와 일반 소비자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선정하였다. 디자이너 측의 표본구성은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근무하고 있는 디자이너와 대학에서 자동차 수업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 8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디자이너와 소비자 두 집단으로 구성된 표본에 대한 소형 자동차 이미지 렌더링한 슬라이드 25장을 제시하고 24개의 형용사 쌍에 대한 5점 척도 의미미분법(Semantic Difference Method)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계 분석하여 추출된 이미지 용어들이 실제로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두 집단간에 어느 정도의 유사한 의미공간을 가졌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소형 전기자동차의 외형 이미지 형용사를 기초로 이용한 인자분석을 I 실시한 결과는 표 4와 같고, 이를 통해 3개의 인자를 추출했 , 다. 제 1 인자는 '유행적」로 명명할 수 있고, 제 2인자는 i '세련된 , 제 3인자는 「감각적' 로 명명할 수 있다.
또한 이미지 용어를 설정하는 데에 있어서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나름대로 객관성을 부여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실제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하여 실무에 도입했을 때의 문제점 ! 여부를 검증한다면, 이미지 용어의 설정을 위한 방향 제시의 차원에서만 끝나지 않고, 소비자 개인 감성을 지향하는 제품개발과 과학적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도 활용할 수 있는 보다 가치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상 데이터
전문 디자이너와 일반 소비자의 공통 이미지 용어 추출을 위해서 선별된 110개의 용어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나누어서 선정하였다. 디자이너 측의 표본구성은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근무하고 있는 디자이너와 대학에서 자동차 수업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 8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있었다. 기본 도형 즉 원이나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등을 제시한 결과 세나라 모두 원형을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오각형이, 미국은 삼각형이 상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선별작업을 거친 결과 최종 110개의 이미지 용어가 소형 전기자동차의 외형을 표현하는 기초 형용사로 선택되었다.
이상의 조사 결과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두 그룹 사이에는 이미지 평가용어의 사용에 있어 상당히 공통적인 부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30%이상 상위 득표된 디자이너 측의 32개 용어와, 소비자 측의 %개 용어 중 24개가 중복되어 약 75%의 공통적인 이미지용어 공간을 차지하고 있었다.
제 1 인자는 '유행적」로 명명할 수 있고, 제 2인자는 i '세련된 , 제 3인자는 「감각적' 로 명명할 수 있다. 또한 ; 각 인자의 기여를 나타내는 고유치는 (표 4)에 나타내었고, 제 I 1인자인 「유행적」이 자동차의 외형 디자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고찰하면 앞에서 언급한 소형 전기자동차의 이미지 디자인의 심리요인에 따라서 소형 전기자동차의 외형 디자인의 경우에도 소비자가 원하는 n에 큰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이런 심리적 요인(신체의 심리, 구성의 심리, 색채의 심리, 재질과 조명의 심리 등)의 영향을 소형 전기자동차 디자이너들은 종합적으로 인식해서 디자인해야 할 것이다.
높은 편상관계수가 얻어진 디자인 요소 아이템의 성질로부터 소형 전기자동차의 외형 이미지를 느끼는 메카니즘을 보면, 대부분의 자동차 디자이너들과 소비자들은 소형 전기자동차의 외형 이미지에 원형과 8각형의 패턴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소비자가 원하는 감성 특성을 잘 활용하면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디자인이 가능할 것이다.
후속연구
이미지라고 하는 것은 극히 주관적이고 특수한 개별적 감각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공통 감각으로서의 해석이 전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자동차라는 제품이 왜 다른 여러 제품보다 더 사용자의 생활 환경과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감성이미지를 잘 나타내고 있는지, 그리고 특정 제품을 중심으로 한 감성 이미지 연구에서 "집단"이나 "국가''의 정체성을 특정 지울 수 있는 감성 이미지의 규명으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리고 이런 방법을 통한 구체적인 제품의 개발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심리적 요인(신체의 심리, 구성의 심리, 색채의 심리, 재질과 조명의 심리 등)의 영향을 소형 전기자동차 디자이너들은 종합적으로 인식해서 디자인해야 할 것이다. 이것으로부터 소형 전기가동차에 관한 디자인은 이것들의 심리요인을 포함해서 고찰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이미지 용어를 설정하는 데에 있어서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나름대로 객관성을 부여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실제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하여 실무에 도입했을 때의 문제점 ! 여부를 검증한다면, 이미지 용어의 설정을 위한 방향 제시의 차원에서만 끝나지 않고, 소비자 개인 감성을 지향하는 제품개발과 과학적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도 활용할 수 있는 보다 가치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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